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거북목 증후군이라는 말을 종종 듣습니다. 컴퓨터를 사용하는 많이 사용하는 사람들에게서 종종 볼 수 있는 현상으로 꼭 거북이 목을 닮았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거북목 증후군을 방지하기 위해서 바른 자세와 스트레칭을 많이 강조합니다. 물론 저도 그렇게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만, 거북목 증후군과 관련해서 관심을 못 받고 있는 안경에 대해서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우리 아기가 이제 곧 10개월이 됩니다. 아빠가 안경을 쓰고 있는 것이 신기한지 자주 제 안경을 가져가려고 합니다. 그렇게 놀다가 결국은 아기가 안경을 빼앗아 가다가 안경다리 하나가 부러지는 불상사가 발생했습니다.

밤 늦게 안경다리가 부러졌는데, 집에 있는 안경은 싸이클용 고글밖에 없더군요... -.-;

다음 날 고글을 쓰고 진료를 할 수 없어서 한쪽 다리가 부러진 안경을 쓰고 진료를 했습니다.

그런데, 자세를 아무리 신경써도 계속 거북목이 되는 것을 알았습니다. 한쪽 다리가 없어서 그런지 안경은 점점 흘러내리면서 저도 점점 거북이로 변하고 있었습니다.

아마도 안경이 흘러내리면 거북목이 되는 것 같다는 생각을 해서 문헌들을 확인 해봤습니다.

거북목과 안경과의 관계에 대한 자료를 찾을 수 있었습니다. 원래는 다중 초점 안경을 사용하는 사람들의 경우 모니터를 보기 위해서 돋보기 부분을 사용할 때 거북목 현상이 잘 나타난다는 것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 출처 - The Illustrated Guide to Functional Anatomy of the Musculoskeletal System by Rene Cailliet


안경의 초점 위치와 눈의 높이 차이로 인해서 거북목 자세가 유발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과연 다중 초점렌즈가 이런 현상을 유발한다면 일반 안경도 유발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을 해봤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안경을 쓰고 바른 자세로 모니터를 보고 있군요. 이 상황에서 안경이 조금 흘러내려서 밑으로 내려가면 어떻게 되는지 보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안경 윗 부분으로 모니터를 보게 되니까 눈이 피곤할 것 같습니다. 이 상황에서 어떻게 하면 편하게 모니터를 볼 수 있을까요? 2가지 방법 중에서 한 가지를 선택하게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한 가지 방법은 다시 안경을 올리면 되는 방법입니다. 손으로 안경을 올려야 하기 때문에 번거롭기는 하지만, 원래 번 자세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다른 방법은 그냥 턱을 앞으로 내밀면서 들어올립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은 자세가 만들어집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시 안경의 중앙 부분으로 모니터를 볼 수 있게 되어서 눈이 편합니다. 물론 시간이 지나면서 목과 어깨가 아프게 되겠지만, 일단 손을 사용하지도 않고 눈이 편하게 모니터를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모든 과정을 하나의 그림으로 정리해봤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자세를 바르게 하는 것이 거북목 증후군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지만, 바른 자세를 취할 수 없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눈이 나뻐서 모니터가 안 보이면 당연히 눈을 모니터로 가까이 가져가게 됩니다. 자세를 바르게 하려고 노력하는 것 보다 안경을 맞춰야 합니다.
안경이 흘러내리면 자기도 모르게 거북목이 될 수 있습니다. 안경이 흘러내리면 손으로 안경을 올려주셔야 합니다. 물론 안경이 흘러내리지 않도록 자신에게 맞는 안경을 착용하는 것이 더 좋겠지요.


그럼 이제 거북목 증후군을 예방하는 방법을 정리해보겠습니다.

  1. 모니터의 높이를 맞춘다.
  2. 자세를 바르게 한다.
  3. 장시간 앉아 있는 것을 피하고 자주 움직인다.
  4. 눈이 나뻐서 모니터가 잘 안 보이면 안경을 하거나 렌즈를 착용한다.
  5. 안경이 흘러 내리지 않도록 한다.(자신에게 맞는 안경을 착용한다.)

안경을 쓰고 컴퓨터를 하고 계신 분들은 자신의 자세와 안경을 다시 한 번 확인해 보세요...^^


내용을 추가했습니다.

이 글은 안경과 자세에 대해서 생각을 해보자는 의미로 포스팅을 한 것입니다.

안경의 종류와 어떤 사물을 볼 것인가?에 따라서 안경의 위치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위의 누진다초점렌즈의 경우는 신문이나 책을 바닥에 펼쳐 놓고 보는 경우에는 안경초점 부분과 눈과 신문과의 각도에 별 무리가 없을 것입니다.

이 글을 보면서 공감을 하시는 분도 있을 것이고, 공감을 하지 못 하시는 분동 있을 것입니다. 어떤 분들은 안경을 올려쓰면 턱이 너무 아래로 당겨지면서 목이 꺾이는 일명 원숭이 자세가 될 수도 있습니다.
안경과 자세에 대해서는 좀 더 많은 것을 이야기해야 하지만, 가장 많은 분들에게 공감을 가질 부분만을 언급했습니다.

그럼 자신의 안경 위치가 제대로 되어있는지 알아 볼 수 있는 간단한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현재 자신의 안경을 지금 코에 걸친 위치보다 조금 위, 아래로 움직여 보면서 모니터를 응시해보세요. 자신의 자세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관찰해 보시고, 자신의 자세가 가장 바르게 된 그 위치가 모니터를 볼 때의 가장 적절한 안경의 위치가 될 것 같습니다...^^

Daum 블로거뉴스
블로거뉴스에서 이 포스트를 추천해주세요.
추천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그래도 안경이 났다.  수정/삭제  댓글쓰기

    렌즈는 노노!!! 컴퓨터를 쓰면 화면에 눈이 집중하기 때문에 눈의 깜박임이 덜합니다. 그렇게 되면 눈에 안구 건조가 오는데요. 특히 렌즈를 끼게 되면 이 현상이 더욱 심해지죠. 렌즈끼고 컴퓨터 하는 건 .. 정말 눈알 빠질 각오가 없으면 하기 힘듭니다.

    2008.03.29 22:50 신고
  3. 말말말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경테가 흘러 내리는 자체가 안경테를 자신의 얼굴에 맞지 않아서 그런거예요.

    안경원에 가셔서 안경테가 흘러내린다고 다시 조정 해주세요. 라고 하면, 별도 돈 안받고 해주실껍니다.

    그리고 흘러내리는 증상은 모든 렌즈 안경테에서 일어나는 경우랍니다.

    2008.03.29 23:24 신고
  4. 라식한 여인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경을 10년 넘게쓰고 라식을 했습니다 저도 몰랐는데 주변에서 턱을 내리고 다니라고 하더군요 그래서 알았어요 거북목이라는 걸....다른 때는 모르는데 오래 공부하거나 하면 목, 어깨가 너무 뻐근하더라구요 바른 자세만이 고칠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하더라구요 ^^

    2008.03.29 23:27 신고
    • 01  수정/삭제

      허걱. 저도 턱 내밀지 말라고 10년 전부터 말 들어 왔는데...
      이게 거북목 증후군이었군요.

      2008.03.30 00:11 신고
  5. 놀래뜸  수정/삭제  댓글쓰기

    헉 보자마자 바로 자세 고쳤습니다. 지금 제자세가 그림으로 그려져 있더군요. 후덜덜 ㄷㄷㄷ 앞으로 조심해야 겠어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2008.03.30 00:14 신고
  6.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누가 말해줘서 제가 거북목인걸 알았어요; 엑스레이도 찍었는데 모양이 완전-_-..
    그걸 보고 조금씩 교정 하려고는 하는데 워낙 컴퓨터앞에만 있는게 일이다보니 힘드네요ㅠㅠ

    2008.03.30 00:24 신고
  7. Favicon of http://gaegurakji.tistory.com 개구락지  수정/삭제  댓글쓰기

    으헉... 나도 거북목...

    2008.03.30 00:44 신고
  8. 흠...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경점에서 안경맞추면, 요샌 안과에서쓰는 장비도 있더만... 저런 이야기는 일절 없고, 오로지 비싼 렌즈, 비싼 안경테만 팔려고 혈안이 되었더군요...

    2008.03.30 00:58 신고
    • Favicon of http://mabari.kr 마바리  수정/삭제

      이미 글에도 적어 놨지만, 거북목 증후군과 안경과의 관계에 대해서는 별로 관심가지는 사람이 거의 없습니다.

      솔직히 말해서 안경과 자세와의 관계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별로 없는데, 안경점에서 이런 설명을 기대하기는 힘들 것 같습니다...

      2008.03.30 01:16 신고
    • 왕눈이어멈  수정/삭제

      저는 안과가도 그런 설명 한번도 못 들었는데요.오히려 엄마가 안경이 내려오면 눈이 나빠지냐고 안경원 언니한테 물으니깐 언니가 이 설명을 해줬던 기억이 있네요.님이 가시는 안경원 바꾸세요 ㅋ

      2008.03.30 11:24 신고
  9. 헉..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거 보고 놀래서 거울로 옆모습을 보니,,저도 저러고 있네요. 이제부터라도 자세 바르게 하고 안경 고쳐써야겠어요..

    2008.03.30 01:05 신고
  10. !!!!!!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에 망할 학교 안경점에서 내려 쓰는게 옳고 올려 쓰는게 잘못된 거라고 우기던데

    2008.03.30 02:23 신고
    • Favicon of http://mabari.kr 마바리  수정/삭제

      안경을 쓸 사람과 그 안경을 쓰고 주로 보게 될 사물에 따라서 적당한 안경 위치는 개인별로 차이가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2008.03.30 10:33 신고
  11. 억지  수정/삭제  댓글쓰기

    일반화 하기엔 억지 주장입니다.위 그림에서는 +렌즈 안경을 쓴 사람의 예인것같은데 -렌즈를 상용한 사람을 정 반대현상이 나타나지요. 누진다초점렌즈를 사용하는 사람의 경우나 +렌즈에서 근거리도수가 모자라는 경우에 발생하는 현상이지 일반적인 현상은 아닙니다.

    2008.03.30 02:59 신고
    • Favicon of http://mabari.kr 마바리  수정/삭제

      위의 댓글에도 언급했듯이, 모든 사람이 안경 때문에 거북목이 된다고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일반화하는 것이 아니라 안경이 자세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에 대해서는 관심을 안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 부분에 대해서 언급을 한 것입니다.

      잘 못 된 안경착용(너무 내려쓰거나 올려쓰거나)에 대해서 생각해보자는 이야기입니다...^^

      2008.03.30 10:32 신고
  12. 간지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경을 너무 흘러내리게 착용하거나 코받침 넓이가 너무 넓으면 보기와같은안경착용을 할수있습니다.
    평소에 안경을 내려서 착용하시는 분들은 올려쓰는 습관을 갖으시고
    안경이 흘러내려 자꾸 손으로 올리시는 분들은
    가까운 안경원에 가셔서 조정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2008.03.30 03:20 신고
  13. 대박블로거  수정/삭제  댓글쓰기

    와 완벽한 설명과 그림까지! 대박입니다. 님짱

    2008.03.30 06:17 신고
  14. -_-!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정보~~ㅋㅋ 잘읽었어요!!저두 공감!

    2008.03.30 09:04 신고
  15. 흑흑  수정/삭제  댓글쓰기

    ㅠㅠ저도 거북목.. 전 요새 교정하려고 의식적으로 턱을 뒤로 빼고 몸을 바로 세우고 있습니다..그 원인이 컴퓨터 할 때 안경쓰는 법 때문이었다니..ㅠㅠ 완전 충격인데요..

    2008.03.30 10:28 신고
    • Favicon of http://mabari.kr 마바리  수정/삭제

      안경도 하나의 원인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생각해보자는 의미에서 글을 올린 것입니다...^^

      2008.03.30 10:34 신고
  16. 처음알았어요,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얼굴을 치켜세우고 다니는데 안경으로인한 거북목때문인것 같네요, 턱을 당길려고해도 이게 습관이 되서 잘안되고, 신경써야겠어요,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2008.03.30 11:12 신고
  17. 훔....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건 나이드신분들 이야기인데요...젊은 분들 오버 안하셔도 됩니다....나이드신분들 이중렌즈나 다초점렌즈는 돋보기 부위가 아래 있으므로 안경이 쳐지면 고개를 들어야 보이므로 거북목현상... 젊은분들 안경 코끝에 걸쳐 쓰지 않으시는 분들은 전혀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그리고 그정도로 흘려 내린다면 아무리 귀찮더라도 한번 손으로 올리는게....쩝

    2008.03.30 12:39 신고
    • 꼭 안경 때문이 아니라  수정/삭제

      게임방에서 게임하는 사람들 옆에서 보면 상당수가 목을 앞으로 빼고 모니터를 가까이 보려는 자세를 취하고 있습니다.. 꼭 안경을 써서 발생하는 문제는 아닌거 같네요

      2008.03.30 13:25 신고
  18.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경점에서 일할려면 어떻게 해야해여? 아무나 할수있나요?

    2008.03.30 22:38 신고
  19. 이 정대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런거 다필요없음 안경점가면 잘해줌

    2008.03.30 22:39 신고
  20. Favicon of http://archvista.net archmond  수정/삭제  댓글쓰기

    공감200%입니다. 저도 최근 목이 뻐근하고 거북목 증후군이 있는 듯한 의심이 생기더군요. 포스트 고맙습니다.

    2008.06.12 23:57 신고
  21. 아잉보리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정보네요~ 퍼갈게요~!

    2010.11.21 00:51 신고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492)
헬스케어 (10)
기기덕후 (10)
비만클리닉 (74)
떡밥천국 (25)
건강 상식 & 뉴스 (93)
스포츠 의학 (73)
팟캐스트 (106)
통증클리닉 (13)
운동처방 (12)
English (1)
Etc (75)
  • 4,772,906
  • 84313
Statistics Graph

마바리의 운동과 건강

Tattertools TNM Media DesignMyself!
마바리'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