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기존에 찾아본 단어를 지울 때 중요한 것은 새롭게 나온 단어를 기존 단어장에 추가해야 한다는 것.

Magic Tree House 1~8권에 나온 단어를 추출하면 아래와 같다.

매번 추출된 단어를 검토하는 것이 지겨운 일인데, 2권에 새로 나온 단어를 기존 단어장에 추가하고 3권을 검토하면 새로 나온 단어가 327개로 줄어들고 3권에 새로 나온 단어도 기존 단어장에 추가해서 검토를 반복하면 점점 새로 나온 단어가 줄어든다.


8권까지 진행하면 단어장에 누적된 단어는 누적된 단어는 총 2,666개가 된다.
(R 프로그램으로 추출한 단어인 관계로 단어 추출기로 추출했을 때에는 수가 다를 수 있다.) 

단어 찾기를 반복할수록 단어장의 단어는 늘어나고, 새로 나온 단어 수는 점점 줄어들어서 일정 수로 유지될 것이다.

원서 한두 권 읽고 그만 둘 사람이라면 이런 요령은 별로 중요하지 않겠지만, 꾸준히 원서를 읽을 사람이라면 이런 일을 반복하는 것은 어휘력을 높이는 좋은 습관이 될 것 같다.


P.S.
Python 코드를 사용하지 않고, 중복된 단어를 제거하는 방법이 없을까 고민해봤다. 
Excel 프로그램을 잘 다루는 사람은 이런 문제를 쉽게 해결할 수 있다는 소문을 듣기는 했지만, Excel을 잘 모르는 관계로 좀 만지다가 포기...-.-;
다행히 구글 스프레드시트에 부가기능을 추가해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았다.
그 방법은 다음 포스팅에...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