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소아 비만은 성인 비만으로 이어질 수 있고, 소아 비만 자체로도 건강에 문제를 유발할 수 있어서 전 세계적으로 소아비만을 줄이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소아 비만을 줄이기가 쉽지 않은 일인데요. 아이들의 간식을 감자 칩에서 채소와 치즈로 바꾸는 것이 생각보다 훨씬 큰 효과를 보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

연구진은 초등학교 3학년에서 6학년 어린이 200명을 대상으로 45분 동안 TV를 보면서 먹을 수 있는 간식으로 감자 칩을 제공했을 때와 채소와 치즈를 제공했을 때를 먹는 열량과 포만감 여부를 비교해봤습니다. 채소는 브로콜리, 당근, 피망처럼 먹기 쉬운 것으로 준비했다고 합니다. 

[치즈와 채소를 간식으로 제공하면 영양 균형을 맞추면서 열량 섭취를 줄일 수 있다. - 사진 출처: wikipedia]

아이들이 TV를 보면서 먹은 열량을 비교해보면 감자 칩을 먹을 때는 620칼로리를 섭취했지만, 채소와 치즈를 먹을 때는 170칼로리만 섭취해, 채소와 치즈를 간식으로 먹을 때 열량 섭취가 무려 72%나 적었다고 합니다.

얼마나 먹었을 때 포만감을 느끼는지도 알아봤는데, 감자 칩을 먹을 때는 282칼로리를 섭취해야만 포만감을 느낄 수 있었지만, 채소와 치즈를 먹을 때는 53칼로리만 섭취해도 포만감을 느낄 수 있었던 것으로 나타나, 포만감 부분에서 채소와 치즈를 먹는 것이 더 유리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피망도 좋은 간식이 될 수 있다고 한다. - 사진출처: wikipeda, 사진작가 웹사이트: http://www.lucnix.be ]


치즈가 열량이 높은 식품이지만, 단백질과 칼슘이 풍부하고 섬유질이 풍부한 채소나 과일과 같이 먹으면 포만감을 빨리 유발하고, 포만감 지속도 오래 유지할 수 있는 조합이라고 연구진은 설명했습니다.

아이들의 비만을 예방하거나 치료하기 위해서 간식을 안 먹게 하는 것보다는 영양 성분은 부족하지만, 열량만 높은 간식 대신 영양 성분이 풍부한 간식을 대신 제공하는 것이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다고 연구진은 설명했습니다. 


P.S.
문제는 부모나 보호자로서 채소와 치즈 간식을 준비하는 것보다 감자 칩 간식을 준비하기가 더 쉽다는 것과 아이들이 치즈와 채소 간식을 얼마나 좋아할 것인가 같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490)
헬스케어 (10)
기기덕후 (10)
비만클리닉 (74)
떡밥천국 (24)
건강 상식 & 뉴스 (93)
스포츠 의학 (73)
마바리 생각 (48)
굿네이버스 (3)
팟캐스트 (106)
통증클리닉 (13)
운동처방 (12)
커피 이야기 (10)
Etc (14)
  • 4,594,716
  • 36625
Statistics Graph

마바리의 운동과 건강

Tattertools TNM Media DesignMyself!
마바리'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