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운동을 하시나요?

운동처방 2008.06.25 18:06 Posted by 마바리

운동과 연관된 홈페이지를 몇 년째 운영을 하면서 운동 방법이나 운동요령에 대한 질문을 자주 받습니다.

저에게 운동을 하는 요령이나 방법에 대해서 사람들이 물어 보면 저는 일단 "왜?" 운동을 할 생각을 하게 되었는지를 물어 봅니다.

운동의 목적에 따라서 저의 답글의 방향이 결정됩니다.

다양한 목표들이 있을 것입니다.

몸짱을 목표로 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고, 마라톤 풀코스를 완주하고 싶어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고, 날씬한 몸매를 가지고 싶어하는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단순히 건강을 위해서 운동을 하고 싶어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각각 개인의 목표에 따라서 운동을 어떻게 할 것인지 결정하게 됩니다. 또한 개개인의 신체적 특성과 여건에 따라서 가장 적절한 운동 방법을 선택하게 됩니다.

건강을 위한 운동도 운동 강도에 따라서 나타나는 효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운동 시간과 운동 효과]


위 그래프는 좀 만든지 오래 된 그래프이기는 합니다만... 아직 쓸만하니까 재활용합니다...^^

유산소 운동의 운동 효과를 나타내는 그래프입니다.

당뇨환자나 고혈압 환자들이 운동을 통해서 건강에 도움을 받고 싶을 때에는 위의 그림에서 파란색 그래프를 따라서 운동효과가 나타납니다. 운동강도가 낮고, 운동시간이 좀 적지만, 효과는 꽤 괜찮게 나타나는 것 같습니다.
일정 시간(1주일에 150분정도)을 넘어가면 운동시간을 늘려고 효과가 눈에 띄게 나타나지는 않는군요.

달리기를 통해서 운동 능력을 향상시키고 싶은 사람은 붉은 색 그래프를 따라서 효과가 나타납니다. 역시 운동강도가 높고 운동량이 많을 수록 효과가 좋습니다.

동맥경화 및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HDL 콜레스테롤에 좋은 영향을 주려면 운동량이 상당히 많아야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운동 목적을 알면 운동량을 정할 때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단순하게 생각하면 운동을 많이 하면 HDL도 좋아지고, 운동지구력도 좋아지고, 혈압 및 당뇨 조절에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이런저런 고민하지 않고 많이 운동하는 것이 좋을 것 같은 생각이 들 수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도 고민해봐야 할 것이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모든 약물에는 부작용이 있습니다. 우리 몸에 좋은 운동이라고 하지만, 역시 부작용이 있습니다. 운동으로 인한 부작용도 있습니다. 부상이나 근육통, 관절염, 몸살 등이 여러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약물에 천장이 있다고?라는 포스팅에서도 언급했지만, 부작용은 적고 효과는 큰 적정 용량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 것처럼 운동도 마찬가지입니다.

본인이 원하는 효과를 충분히 얻으면서 운동으로 인한 부작용은 피할 수 있는 적정 운동량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론 자신이 원하는 효과를 얻기 위해서 가장 좋은 운동 방식(종목)을 찾는 것도 자신에게 맞는 약을 찾는 것처럼 중요한 것이겠지요...^^


P.S.
어떤 목적을 가진 운동이라면 그 목적에 맞는 운동 방법과 운동량 선택이 중요할 것입니다.
언제나 제가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운동은 부상이 생기지 않게 주의하면서 즐겁게 하는 것이 제일 좋다는 것입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gamsa.net 양깡  수정/삭제  댓글쓰기

    젊은 나이에 고혈압 환자입니다. ㅎㅎ 금연과 운동을 하고 있지만 여전히 부족한 운동량에 고민입니다. 그게참.. ^^;

    2008.06.25 22:22 신고
    • Favicon of http://mabari.kr 마바리  수정/삭제

      운동을 통한 혈압 조절 효과는 운동 자체의 효과 보다는 운동을 통한 내장지방 감소에 따른 대사 증후군 호전으로 혈압 조절에 도움을 받는 것으로 보는 것이 맞는 것 같습니다.

      따라서, 내장지방과 피하지방의 양을 측정해 보는 것도 괜찮은 접근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방문하시면 봐드리지요...^^

      2008.06.25 23:22 신고
  2. Favicon of http://www.kogohealth.com/ 코고  수정/삭제  댓글쓰기

    1. 첫 그래프가 약간 헷갈리는데요, '효과'라 함은 목적에 따른 운동의 효과를 말하는 건가요? 운동 시간만 있고 강도가 나와 있지 않아 잘 이해가 가질 않습니다.

    2. 관련 질문이지만, "동맥경화 및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HDL 콜레스테롤에 좋은 영향을 주려면 운동량이 상당히 많아야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운동 강도는 어찌 해야 하는지 언급을 안하셔서 궁금합니다.

    2008.06.26 03:38 신고
    • Favicon of http://mabari.kr 마바리  수정/삭제

      VO2 max의 경우에는 운동 강도가 꽤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만...(운동 효율성 측면에서 볼 경우)

      혈압과 당뇨 경우는 운동 강도에 그다지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권장되는 운동 강도(50~70%) 기준으로 받아들이시면 됩니다.

      HDL도 VO2 max와 비슷한 성격을 띄고 있어서 운동 강도가 높은 것이 좋기는 하지만 운동 강도보다는 운동 시간이 더 중요한 요소로 보고 있습니다.

      2008.06.26 09:17 신고
  3. 김미남  수정/삭제  댓글쓰기

    등산 다녀오시는 길에 막걸리 한사발과 파전을 드시고 오시는 부모님께, 항상 "쓰시는 칼로리보다 얻는게 더 많습니다"

    라고 말해도 잘 인지가 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ㅋ

    저희 부모님좀 상담해 주세요 ㅋ

    2008.06.27 00:01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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