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거의 1년만에 포스팅하는 커피 이야기입니다. 1년 가까이 왜 카테고리를 만들어 놓았는지 스스로 의문을 가지고 있었는데... 간만에 반가운 커피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2월에 커피가 심장병을 예방한다는 내용을 하이컨셉님이 포스팅해주셨습니다. 20년 넘게 12만 9천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커피를 마시는 사람들의 사망율이 낮다는 Annals of Internal Medicine에 실린 The Relationship of Coffee Consumption with Mortality라는 논문과 그 외의 자료를 참고로 올려 주신 포스팅이었습니다.

이번에는 전체적인 사망율이 아닌 뇌졸중과 커피와 연관성에 관한 연구 결과가 Circulation 2009년 3월호에는 발표되었습니다. 결론은 이번 포스팅의 제목처럼 커피가 여성들에게서 발생할 수 있는 뇌졸중 위험성을 낮춘다는 것입니다.

[illy collection에 담긴 에스프레소 - 제가 집에서 드롱기 EC200으로 뽑은 에스프레소입니다...^^]

8만 3천명의 여성을 24년동안 2~4년 간격으로
추적관찰한 이 연구에 따르면 하루에 2~3잔의 커피를 마시는 여성은 한달에 1잔 미만으로 커피를 마시는 여성에 비해서 뇌졸중이 발생할 위험성이 19%정도 감소한다고 합니다.

[에스프레소를 추출하고 찬 우유를 더해서 마신 커피 - 역시 제가 집에서 만들어 먹었던 커피입니다.]

이 연구에서 재미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커피를 통해서 얻어지는 뇌졸중 위험성 감소효과가 흡연을 하는 경우에는 거의 없다는 것 입니다. 커피를 마시는 사람들 중에서 흡연을 하는 사람들이 많아서 흡연자와 비흡연자를 나누어서 분석해 본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 비흡연자의 경우
    커피를 하루에 4잔이상 마신 사람은 한달에 1잔 미만으로 마신 사람보다 뇌졸중이 발생할 위험성이 43% 감소
  • 흡연자의 경우
    커피를 하루에 4잔 이상 마신 사람은 한달에 1잔 미만으로 마신 사람보다 뇌졸중이 발생할 위험성이 3% 감소
결국 커피를 마셔도 흡연을 하는 경우에는 뇌졸중 위험성을 별로 감소시키지 못 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뇌졸중 위험성을 줄이고 싶다면 일단 금연을 먼저 하고 커피를 마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요즘은 에스프레소를 추출하는 것이 귀찮아서 그냥 드립커피만 마시고 있습니다...^^]

저도 개인적으로 커피를 좋아하는 사람이라서 하루에 4잔 넘게 커피를 마시면서 뇌졸중을 예방하기 위해서 커피를 마신다는 핑계를 대고 싶지만,
이 연구는 여성을 대상으로 이루어진 연구로 아직 남성들에게도 같은 효과가 있다고 이야기하기에는 좀 이릅니다.
남성을 대상으로 이루어진 연구 분석 결과가 나오기를 기다려야 할 것 같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TRACKBACK :: http://mabari.kr/trackback/145 관련글 쓰기

  1. 커피가 심장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는데 ...

    Tracked from 하이컨셉 & 하이터치  삭제

    약간의 논란이 있을 수 있는 부분입니다만, 커피가 심장병을 예방할 수 있다는 연구에 대해 소개할까 합니다. 워낙 커피에 들어있는 성분이 심장에 별로 좋지 않을 것이라는 선입견을 가지고 있었기에 사실 받아들이기가 쉽지 않은 결과인데요, 상당히 큰 규모의 장기간 연구의 결과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는 인정해야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 연구는 하버드 대학과 마드리드 대학의 합동 연구로 이루어졌고, 미국 NIH에서 지원하였습니다. 12만 9천명을 대상으로 20..

    2009/03/08 09:44
  2. 커피가 여성들의 중풍을 예방한다?

    Tracked from 가장 건강한 뉴스만을 담았습니다  삭제

    커피가 여성들에서 중풍을 예방한다는 흥미로운 연구 결과가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 여성들을 흡연군과 비흡연군으로 나누어 분석을 해보니 더 흥미로운 결과가 도출되었습니다. 흡연을 하면 안 될 이유가 또 하나 추가가 되었습니다. ^^

    2009/03/08 22:59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infoiguassu.tistory.com Juanpsh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글 감사합니다. 커피 애호자의 한 사람으로써, 저두 뇌졸중 핑계를 대고 싶습니다.
    물론 저두 남자라서 T^T;; 그래도 사람몸이 그닥 다르지 않으니 여자에게 좋은 것은 남자에게도
    좋지 않을까요? 기대하는 마음으로 연구 분석 결과를 기다려야겠습니다.

    2009/03/08 07:32
    • Favicon of http://mabari.kr 마바리  수정/삭제

      그게 좀...

      여성과 남성이 그다지 다르지 않은 것 같은데, 연구 결과가 다르게 나오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

      기다려 봐야 할 것 같습니다...^^

      2009/03/08 10:14
  2. Favicon of http://health20.kr 하이컨셉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것도 엄청난 대규모 연구네요 ... 커피에는 우리가 모르는 무엇인가가 숨어있는 것 같습니다. 아마도 카페인 때문은 분명 아닐테구요 ^^; 커피를 연구하면 어떤 신약이 나올 수도 있지 않을까요?

    2009/03/08 09:43
    • Favicon of http://mabari.kr 마바리  수정/삭제

      이것도 Nurses’ Health Study를 바탕으로 진행된 연구라서 선생님이 인용한 연구와 비슷한 대상 분포를 가지고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생활습관, 음식에 관한 연구는 Health Professionals Follow-up Study, Nurses’ Health Study에서 거의 다 나오고 있는 것 같습니다.

      워낙 대상자가 많고, 추적관찰 기관이 길어서 그런지 분석할 때마다 재미있는 연구결과가 나오는 일명 '사골(우려도 우려도 국물이 나오는...)' 아이템이지요...^^

      2009/03/08 10:18
    • Favicon of http://mabari.kr 마바리  수정/삭제

      아! 그리고, 이 연구에서도 카페인 때문은 아닌 것 같다고 합니다.

      2009/03/08 10:19
  3. Favicon of http://blog.truesea.net 마이드림  수정/삭제  댓글쓰기

    커피.. 많이 마셔야겠네여~~ 좋은 정보 감사합니당.. 꾸뻑~~
    퍼갈게요`~

    2009/03/08 11:14
  4. Favicon of http://blog.naver.com/wltnskan  수정/삭제  댓글쓰기

    커피 전혀 안마시다가 요즘 부쩍 커피가 늘었는데..
    건강에 도움이 된다니 위안이 되네요~
    커피가 몸에 안좋다는 생각이 항상 있었거든요.
    좋은 정보 감사 해요^^
    근데 커피로 인해 건강에 해로운 점도 있지 않나요?
    일부러라도 마셔야 하는건지 말아야 하는건지 헷갈려요..ㅎㅗㅎ;;

    2009/03/09 01:08
    • Favicon of http://mabari.kr 마바리  수정/삭제

      저 처럼 커피를 좋아하는 사람에게는 반가운 소식이기는 하지만, 커피를 좋아하지 않는 사람이 일부러 마실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뇌졸중을 예방하는 습관은 커피 외에도 혈압 조절, 고지혈증 치료, 금연, 규칙적인 운동, 절주, 체중 조절 등등...

      많이 있습니다....

      2009/03/09 11:25
  5. 손숙자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커피를 무지 좋아하는데요,너무 반가운 소식이네요...
    요즘 커피믹스를 줄이고 블랙으로 마실려고 노력중인데 좀 힘들어요.
    다행히 우유를 부어 마바리님처럼 먹는건 좋아해요.
    어디선가 커피를 마시더라고 우유를 넣으면 좋다라로 해서요 ^^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운동전에 마셔도 좋다해서 저는 대회시작전에 꼭 마시는데...암튼 꾀만 쓴다니깐요

    2009/03/09 18:21
  6. Big pond  수정/삭제  댓글쓰기

    와~좋은소식..전 하루에 카페라떼를 꼭 한잔식을 먹어야 하거든요.약간은 중독?..

    그런 분위기가 좋아서..가끔은 엄마께 효도로 커피숖을 다닌게..습관이 되었죠.오래전부터 즐겨 왔었는데..

    그런 좋은점이 있다니..일석삼조..우리 모두 커피를 즐깁시다..인간관계도 좋아져요~

    2009/03/17 17:22

◀ Prev 1  ... 260 261 262 263 264 265 266 267 268  ... 397  Next ▶
블로그 이미지

마바리의 운동과 건강
운동과 건강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 봅니다.
by 마바리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397)
비만클리닉 (54)
떡밥천국 (24)
건강 상식 & 뉴스 (62)
스포츠 의학 (70)
마바리 생각 (45)
굿네이버스 (3)
팟캐스트 (93)
통증클리닉 (13)
운동처방 (12)
커피 이야기 (10)
Etc (11)
  • 2,742,776
  • 558727
Statistics Graph
Tatter & Media textcube

마바리의 운동과 건강

Tattertools Tatter & Media DesignMyself!
마바리'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atter &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