나쁜 자세는 요통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럼 바른 자세로 있으면 요통이 발생하지 않을까요?

나쁜 자세가 허리에 안 좋다는 말을 할 때 가장 많이 보여주는 그림이 아래와 같은 그림일 것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자세에 따른 디스크의 압력을 나타낸 그림입니다. 바르게 앉은 사람과 앞으로 숙이고 앉은 사람을 보면 압력에 차이가 보입니다. 그리고 서있을 때보다 앉아 있을 때 디스크에 압력이 더 많이 가해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래 앉아 있지 말라는 말을 하기도 하고, 앉아 있는 것 보다 서 있는 것이 편하다고 말하기도 합니다.

과연 바른 자세로 있으면 허리가 아프지 않을까요?

①번과 ②번을 비교해볼까요? 2시간 서 있을 때 디스크에 걸리는 압력과 1시간 30분 앉아 있을 때 디스크에 걸리는 압력을 위에 있는 자료에 근거해서 비교해보겠습니다.

① 100 X 120 = 12000
② 140 X 90  = 12600

1시간 30분 앉아 있는 것이 2시간 서 있는 것 보다 조금 더 디스크에 무리가 가해집니다.

②번과 ③을 비교해보겠습니다. 역시 2시간과 1시간 30분으로 비교해보겠습니다.

② 140 X 120 = 16800
③ 185 X 90 = 16650

바르게 2시간 앉아 있는 것이 앞으로 숙인 자세로 1시간 30분 앉아 있는 것보다 조금 더 디스크에 무리가 가해집니다.

요통을 유발하는 원인으로 디스크가 전부가 아니기는 합니다. 근육이나, 인대의 문제도 있을 수 있고, 심리적인 부분의 문제도 있을 수 있습니다.
바른 자세가 요통을 예방하는 하나의 습관이기는 하지만, 바른 자세로 앉아 있어도 장시간 앉아있다면 요통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의 허리가 15000의 부담을 버틸 수 있다고 가정한다면,

2시간 30분을 넘게 서 있으면 허리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100 X 150 = 15000)
약 1시간 50분 정도 바르게 앉아 있다면 허리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140 X 110 = 15400)
약 1시간 25분 정도 앞으로 숙이고 앉아 있다면 허리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185 X 85 = 15725)

이보다 강한 허리를 가진 분이라면 좀 더 오랜 시간을 버틸 수 있을 것이고, 이보다 약한 허리를 가진 분이라면 좀 더 짧은 시간으로도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위의 가정의 하나의 가정일 뿐입니다. 자세라는 변수와 더불어서 시간이라는 변수까지 감안해야 합니다.
실제로는 이 외에도 다른 변수들이 더 작용할 수 있습니다.

간혹
"나는 운동도 열심히 하고 자세도 바른 편인데, 왜 허리가 아픈지 이유를 모르겠다."
라고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요통의 원인을 잘 못 된 자세, 운동 부족이라고만 생각하면 원인을 찾을 수 없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잘 못 된 운동법도 허리를 아프게 할 수 있고, 바른 자세로 오랜 시간 앉아 있어서 허리가 아플 수 있습니다. 운동을 너무 열심히 해서 근육의 불균형으로 허리가 아플 수도 있습니다.

어떤 현상에 대해서는 다양한 변수를 감안해야 합니다. 왜곡된 개념으로 접근하게 되면 문제 해결이 어려워 질 수 밖에 없습니다.

바른 자세로 앉아 있어도 오랜 시간 동안 움직이지 않으면 문제를 유발합니다...^^

정리를 하자면

"나쁜 자세는 허리에 문제를 유발한다. 바른 자세는 허리에 문제를 유발하지 않는다." (X)
"나쁜 자세는 바른 자세보다 허리에 문제를 더 잘 유발한다." (O)
로 요약될 것 같습니다.

오랜 시간 앉아서 공부하는 학생들의 경우 바른 자세로 공부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중간중간 움직이면서 휴식을 취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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