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근력 운동이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될까?
    Medical/운동처방 2008. 7. 18. 14:07

    당뇨병 환자들에게는 당뇨 치료에 도움을 주는 목적으로 운동을 권하게 됩니다. 주로 유산소 운동을 권장하게 되는데, 심장혈관계열 기능 향상에 도움을 주고 혈당 조절에도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이런 혈당을 낮추는 효과는 운동 중에서 소비하는 열량 때문이 아닌, 인슐린 저항성 개선 효과가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인슐린 저항성이 문제가 되는 2형 당뇨병에서 운동의 혈당 강하 효과가 더 잘 나타납니다.

    이런 효과는 운동을 할 때만 유지될 뿐, 운동이 중단되면 그 효과가 사라지게 됩니다. 그래서 꾸준한 운동을 강조하게 됩니다.

    조깅, 등산, 수영, 자전거 타기 등이 대표적인 유산소 운동이 될 것입니다.

    모든 사람이 이런 운동을 좋아하는 것은 아닙니다. 근력 운동을 더 선호하는 분들도 있고, 신체적인 제한 때문에 유산소 운동을 할 수 없는 분들도 있습니다.

    이렇게 유산소 운동을 할 수 없거나, 유산소 운동이 재미없어서 못 하겠다고 하시는 분들의 경우 근력 운동을 통해서 혈당 조절에 도움을 받을 수 있을까요?

    네! 근력 운동을 통해서 혈당 조절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근력 운동도 인슐린 저항성이 개선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 링크 클릭]

    전신적인 근력 운동을 하면 인슐린 저항성이 개선되어서 혈당을 낮추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런 효과는 일시적인 것이기 때문에 운동이 중단되면 그 효과는 사라지게 됩니다.

    근력 운동은 전신의 근육양을 늘리고, 근력을 개선시키는 효과가 덤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물론 근력 운동과 유산소 운동을 같이 병행하면 그 효과는 더 증가됩니다.
    [☞ 링크 클릭]

    특정한 운동을 해야만 혈당 조절에 도움을 받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좋아하는 운동을 꾸준히 하면 혈당 조절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한 외국 연구 자료에 따르면 첫 6주까지는 80%가 규칙적으로 운동하다가, 3개월이 되면 50%의 환자만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다가, 1년이 되면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는 사람은 20%가 안 된다고 합니다.
    [☞ 링크 클릭]


    혈당 조절을 위한 운동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규칙적으로 꾸준히 운동을 하는 것입니다.
    당뇨병 환자는 자신이 꾸준히 할 수 있는 즐길 수 있는 운동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