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활의 신체 활동량을 늘리는 것은 건강 증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승용차를 이용해서 출퇴근하는 것보다는 대중교통을 이용하거나, 걷거나 자전거를 이용해서 출퇴근하는 것이 훨씬 신체 활동량이 많다는 것은 쉽게 짐작할 수 있습니다.

과연 출퇴근 시간에 신체 활동량이 늘어나면 건강에는 어떤 효과가 있을까요?

영국에서 16세 이상, 65세 미만의 직장인을 대상으로 어떤 방식으로 출퇴근하는지 물어보고 고혈압이나 당뇨병 유무를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연구에서는 총 20,45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했는데요. 조사 대상자의 69%가 승용차를 이용해서 출퇴근했다고 합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해서 출퇴근하는 사람은 16%, 걸어서 출퇴근하는 사람은 12%, 자전거를 이용해서 출퇴근하는 사람은 3%였다고 합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해서 출퇴근하는 사람은 자동차를 이용해서 출퇴근하는 사람보다 당뇨병 발생 비율이 18%나 적었지만, 통계학적 유의성은 없었다고 합니다. 

걸어서 출퇴근하는 사람은 자동차를 이용하는 사람보다 당뇨병 발생 비율은 40%, 고혈압 발생 비율은 17%나 적었고 통계학적으로 유의성이 있었다고 합니다. 자출(자전거로 출퇴근)하는 사람은 당뇨병 발생 위험성은 50%나 의미 있게 적었고, 고혈압 발생 위험성은 24%나 적었지만, 통계학적 유의성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대중교통이나 자전거, 도보 출퇴근이 건강에 좋은 영향을 미치는 이유는 아마도 비만이나 과체중 발생 위험성을 줄여서 나타나는 것으로 보이는데요. 

승용차를 이용하는 사람을 기준으로 비교하면,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사람은 15%, 도보로 출퇴근하는 사람은 20%, 자출하는 사람은 37%나 과체중이나 비만인 사람의 빈도가 적었다고 합니다.

[출퇴근할 때 가장 많이 걷는 구간인 환승역 '신길', 급행 열차를 기다리는 시간도 훌륭한 운동 시간이 될 수 있다. 더워서 짜증나기는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하루에 10,000보 이상 걷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는데요. 대중교통을 이용해서 출퇴근하면서 걷는 걸음이 꽤 많습니다. 하루에 걷는 양의 절반 정도가 출퇴근할 때 발생해서 출퇴근 시간에 걷는 걸음이 거의 5,000보가 넘는 것 같습니다.

[활동량 그래프를 보면 출퇴근 시간에 활동량이 급격하게 늘어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바쁜 현대인에게 출퇴근 시간을 이용해서 신체 활동량을 늘리는 것은 꽤 의미 있는 일이 될 것 같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아야나미  수정/삭제  댓글쓰기

    차가 없어서 BMW족이 될 수밖에 없는 저로서는 흠...... 별로 기쁘지 않아요. ㅠ.ㅠ

    2013.08.20 13:25 신고
  2. 아야나미  수정/삭제  댓글쓰기

    마바리님 궁금한 게 있는데요. 건강팔찌나 건강목걸이류 있잖아요. 스포츠 선수들이 회복을 돕는다고 많이 하는 것들요..... 그게 정말로 효과가 있을까요? 아님 그냥 플라시보일까요? 이번에 류현진 선수의 목걸이도 화제가 되었는데..... 전 그냥 이제껏 플라시보라고만 생각했는데 생각보다 주위에 신봉자들이 많더라고요. 운동 쫌 한다는 사람일수록 더요.

    2013.08.21 05:29 신고
    • Favicon of http://mabari.kr 마바리  수정/삭제

      실력이 어느 수준을 넘기면 신체능력과 더불어서 심리적 안정이 매우 중요할 것 같습니다.

      그런 면에서 집중력이 필요한 종목의 선수들은 심리적 안정을 얻을 수 있는 징크스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많은 것 같아요.

      건강 팔찌 뿐만 아니라 금목걸이를 해서 경기 성적이 좋아진다면 뭐라도 해야죠...^^

      2013.08.21 11:43 신고
  3. IJ  수정/삭제  댓글쓰기

    사실 차를 구매하기전에는 저도 그렇게 생각했는데요.. 차를 구매하다보니까 결국은 통근수단은 confounding factor이고 확실한 변수는 운동량자체라는 결론입니다.
    차를 구매해서 하루 1시간의 시간이 절약이되었고, 그 시간을 운동과 공부에 투자한 결과 오히려 몸은 더 좋아졌습니다. 다만 운동+공부에 들어간 비용과 자동차구매비용및 유지비라는 지출은 감수했죠.
    단, 차를 사고 절약된 시간으로 운동을 안하기 때문에 위의 연구결과가 나온것이라봅니다. BMW족은 강제로 운동을 하게 되는 것이니까 나쁜건 아니죠.. 개인적인 경험으로는 몸과 재정적인 상태를 모두 충족시키는 방안으로 수입이 안정화되는 30대중후반까지는 자동차출근을 미루는 것을 추천합니다. 너무 나이든 상태에서는 도보나 자전거출근보다는 자동차출근하고 절약된 시간으로 적당한 근력운동 (출퇴근 당시의 활동량은 유산소운동이므로) 에 투자해야하거든요.

    2013.11.20 23:30 신고
    • Favicon of http://mabari.kr 마바리  수정/삭제

      도보나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통근 수단이 활동량을 높이는 도구로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이 저 연구의 결론이죠.

      2013.11.21 11:44 신고
  4. Favicon of http://blog.naver.com/jhpres 풍기홍삼액정가원  수정/삭제  댓글쓰기

    풍기홍삼액정가원에서 다녀갑니다. 좋은 포스팅내용 감사합니다.

    2013.12.07 00:54 신고
  5. ㄷㄳ  수정/삭제  댓글쓰기

    버스멀미해서...운전해야함
    운전하면 멀미안하고
    조수석에타면 멀미 ㅠㅠ 버스도 멀미
    조수석에타서 책읽거나 뭐 핸폰보거나 대화하거나 그러면
    완전 구역질나오고 ㅠㅠ
    운전하면 멀쩡

    2014.03.16 09:27 신고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490)
헬스케어 (10)
기기덕후 (10)
비만클리닉 (74)
떡밥천국 (24)
건강 상식 & 뉴스 (93)
스포츠 의학 (73)
마바리 생각 (48)
굿네이버스 (3)
팟캐스트 (106)
통증클리닉 (13)
운동처방 (12)
커피 이야기 (10)
Etc (14)
  • 4,613,095
  • 170681
Statistics Graph

마바리의 운동과 건강

Tattertools TNM Media DesignMyself!
마바리'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