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메디칼 스쿨에서 이메일로 소식지를 받아보고 있는데,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음식 다섯 가지라는 좋은 내용이 있어서 옮겨봅니다.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대표적인 음식 다섯 가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오트밀(귀리) - 오트밀로 만든 시리얼을 아침마다 먹으면 1~2g의 수용성 식이 섬유를 섭취하게 되는데, 이 식이 섬유가 위장관에서 콜레스테롤이나 지방과 결합해 흡수되지 않고 배출되게 도와준다고 합니다.(근데... 제 기억으로는 오트밀로 만든 시리얼은 먹기가 좀...-.-;)
  2. 콩류 - 콩은 종류가 다양해서 자신의 취향에 맞게 고를 수가 있고, 수용성 식이 섬유가 풍부합니다. 소화도 천천히 이루어져서 포만감을 오래 지속할 수 있어서 다이어트 식단으로도 좋은 선택입니다.
  3. 견과류 - 호두, 땅콩, 캐슈넛, 아몬드 등 다양한 견과류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합니다. 불포화 지방산은 우리 몸에 나쁜 영향을 미치는 LDL-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작용을 합니다. 하루에 57g(2온스)의 견과류를 먹으면 약 5%의 LD-콜레스테롤을 낮출 수 있다고 합니다. 다만, 견과류는 지방산 함량이 많아서 열량이 높은 단점이 있습니다. 
  4. 등푸른생선 - 등푸른생선의 오메가-3 지방은 LDL-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낮춰줍니다. 일주일에 2~3차례 정도 등푸른생선을 먹는 것을 권합니다.
  5. 식물성 스테롤이나 스타놀이 풍부한 음식 - 식물에도 콜레스테롤과 비슷한 구조식의 스테롤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식물성 스테롤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준다고 합니다. 콩, 옥수수, 올리브유, 아몬드, 오렌지, 사과, 아보카도 등에 많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캐슈넛 2온스(약 57g): 너트류 2온스를 매일 먹으면 LDL-콜레스테롤을 5% 낮춰준다. 하지만 캐슈넛 2온스는 325kcal라는 열량을 자랑한다...-.-;]

위의 다섯 가지 음식을 잘 챙겨 먹는 것이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되지만, 더 중요한 것은 나쁜 음식을 피하는 것입니다.

포화지방이 많은 붉은 육류, 코코넛유, 팜유와 트랜스지방이 많은 마가린, 쇼트닝 등을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요즘은 식품 영양 표시에 포화지방과 트랜스지방 함량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구매 전에 한 번씩 확인해보고 식품을 구매하는 습관을 길러두면 건강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491)
헬스케어 (10)
기기덕후 (10)
비만클리닉 (74)
떡밥천국 (25)
건강 상식 & 뉴스 (93)
스포츠 의학 (73)
마바리 생각 (48)
굿네이버스 (3)
팟캐스트 (106)
통증클리닉 (13)
운동처방 (12)
커피 이야기 (10)
Etc (14)
  • 4,631,743
  • 390530
Statistics Graph

마바리의 운동과 건강

Tattertools TNM Media DesignMyself!
마바리'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