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에 대한 오해

Etc/커피 이야기 2008.03.26 12:36 Posted by 마바리

어제 두진경 선생님의 "소변이 자주 마려울때 커피를 드시지 마세요."라는 포스팅이 올라 온 후에 오늘 아침에 재미있는 포스팅이 올라왔습니다.

벌써 블로거뉴스 베스트에 올라가 있는
'커피의효능' 알고 마시면 약이된다.라는 포스팅입니다.

저도 개인적으로 커피를 많이 좋아하는 편이라서 커피에 대해서 이곳저곳을 기웃거리면서 커피에 대한 자료를 수집한 적이 있습니다.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커피에 대한 내용 중 오해가 있어서 제 개인 홈페이지에 그에 대한 글을 적은 적도 있습니다.

다시 한 번 그 내용을 언급해봐야 할 것 같아서 블로그에 포스팅 해봅니다.

커피와 관련된 대기업의 등장으로 소비가 세계적으로 급증하고 있는 상황에서 커피의 효능에 대해서는 연구는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리고 연구에 따라서 상반된 결과가 보고 되고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인정되는 결론들만 언급하자면....

  1. 각성효과
    각성을 촉진하기는 하지만, 졸음을 예방하지는 못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미국에서 수면과 관련된 교육자료에서는 졸릴 때 카페인 들어있는 음료수를 마시고 운전하는 것을 피하라고 합니다.
  2. 집중력 향상
    카페인의 각성효과로 인해서 집중력 향상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카페인 정제를 복용해서 운동 효과를 높이는 시도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일정 수치 이상의 카페인이 검출되면 도핑이 됩니다.)
     
  3. 다이어트 효과
    이 부분은 인슐린 감수성과 관련해서 상반된 연구들이 보고 되고 있습니다. 아직은 결론을 내리기는 힘듭니다.
  4. 음주 후에 숙취해소
    이 부분은 별 도움이 안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카페인의 이뇨효과로 인해서 알콜을 수분으로 배출하거나, 카페인을 통해서 간의 알콜분해효소를 자극한다는 이야기인데, 실질적인 효과를 기대하기는 힘듭니다. 다만 각성효과는 얻을 수 있습니다.
  5. 암, 동맥경화 등등
    아직은 연구 결과에 따라서 해석을 어떻게 해야할지 곤란한 상태입니다.
    천식 부분도 호흡을 자극하는 효과는 있지만, 그 부분에 대해서 천식에 효과가 있다는 말을 하기는 좀 곤란할 것 같습니다.
  6. 두통
    두통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만, 카페인으로 인해서 두통이 유발되기도 합니다.

커피의 카페인 함유량에 대한 오해도 있습니다...

  1. 에스프레소는 카페인이 적다.(X)
    에스프레소는 고온고압으로 짧은 시간에 커피를 추출하기 때문에 카페인이 적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사실은 카페인 농도는 더 높다고 하네요.
    전문점에서 사용하는 에스프레소 머신은 압력이 높고 잘 유지되어서 빠른 시간내에 추출되지만, 일반적으로 집에서 사용하는 보급형 에스프레소 머신의 추출시간을 감안하면 카페인 양은 상당하지 않을까 추측합니다... -.-;
  2. 인스턴트 커피가 카페인이 많다.(X)
    드립이나 에스프레소커피에 사용하는 원두는 아라비카종으로 향이 좋고 카페인 함량이 적지만, 보존기간이 짧고 산폐(변질)이 잘 됩니다.
    인스턴트 커피에 사용하는 원두는 로브스터종으로 재배가 쉬워서 값이 싸고, 카페인 함량이 많고, 보존기간이 길고, 산폐가 잘 안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인스턴트 커피에 카페인이 더 많다고 알려져 있는데, 확인해보니까 그렇지도 않더군요.
    핸드드립 커피와 인스턴트 커피를 비교하면 인스턴트 커피가 카페인 함량이 1/3에 불과하네요.
    (외국 자료이기 때문에 국내 실정과 비교하기는 어렵습니다.)
  3. 더치드립(찬물로 추출한 커피)에는 카페인이 별로 없다.(X)
    찬물로 커피를 추출하면 제대로 향이 추출되지 않겠지요. 그래서 커피 가루에 한방울씩 떨어뜨려서 추출합니다. 한잔을 추출하는데 8시간정도 걸리는 추출방법입니다.
    찬물에는 카페인이 잘 안 녹기 때문에 카페인이 없다고 알려져 있어서 카페인에 민감한 사람들에게 추천을 하고는 했는데, 역시 찬물추출한 커피도 카페인이 많다고 하는군요.
    물론 찬물추출을 한 커피는 드립커피에 비해서 카페인의 양은 30%정도 줄어든다고 합니다.
    그래도 인스턴트 커피보다 카페인의 양이 더 많은 셈이 되는군요... -.-;

그리고, 사람에 따라서 카페인에 대한 감수성에 상당한 차이를 보입니다. 오늘 올라온 '커피의효능' 알고 마시면 약이된다.라는 글에는 커피 5~6잔 정도는 신체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했지만, 1~2잔만 마셔도 잠을 못 자는 사람이 있는 반면에 하루에 1L가 넘는 커피를 마셔도 숙면을 취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러면 커피가 좋으냐? 나쁘냐? 라고 물어보시면 좀 난감하기는 하지만 나름대로 커피를 요령껏 마시는 방법도 몇 가지 있습니다만...(잠을 잘 못 주무시는 분들도 커피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포스팅이 길어져서 그 부분은 나중에 다루겠습니다... -.-;

참고 서적 및 링크
Coffee, Tea, Chocolate, and the Brain Edited by Astrid © 2004 by CRC Press LLC
수면에 관한 사이트 http://www.nhlbi.nih.gov/health/public/sleep/starslp/index.htm
커피에 대한 질문에 대한 사이트 http://coffeefaq.com/
식품별 카페인 함량에 대한 사이트 http://www.energyfiend.com/the-caffeine-database/


Daum 블로거뉴스
블로거뉴스에서 이 포스트를 추천해주세요.
추천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알수 없어?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니, 제목만 그렇싸하고 좋다는 거야? 나쁘다는 거야? 글을 보니 대체로 나쁘다는 것으로 나왔잖아... 아직은 결론 내리기는 힘듭니다.

    2008.03.26 14:34 신고
    • Favicon of http://mabari.kr 마바리  수정/삭제

      전반적으로 인정되는 효과는 집중력 향상, 각성 효과가 있다는 것입니다.
      각성 효과 부분에서는 졸음을 예방하는 효과는 없다는 것이 중요한 포인트가 될 것입니다...^^

      사람에 따라서 반응이 다양하기 때문에 좋다! 나쁘다! 를 판단하기는 힘듭니다.

      2008.03.26 14:43 신고
  2. Favicon of http://photostudioj.tistory.com J&J  수정/삭제  댓글쓰기

    유익한 정보 잘 보았습니다~~^^
    맛있으면 드시고, 맛없으면 안드시면 되죠...말 그대로 기호식품 이잖아요?!ㅎ

    2008.03.26 15:16 신고
  3. 외계인  수정/삭제  댓글쓰기

    결국 글쓴이의 의견또한 증거가 대부분 불충분한 자기생각 일지도 모르겠네요.
    차라리 '알고 마시면 약 된다' 라는 글이 훨씬 도움이 많이 되네요.

    2008.03.26 15:30 신고
    • Favicon of http://mabari.kr 마바리  수정/삭제

      제 글이 도움이 될지 안 될지는 모르겠습니다...^^

      '카페인의 졸음 예방'효과 부분에 대해서는 경계를 해야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조금 급하게 포스팅을 했습니다.
      (나머지는 좀 끼워 넣기라는 것은 인정합니다...-.-;)

      건강한 수면습관에 대한 홍보자료에도 졸음 운전을 예방하기 위해서 마시는 카페인에 대해서 경고를 하고 있습니다.

      커피를 좀 더 효과적으로 요령껏 마시는 방법에 대해서는 나중에 포스팅 해 볼까 합니다...^^

      2008.03.26 15:41 신고
  4. 두진경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 정리해주셨네요. 선생님.
    언제 그렇게 찾으셨는지....놀랍습니다.

    제 글이 그렇게 관심있을 줄은 저도 몰랐습니다. ^.^
    이렇게 되니 다음글도 상당히 부담되는군요...

    2008.03.26 15:35 신고
    • Favicon of http://mabari.kr 마바리  수정/삭제

      원래 커피를 좋아하는 편이라서 예전에 알아 봤던 내용들입니다.(커피 동호회에도 간혹 글도 올렸던 적이 있어어요...)

      블로그라는 것이 사람들의 관심 분야에 대해서 언급을 하면 줄줄이 나오는 것 같아요...^^

      2008.03.26 16:20 신고
  5. 정말 이건  수정/삭제  댓글쓰기

    판단하기 힘든 문제에요. 전 두통이 잦은 편인데..
    커피를 마시면 거의 낫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더 큰 통증이 온다는거.. ㅠ
    그냥 좋아하는 사람은 적당히 마시고 싫어하는 사람은 안 마시면 되고..
    그러면 될것 같은데..

    2008.03.31 05:07 신고
  6. 말하자면  수정/삭제  댓글쓰기

    체질 문제입니다. 커피가 독인 체질이 있고 커피가 좋은 체질이 있습니다. 저는 커피를 처음 마실 때에도 자는데 문제가 전혀 없었답니다. 단지 하루에 한 두잔 정도가 좋다고 하더라구요. 교감신경이 평상시 활성화 되는 체질은 커피가 맞지 않습니다. 그리고 부교감신경이 평소에 활성화되는 타입은 커피가 잘 맞습니다. 저야 커피가 맞는 타입이니 심장병 예방효과도 누릴 수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만, 아닌 사람은... 아닙니다. 모든 음식에는 독과 약이 있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음식을 드세요.

    2008.06.12 08:13 신고
  7. 신중  수정/삭제  댓글쓰기

    많은 사람들에게 오픈되는 글을 쓰시는 분이라면 좀더 신중하게 쓰셨으면 합니다.
    대부분 카더라 라는 얘기들 뿐이네요.
    그냥 커피를 싫어하시는 분이 주변에서 커피 먹고 부작용 생긴 사람들 얘기만 듣고
    '거봐 안 좋은 거잖아..' 라고 주장하는 느낌을 받았다면 제 오해인가요?

    2013.04.29 13:29 신고
    • Favicon of http://mabari.kr 마바리  수정/삭제

      위에 언급한 6가지는 2008년 기준으로 문헌들을 확인해서 정리한 것입니다.

      카페인 함유량에 관한 3가지 내용도 문헌을 참고해서 언급한 것입니다.

      '거바 안 좋은 거잖아...'라는 주장하는 내용은 아닙니다.

      2013.04.29 14:47 신고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492)
헬스케어 (10)
기기덕후 (10)
비만클리닉 (74)
떡밥천국 (25)
건강 상식 & 뉴스 (93)
스포츠 의학 (73)
팟캐스트 (106)
통증클리닉 (13)
운동처방 (12)
English (1)
Etc (75)
  • 4,751,055
  • 250334
Statistics Graph

마바리의 운동과 건강

Tattertools TNM Media DesignMyself!
마바리'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