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유산소 운동이 노화를 늦춘다?

스포츠 의학 2013.01.16 08:21 Posted by 마바리

규칙적인 유산소 운동이 사망 위험성을 낮추고, 유산소 운동 능력이 뛰어난 사람은 만성 질환 위험성이나 사망 위험성이 낮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하지만 유산소 운동이 노화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는 잘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한편에서는 운동 중에 발생하는 '활성 산소' 때문에 노화가 촉진된다고 말하기도 하고, 다른 편에서는 적당한 유산소 운동은 활성산소의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성을 늘려 노화를 억제한다고 말하기도 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유산소 운동이 노화를 늦출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

20명을 대상으로 유산소 운동 능력과 운동 여부와 근육 세포의 노화 여부를 간접적으로 알 수 있는 말단소체의 길이를 조사한 연구에서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한 노인(운동선수)은 말단소체의 길이가 더 긴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세포가 분열을 반복하면 염색체 끝에 있는 말단소체의 길이가 짧아지는 것으로 알려졌다. 말단소체의 길이가 짧을수록 그 세포는 늙은 것으로 판단한다. - 그림 출처: wikipedia]

이번 연구에서는 5명의 일반 젊은이, 5명의 젊은 운동선수, 5명의 일반 노인, 5명의 노인 운동선수를 대상으로 러닝머신(트레드밀)에서 직접 유산소 운동 능력을 평가하고, 근육세포의 말단소체 길이를 측정했습니다.

젊은 사람은 운동선수와 일반인의 말단소체 길이 차이는 별로 없었지만, 노인은 운동선수와 일반인의 말단소체 길이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유산소 운동 능력이 좋을수록 말단소체의 길이가 길었다고 합니다.

이번 연구는 노인의 유산소 운동 능력은 말단소체의 길이와 연관성이 있는 것을 보여준 것으로, 꾸준한 유산소 운동이 근육세포의 노화를 늦춰서 노인의 말단소체 길이의 차이가 관찰된 것 같다고 설명할 수 있지만, 유산소 운동 자체의 훈련 효과가 아니라 말단소체의 길이가 긴 사람이 유산소 운동 능력이 뛰어난 것일 수도 있습니다.

규칙적인 운동은 육체와 정신 건강에 도움이 되니까 어떤 운동이든지 자신에게 맞는 운동을 찾아서 꾸준히 시행하는 습관을 지녀야 할 것 같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hortensia  수정/삭제  댓글쓰기

    같은 유산소 운동이라도 아침 공복에 하는 조깅이랑, 밤에 하는 조깅의 강도와 효과가 다른 것 같았어요. 아침에 하면 몸도 뻑뻑하고 무거워서 일정 강도 이상으로 하기 힘든데 하루종일 가볍고 무얼 먹어도 몸속에서 잘 타는 느낌이 들고, 반면 저녁 먹고 걱정되어 나가는 밤운동은 힘이 넘치고 보통 운동 강도나 지속력도 두 배쯤 되는 것 같은데 다음날 일어나면 살은 빠지지 않고 왠지 몸이 붓고 살이 찐 느낌이...; 혹시 그 이유를 의학적으로 설명해주실 수 있을까요?

    2013.06.11 23:22 신고
    • Favicon of http://mabari.kr 마바리  수정/삭제

      공복이라면 에너지가 부족하니까 힘들고...
      저녁에는 에너지가 충분하니까 힘이 덜 들겠죠...-.-;

      피로는 운동 강도와 비례하는데, 아침에는 운동 강도가 일정 수준 이하니까... 부종은 빠지고, 피로는 적어서 몸이 가벼울 것 같습니다.

      2013.06.13 11:57 신고
    • hortensia  수정/삭제

      아하... 답변 감사드립니다. 저는 피로도를 기준으로 생각했는데 에너지였군요^^; 아침엔 말씀대로 저녁보다 피로가 적으니 운동을 하면 더 개운할 거라고 생각했는데, 실제로 해보니 반대의 느낌이어서 궁금했습니다. 저녁운동을 했을 때 살이 잘 빠지지 않는 기분이 드는 건 피로한 시간대에 몸을 더 피로하게 만들어서 오히려 열량을 축적하기 좋은 상태로 만들어서 그런 게 아닌가...라는 나름의 가설을 세웠었거든요.

      2013.06.13 20:50 신고
  2. 우헤헿  수정/삭제  댓글쓰기

    노화를 늦춰주는 지는 확실치 않아도 노인이 되서도 젊은 시절처럼 계속 운동하는 선수들은 얼굴은 주름져도 몸은 되게 빵빵하더라고요. 그러니 저도 나중에 허리 안 꼬부라지게 운동해둬야겠습니다 ㅎㅎㅎ

    2014.09.24 16:49 신고

블로그 이미지

마바리의 운동과 건강
운동과 건강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 봅니다.
by 마바리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490)
헬스케어 (10)
기기덕후 (10)
비만클리닉 (74)
떡밥천국 (24)
건강 상식 & 뉴스 (93)
스포츠 의학 (73)
마바리 생각 (48)
굿네이버스 (3)
팟캐스트 (106)
통증클리닉 (13)
운동처방 (12)
커피 이야기 (10)
Etc (14)
  • 4,528,735
  • 477653
Statistics Graph
TNM Media textcube

마바리의 운동과 건강

Tattertools TNM Media DesignMyself!
마바리'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