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에 타임지에서 '왜 운동은 당신을 날씬하게 만들지 못 하는가?(Why Exercise Won't Make You Thin)'라는 기사가 올라 온 이후로 비만한 사람들이 운동을 해도 효과를 잘 못 보는 내용에 대한 글들이 눈에 많이 띄는 것 같습니다. 그 중에서도 흰소를 타고님의 뚱뚱한 사람이 운동하더라도 손해보는 이유가 눈에 띄는군요.

오늘의 포스팅에서는 뚱뚱한 사람이 운동을 해도 손해를 보는 이유를 먼저 알아보고 그래도 운동을 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설명을 해볼까 합니다.

비만한 사람이 운동해도 살이 안 빠지는 이유를 정리하면 다음 3가지로 할 수 있습니다.
  • 1시간 운동하면 4시간 동안 못 움직인다.
  • 운동 후에 폭풍처럼 몰아치는 식욕을 감당할 수 없다.
  • 운동이 즐겁지 않다.
비만한 사람들은 왜 이런 현상이 발생할까요? 다양한 이론으로 설명을 하지만, 제가 볼 때는 비만한 사람들이 정상 체중의 사람들과 비교할 때 지방을 연소시키는 능력(fat oxidation capacity)이 떨어져서 그렇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체내에 저장된 지방을 잘 연소시키지 못 하면 어쩔 수 없이 탄수화물을 연소시켜야 하고, 그렇게 되면 체내에 저장된 탄수화물이 고갈됩니다. 탄수화물이 고갈되면 어떤 일이 발생할까요?
  • 기력이 없어서 움직이기 싫다.
    격렬한 운동 후에
    탄수화물을 섭취하면 피로에서 빨리 회복됩니다. 탄수화물의 고갈은 피로와 큰 연관성이 있습니다.
  • 고갈된 탄수화물을 보충하기 위해서 뭔가 마구 먹고 싶어진다.
    탄수화물의 고갈은 피로와 배고픔을 유발해서 식욕을 촉진합니다.
  • 운동을 하면 피곤하고 지치는데 즐겁기를 바라는 것은 무리가 아닐까?
여기까지 보면 운동이 별 도움이 안 되는군요...-.-;

그래도 운동을 계속해야 하는 이유는 뭘까요? 운동을 꾸준히 지속하면 지방을 연소시키는 능력이 향상됩니다. 그렇게 되면 운동에 따른 탄수화물 고갈 현상이 줄어들게 되고, 위와 같은 현상이 점점 없어집니다.

비만한 사람도 운동을 꾸준히 하면
  • 운동 후 피로가 줄어서 평소 활동량을 유지할 수 있다.
  • 운동 후 몰아치던 폭풍 식욕이 가랑비 식욕으로 바뀐다.
  • 슬슬 운동의 재미를 알게 된다.
아쉬운 점이 하나 있다면, 이런 효과가 한번 생기면 계속 지속되는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운동을 중단하면 이런 효과가 사라지기 때문에 운동을 꾸준히 해야 합니다.

그래도 운동을 계속해야 하는 이유는 뭘까요? 운동을 꾸준히 지속하면 지방을 연소시키는 능력이 향상됩니다. 그렇게 되면 운동에 따른 탄수화물 고갈 현상이 줄어들게 되고, 위와 같은 현상이 점점 없어집니다.

P.S.1
요즘 관심있게 가지고 놀고 있는 프로그램이 바로 Prezi입니다. 프리젠테이션 프로그램인데, 한글 지원이 안 되서 사용에 많은 불편이 있기는 하지만, 나름대로 재미있어서 종종 이요합니다.
오늘 다룬 내용을 Prezi로 정리해봤습니다.
▶ 버튼를 누르면 활성화가 됩니다. 그 후에 전체화면 모드로 전환해서 아래 쪽의 ◀▶ 버튼을 이용해서 보시면 됩니다.
저사양 컴퓨터는 상당히 버벅거릴 수 있어서 시청을 자제해주시길 바랍니다...-.-;


P.S.2
비만클리닉 포스팅은 올해 들어서 처음이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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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작년으로 돌아가다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작년에 그 기사를 본 기억이 어렴풋이 나네요. 교회에서 그룹을 설정해서 진행했던거 같은데

    너무 소수의 사람들이여서 보편적이지 않다라고 생각이 들지만 기사를 보면서 생각 되었던건

    운동 그 자체의 매달리게 아니라 근본적으로 생활 패턴의 점층적이 변화가 상당히 설득력있게

    들리더군요.

    2010.05.04 21:59 신고
    • Favicon of http://mabari.kr 마바리  수정/삭제

      생활 패턴의 변화가 가장 중요한 부분은 맞습니다.

      하지만, 일상 생활의 활동량이 적다면 운동은 필수죠...^^

      2010.05.05 23:32 신고
  2. Favicon of http://fitnessworld.co.kr 유부빌더  수정/삭제  댓글쓰기

    음...며칠전 조금 미완성 상태로 올린 포스팅의 후폭풍(?)이 쵸큼 무섭더라구요.

    정말 잘 전달하는게 중요한거 같긴 합니다. ^^

    그나저나 prezi인가 저건 뭔가요?

    PPT 프레젠테이션을 보는거 같습니다.

    2010.05.04 23:43 신고
    • Favicon of http://mabari.kr 마바리  수정/삭제

      미완성 포스팅에는 'To Be Continued...'를 넣어두어야 후폭풍을 좀 피할 수 있죠...^^

      Prezi는 제작사의 표현을 인용하면
      "Zooming Presentation Tool"
      이라고 합니다.

      한글 지원이 안 된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지만, 잘 사용하면 좋을 것 같아서 요즘 고민하고 있죠.

      2010.05.05 23:34 신고
  3. Favicon of http://novalis.tistory.com Novalis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가 좋아하는 분야.. 에서 오랜만에 포스팅을 해 주셨네요~ 좋은 내용 잘 보고 갑니다 ~ ^^

    이번 포스팅을 보고 한가지 궁금한 점이 생겼는데요,

    언급해 주신 fat oxidation capacity 은 태어날 때 부터 개인에 따라 차이가 나는 것일까요?

    아니면 차이가 없거나, 있더라도 아주 미미한데

    사람이 살면서 생활습관, 활동량 등에 따른 영향으로 정해지는 것일까요?

    포스팅을 다시 한 번 읽어 보면 fat oxidation capacity 이 운동을 통해서 향상될 수 있다고 하는데, 어느정도는 타고 나는 것이 아닐까 모르겠습니다. ㅋ

    주변을 살펴보면 정말 열심히 노력하고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서도 정상체중을 유지하지 못하시는 분이 있고,
    또 반대로 기름진 음식 잘 먹고 활동도 적게 하는 대도 몸무게는 늘 적게 나가는...(제 친구)사람도 있더군요... 물론 이 친구는 먹는 양 자체가 워낙 적습니다...-_-; 위가 적은건지... 통닭 2 조각 뜯고 배부르다니깐요... 전 1마리 다 먹을 수 있는데.. 이런 걸 보면 비만이 후천적인 생활 습관 뿐만아니라 태어날 때 부터 어느정도 결정된 것이 아닐까 하는 추측을 하게 됩니다..ㅋ

    2010.05.05 00:32 신고
  4. Favicon of http://cansurvive.co.kr 흰소를타고  수정/삭제  댓글쓰기

    Prezi 계정은 만들어 놓았는데... 이제는 한글이 입력되나보네요??
    이미지로 넣으신건가요? 저거... 굉장히 매력적이던데요 ^^ 그런데 아직 만들어 본 것은... ㅠㅡ

    대사적 유연성도 얼릉 공부해서 정리해 봐야 하는데...

    2010.05.06 00:11 신고
    • Favicon of http://mabari.kr 마바리  수정/삭제

      여전히 한글 입력은 안 되고 있어요... -.-;
      (일본어, 한자 다 입력되는데 왜 한글은...ㅠ.ㅠ)

      글씨 부분은 이미지로 넣으면 '축소/확대' 하면서 품질 저하가 심해서 고민입니다.

      한글 입력이 가능해져도 폰트, 색상에 한계가 있어서 프리젠테이션용으로는 한계가 있을 것 같습니다.

      대신 마인드맵처럼 사용이 가능해서 영어로 정리할 때는 상당히 좋을 것 같아요...

      2010.05.06 01:12 신고
  5. 체육~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랜만에 들렀어요^^ 운동은 필수로 하긴 해야죠^^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다이어트계획도 실천도 중요하지만 라이프스타일이 바뀌어야 되겠죠.~ㅎ

    2010.06.09 14:42 신고
  6. 김수범  수정/삭제  댓글쓰기

    본인에 체력수준을 파악하지 못한상태에서 진행하는 트레이닝에대한 오류인듯^^

    2010.11.09 13:00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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