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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가가 만성 요통에 도움이 된다?

스포츠 의학 2009.09.09 15:25 Posted by 마바리
뉴스를 읽다가 눈에 띄는 내용을 봤습니다. '만성 허리통증 요가로 풀어보세요'라는 뉴스입니다.
오랫동안 요통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은 요가를 하면 통증을 줄이고, 만성 요통에 따른 우울증이나 진통제 복용도 줄인다는 내용입니다.

반가운 소식에 출처를 찾아서 연구 논문을 읽어봤습니다[각주:1].

90명의 요통 환자를 대상으로 43명은 요가(iyengar yoga)를 하고, 47명은 요가를 하지 않고 비교했습니다.
(90명의 대상자를 선정할 때 모든 요통환자가 대상이 된 것은 아니고 강직성 척추염, 척추관 협착증, 척추 골절을 동반한 골다공증, 척추전방전위증 등으로 인한 요통이거나 수술이 필요한 상태이거나, 요가를 할 수 없는 사람들은 배제하였습니다.)

요가를 하는 43명은 1주일에 2차례 90분의 요가 수업을 받고 수업이 없는 날에는 DVD나 매뉴얼 등을 통해서 30분씩 스스로 요가를 하도록 권했습니다.

물론, 이들은 단순 요가 수업이 아닌 요통환자를 위해서 만들어진 요가 수업을 받았습니다.

24주간 요가를 지속한 사람들이 요가를 하지 않은 사람들과 비교했을 때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통증 정도도 줄어들고, 신체 능력도 향상되고, 우울증 지수나 진통제 복용양 등 전반적으로 더 호전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양한 요가 자세들 / 사진 출처 - wikipedia]


그와 더불어서 요가 수업을 중단하고 6개월이 지난 후에 한번 더 환자들의 상태를 조사했는데도 요가를 한 사람들이 더 좋은 상태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요가를 한 사람들 중에서 67.9%가 요가를 꾸준히 하고 있었다고 합니다.)

이 연구 논문은 다음의 4가지를 포인트로 정리했습니다.
  • 요가는 만성 허리 통증 정도, 기능적 손실, 우울한 정도를 낮춘다.
  • 요가를 한 사람들은 진통제 복용이 줄어든다.
  • 요가를 통해서 향상된 신체 능력, 통증 감소, 우울 정도 감소는 6개월이 지난 후에도 지속된다.
  • 요가를 하면 통증 정도와 신체적 기능 손실 감소 부분에서는 임상적으로 의미 있게 향상되는 것이 관찰되었다.
이런 연구 결과는 꽤 의미 있는 내용이기는 하지만, 2가지 정도는 주의해야 할 것 같습니다.

  • 단순 요가가 아닌 요통 환자 상태에 맞는 적절한 요가를 하면 만성 요통이 호전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 같다.
  • 만성 요통에 요가가 효과적인 치료방법이 될 수 있지만, 모든 만성 요통이 요가를 통해서 호전되는 것은 아니다.


P.S.
이런 포스팅을 올리니까, 저도 슬슬 요가를 다시 시작하고 싶은 충동을 느끼는군요...^^
(작년에도 이러다가 1주일 하다가 중단했던 기억이 있어서 자제하려고 합니다...-.-;)



  1. Williams K, Abildso C, Steinberg L, Doyle E, Epstein B, Smith D, Hobbs G, Gross R, Kelley G, Cooper L. Evaluation of the effectiveness and efficacy of iyengar yoga therapy on chronic low back pain. Spine (Phila Pa 1976). 2009 Sep 1;34(19):2066-76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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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Favicon of http://cansurvive.co.kr 흰소를 타고  수정/삭제  댓글쓰기

    요가 배워보고 싶은데 각목과 다름없는 몸때문에 두려움만... ^^;;
    한동안은 그동안 초저질이 된 체력을 올리는데 중점을 둬야겠습니다 ㅎ

    2009.09.09 16:09 신고
    • Favicon of http://mabari.kr 마바리  수정/삭제

      다시 시작을 하고 싶은데, 집에서 자세를 잡으면 아기가 따라하는 바람에...-.-;

      이런 핑계로 잘 안 합니다...^^

      2009.09.09 16:14 신고
  2. LSSAH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마바리님 처음으로 댓글을 남겨 봅니다
    운동과 영양학에 관심이 많은 평범한 대학생입니다.. 요즘 취직하기 참 힘드네요.. 의사샘이 부러워요 ㅎㅎㅎ
    저는 어릴적부터 천식이 있어서요 정말 심하게 고생했어요 지금도 벤톨린, 세레타이드 없이는 못 사는 인생이에요 운동을 하면 좋아진다고 해서 이런저런 운동을 해도 몸은 좋아지지만 천식은 없어지지 않더군요.. 에휴.. 다행히 봄 한철 심한 알레르기라 요즘은 괜찮습니다

    천식 때문에 건강해 지려고 이런저런 운동을 하다가 복싱을 하게 되었는데, 요즘은 복싱 자체가 재미가 되었습니다. 원래 미들급 정도에 맞출려고 했는데 올해 라이트 미들급으로 체급을 낮췄어요.. 키 184~185 에 몸무게가 69~70 정도 입니다... 살을 뺴다 보니 이런 쪽에도 관심이 많아 졌구요 ㅎ

    마바리님 블로그에는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상식과 다른 글들도 많고 ( 대표적으로 술 이야기.. 저도 술은 살 안 찌는 줄 알고 있었는데요 ㅎ )
    또 좋은 내용도 많은 것 같네요 ( 하루라도 운동을 하는게 안 하는 것보다 좋다 이런 이야기 )

    앞으로도 자주 들릴께요 좋은 내용 잘 부탁드립니다

    2009.09.10 16:23 신고
    • Favicon of http://mabari.kr 마바리  수정/삭제

      운동이 천식 자체를 개선시키지는 못 하지만, 체중 관리와 운동 능력을 개선시키는 것이 건강 증진 효과가 있기 때문에 꾸준히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2009.09.10 16:43 신고
  3. 김수범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요가의 저항 운동방식에대한 효과도 좋겠지만, 웨이트트레이닝의 다양한 저항운동으로도 충분히 요통에 대한 통증감소를 일으킬것으로 생각됩니다. 결국 체내 스트레스를 이겨내는 스트레스를 인체에 넣게되면 보다 낮은 스트레스는 인체가 발현하지 않는 다는 것이 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그냥 끄적여 봅니다^^

    2010.11.01 22:49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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