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면서 기초대사량에 대한 관심도 늘어나는 것 같습니다. 기초대사량을 검색해보면 이렇게 설명을 합니다.

기초대사량 - 생물체가 생명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최소한의 에너지의 양

기초 대사량을 구하는 방식을 검색하면 Harris-Benedict Equation(B.E.E)방법이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공식입니다. 이 공식은
1918년에 Harris와 Benedict가 발표한 공식으로 이 당시에 기초대사량을 측정하기 위해서 호흡 분석법을 사용해서 만든 공식입니다[각주:1].

계산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남자 : 66.47 + (13.75 × 체중) + (5 × 키) - (6.76 × 나이)
여자 : 655.1 + (9.56 × 체중) + (1.85 × 키) - (4.68 × 나이)

이 당시에 사용한 호흡분석법은 단시간 측정을 통해서 하루 종일의 대사량을 추측하는 방식이라서 그 24시간 대사량을 추측하기에는 문제가 있습니다. 그래서 요즘은 24시간 동안 방안에 들어가서 측정하는 방식이나 방사선 동위원소를 이용한 기초대사량 측정방식을 많이 사용합니다.

기초대사량에 대한 공식들 여러가지가 있습니다만, 나이와 체중, 성별에 따른 기초대사량 공식 중에서 제가 볼 때 가장 괜찮은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각주:2].

남성 : 293 - (3.8 X 나이) + 456.4 X 키(m) + 10.12 X 체중(kg)
여성 :
247 - (2.67 X 나이) + 401.5 X 키(m) + 8.60 × 체중(kg)

이 공식은 만 19세 이상의 성인에게 적용되는 공식으로 만 18세 이하인 경우에는 다른 공식을 사용해야 합니다.

사실 기초대사량은 여러 요인에 따라서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위에 언급한 나이, 성별, 체중, 키 외에도 근육양이나 인종적인 차이도 있을 수 있습니다.

위 공식을 보면 체중 변화가 없다면 남자는 나이가 한살 늘어날 때마다 3.8kcal씩 기초대사량이 낮아지고, 여자는 한살 늘어날 때마다 2.67kcal씩 기초대사량이 낮아지게 됩니다.(성인이 키가 갑자기 차이 나지는 않을테니까...)

기초대사량이 급격히 떨어지는 시기가 있다는 이야기도 가끔 접하기는 하는데, 일반적으로 나이가 들어가면서 급격하게 기초대사량이 떨어지는 시기가 따로 있지는 않습니다. 남자는 40대, 여자는 50대에 좀 더 낮아진다는 연구 결과들이 있기는 하지만, 그렇게 급격하게 떨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나이에 따른 기초대사량의 변화를 그래프로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각주:3].

[나이에 따른 기초대사량의 변화]


25세를 전후로 급격하게 기초대사량이 낮아진다고 말하는 이유 중에 하나가 성장이 끝나는 시기를 25세 전후로 가정했기 때문에 그런 이야기가 나오는 것 같습니다. 보통 성장은 20~25세 사이에 끝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이런 성장이 기초대사량에 미치는 영향은 그다지 크지 않습니다.

소아(3~8세)나 청소년(9~18세)의 경우 성장과 연관된 기초대사량 혹은 추가 에너지 소비량은 하루에 20~25kcal 정도로 보고 있습니다[각주:4]. 물론, 급격한 성장을 하는 시기에는 이 보다 많은 에너지가 필요할 수 있기는 하지만, 그런 시기는 보통 2~3년 정도에 불과하기 때문에 전체 시기에 다 반영할 수는 없습니다.
이런 소아나 청소년 시기에는 키와 체중이 급격하게 변동하기 때문에 성인에게 적용되는 공식을 사용할 수 없고, 다른 공식을 사용해야 합니다.

정리를 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성인의 기초대사량은 나이가 들어가면서 꾸준히 감소하게 된다.
    (체중 변화가 심하지 않다면 급격한 변동은 없다.)
  • 소아나 청소년의 경우 급격한 성장을 하는 시긴에는 필요한 열량이 늘어나지만, 그런 시기는 2~3년에 불과하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볼 때 하루에 20~25kcal 정도의 추가 열량이 필요할 뿐이다.
  • 기초 대사량 공식은 나이와 성별에 맞는 공식을 적용해야 한다.






  1. J. Arthur Harris and Francis G. Benedict. A Biometric Study of Human Basal Metabolism. Proc Natl Acad Sci U S A. 1918 December; 4(12): 370–373. [본문으로]
  2. Institute of Medicine of the National Academies. Dietary Reference Intakes: Energy, Carbohydrate, Fiber, Fat, Fatty Acids, Cholesterol, Protein, and Amino Acids (Macronutrients). The National Academies Press: Washington, DC, 2005 [본문으로]
  3. Roberts SB, Dallal GE. Energy requirements and aging. Public Health Nutr. 2005 Oct;8(7A):1028-36.Click here to read [본문으로]
  4. Woodruff, Hanning, Barr. Energy recommendations for normal weight, overweight and obese children and adolescents: are different equations necessary? Obesity Reviews, Volume 10, Number 1, January 2009 , pp. 103-108(6)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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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Favicon of http://oflove.tistory.com 워크투리멤버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래서 나이들면서 배가 나오고 그러는군요. 운동 좀 열심히 해야겠습니다 ㅋ

    2009.09.11 16:01 신고
    • Favicon of http://mabari.kr 마바리  수정/삭제

      그래서, 나이가 들면 음식양을 줄이거나 활동량을 늘려야 체중이 늘지 않는다고 말하죠...^^

      2009.09.11 17:35 신고
  2. LSSAH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 인바디 해 보니깐 1655 칼로리 정도 나오더군요...^^ 몸무게 많이 나갈때 1800kcal 되던 적도 있었는데... ㅎㅎ 결론은... 1~2년 단위에서 큰 변동은 없고 10년 20년 단위에서 변동이 있다는 뭐 그런건가요? ㅎ ^^

    2009.09.11 23:14 신고
    • Favicon of http://mabari.kr 마바리  수정/삭제

      10년이라고 해도 공식에 따르면 남자는 38kcal가 감소할 뿐이죠. 체중 4kg이 늘어나면 나이로 인한 기초대사량 감소는 보상하고 남죠...-.-;

      체중이 늘어나는 것을 피하려면 나이가 들수록 좀 더 부지런해야 할 것 같습니다...^^

      2009.09.12 11:21 신고
  3. Favicon of http://cansruvive.co.kr 흰소를 타고  수정/삭제  댓글쓰기

    왠지... 저는 저것보다 훨씬더 급격하게 대사량이 줄어든 느낌입니다. --;;
    식사량은 ... 1/3가까이 줄은 것 같은데 체중은 계속... ㅠㅠ
    결국 움직이지 않아서 인것 같습니다 아흑..

    2009.09.12 00:23 신고
  4. 김수범  수정/삭제  댓글쓰기

    결과적으로 제지방량의 감소는 기초대사량의 손실을 가져 오는 것이 아닐까요??
    나이가 들어감에따라 신체 제지방량의 사용기전과 제지방량을 유지하려고 노력하려는 활동 범위에대한 감소와 더불어 트레이닝에대한 감소가 동시에 일어나니 이러한 결과가 나오는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기초대사량이 감소하는 부분은 어쩔 수 없는 부분이지만 트레이닝을 통해서 제지방량의 감소의폭을 줄인다면 다른 사람보다는 기초대사량의 감소폭이 적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나만의 생각- ㅋㅋ

    2010.11.09 13:05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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