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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요즘 별로 신경을 안 쓰고 지내고 있는데, 간헐적 단식이 상당한 유행인 것 같습니다. 

일주일에 이틀 정도 24시간 금식하는 방법도 있는 것 같고, 아침을 거르고 점심, 저녁만 먹어서 16시간 금식 상태를 유지하는 방법도 있는 모양입니다.

TV에도 여러 번 나오는 바람에 많은 분이 따라 하는 것 같은데, 이런 간헐적 단식이 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는 잘 모르는 상황입니다.

먹고 잠 자는 것은 습관이고, 습관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은 오랜 시간 관찰해야 그 결과를 알 수 있는데, 현재까지는 이에 관한 연구가 별로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만, 오늘은 이와 연관해서 생각해볼 만한 소식이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노태호 교수님의 페이스북에 올라왔습니다.

아침을 거르는 남성이 심혈관질환에 걸릴 위험성이 27%나 높다는 연구 결과입니다. 

[아침 거르는 남성은 심혈관질환 위험성이 크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었다. - 뉴스패러디 앱으로 작성]


1992년부터 45세에서 82세의 남성 26,902명을 대상으로 식사 습관과 체중,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병 여부를 알아본 후에 16년간 추적 관찰한 결과, 아침을 안 먹는 남성은 아침을 먹는 남성보다 심혈관 질환에 걸릴 위험성이 27%나 컸다고 합니다.

이번 연구에서는 아침 식사를 거르는 것뿐만 아니라 야식도 심혈관 질환 위험성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밤늦은 시간에 야식을 먹는 남성은 야식을 먹지 않는 남성보다 심혈관 질환 위험성이 무려 55%나 컸다고 하네요.

이런 연구 결과를 보면 아침을 거르면서 시행하는 간헐적 단식이 정말 몸에 좋은 것인지는 고민을 해봐야 할 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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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아야나미  수정/삭제  댓글쓰기

    간헐적 단식에 대해서 제 주변에도 묻는 사람이 많은데 이런 부작용도 있군요.
    평생 단식할 것이 아님 그냥 삼시 세끼 잘 골고루 잘 먹는게 최고라고 아무리 말해줘도
    쉽게 살 뺀다는 말에 들은 척도 안 하는 사람들이 태반이에요.
    일시적으로야 빠지겠지만, 그게 체지방이 아니라 체수분일텐데......

    더구나 SBS 끼니 반란 3부에서 타바타 프로그램을 다룬 후부터
    4분만 운동하면 된다고 생각하는 사람까지 나오기 시작했어요.
    일반인 수준에서는 최대심박수에 거의 육박하는 타바타 프로그램을 제대로 소화할 수 없다고 말해줘도
    그냥 자기만 힘든 수준에서 20초 운동하고 10초 쉬고를 반복하네요.
    속 터지는 일이 많지만 이제는 모른 척하고 있어요.


    다이어트는 하는 방법을 몰라서 못 하는 게 아니라 쉬운 방법을 찾으려다가 못 하는 거라는 게 확실해요....

    2013.07.23 15:35 신고
  2. Favicon of http://fitnessworld.co.kr 몸짱의사  수정/삭제  댓글쓰기

    뭐 결국 그렇고 그런..... 맨날 그런..... 그냥 그런....

    2013.07.23 16:46 신고
  3. 삼자  수정/삭제  댓글쓰기

    내용에 믿음이 안갑니다.
    통계가 너무 단순해서 믿어도 되는지 의심이 가네요
    어디서 나온 돈으로 관찰을 했는지, 어떤근거로 27%가 나왔는지 아무것도 없습니다.

    제약사의 돈으로 관찰이 진행된듯한 느낌

    2013.07.26 17:40 신고
    • Favicon of http://mabari.kr 마바리  수정/삭제

      궁금하시면 원문을 확인해보세요.

      http://circ.ahajournals.org/content/128/4/337.long

      읽어보시면 단순한 통계는 아닐껍니다...^^

      2013.07.26 21:56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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