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 몸에는 백색 지방 세포와 갈색 지방 세포라는 두 종류의 지방 세포가 있습니다. 이 중에서 갈색 지방 세포는 어렸을 때는 주로 관찰되고 성인이 되면 거의 없어지는 것으로 알고 있었지만, 성인에서도 갈색 지방 세포가 있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백색 지방 세포는 우리 몸에서 남는 에너지를 저장하는 창고의 역할을 하고 있지만, 갈색 지방 세포는 열을 생산해서 체온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근육이 별로 없는 아기들은 갈색 지방 세포가 많아서 이 갈색 지방 세포가 열을 생산해 체온을 유지에 큰 도움을 받는다고 합니다.

백색 지방 세포의 역할이 단순한 창고라면, 갈색 지방 세포는 난로의 역할을 합니다. 이 갈색 지방 세포가 성인에게서도 남아 있다는 것이 알려진 후로는 이용해 비만과 당뇨병 치료에 갈색 지방 세포를 활용하는 방법에 관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지만, 아직 그 효과를 보여준 연구는 별로 없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쥐를 이용한 연구에서 갈색 지방 세포를 이식한 쥐는 고지방 사료를 먹여도 체중 증가가 적고, 인슐린 저항성이 개선되는 효과를 보였다고 합니다.

[빗장뼈(쇄골) 아래의 검은 부위와 척추 양 옆의 검은 부위가 갈색 지방 세포 - 사진출처: wikipedia]

이번 연구에서는 갈색 지방 세포를 피하 지방 부위와 내장 지방 부위에 이식해서 그 효과를 관찰했습니다.

내장 지방 부위에 갈색 지방 세포를 이식했을 때에는 고지방 사료를 먹여도 체중 증가가 적고, 인슐린 저항성이 개선되는 효과를 보였지만, 피하 지방 부위에 갈색 지방 세포를 이식했을 때에는 이런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고 합니다. 연구진은 내장 지방 부위에 신경이 더 많이 분포하는 것 때문에 효과의 차이가 있는 것 같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번 연구에서는 갈색 지방 세포의 효과는 이식한 갈색 지방 세포의 양이 많을수록 더 큰 것으로 나타나, 갈색 지방 세포의 양이 대사 개선과 비만 억제 효과와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이번 연구는 갈색 지방 세포의 효과와 어떤 방식으로 작용하는지에 관한 많은 단서를 제공해주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갈색 지방 세포가 사람에게서도 같은 효과를 보일지는 추가 연구가 필요하고, 갈색 지방 세포가 사람에게서 효과가 있어도 그 효과는 규칙적인 운동이나 식사습관 개선보다는 작을 것입니다.

앞으로 어떤 연구 결과가 나오더라도 비만 억제와 대사 개선에는 식사 습관 개선 규칙적인 운동이 가장 중요한 것이겠죠...^^


P.S.
저는 개인적으로 갈색 지방 세포를 준(공여한) 쥐는 어떻게 됐는지가 더 궁금하군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아야나미  수정/삭제  댓글쓰기

    P.S를 보니 오싹해지는데요. 설마 사람에게도 이 실험 방법을 그대로 적용하지는 못하겠죠?
    질 좋은 음식을 잘 먹고 열심히 운동하고 잘 쉬면 대사 관련 질환을 걱정할 필요가 없다는 걸 알면서도 나쁜 음식을 막 먹고 대충 움직이고 싶어서 자꾸 이러한 실험에 눈길이 가네요. ㅎㅎ

    건강해지는 방법을 모르는 게 아닌데도 자꾸 쉬운 방법을 찾게 돼요 ㅠ.ㅠ

    2012.12.14 14:16 신고
    • Favicon of http://mabari.kr 마바리  수정/삭제

      좋은 음식 먹고 규칙적으로 운동하는 것이 간단해 보이지만, 가장 어려운 일이죠...^^

      2012.12.15 08:31 신고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491)
헬스케어 (10)
기기덕후 (10)
비만클리닉 (74)
떡밥천국 (25)
건강 상식 & 뉴스 (93)
스포츠 의학 (73)
마바리 생각 (48)
굿네이버스 (3)
팟캐스트 (106)
통증클리닉 (13)
운동처방 (12)
커피 이야기 (10)
Etc (14)
  • 4,631,743
  • 390530
Statistics Graph

마바리의 운동과 건강

Tattertools TNM Media DesignMyself!
마바리'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