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만 보면 완전히 낚시 글이 될 것 같습니다...^^

이 이야기는 커피 동호회에서 간혹 언급되던 이야기로 커피에도 발암물질이 들어 있다는 이야기가 나와서 검색해서 커피 동호회에 올렸던 글을 다시 정리한 내용입니다.

커피에 들어 있다고 알려진 발암물질은 '아크릴아마이드(acrylamide)'라는 물질입니다. 이 물질은 탄수화물을 고열로 처리할 때 발생하는 물질입니다. 그런 이유로 커피뿐만 아니라 열처리를 거친 탄수화물에는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아마도, 2002년에 감자튀김을 먹으면 암이 발생한다는 뉴스가 나왔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 후로 햄버거 파는 곳에 가면 감자를 튀기는 기름의 온도를 재면서 조리했습니다. 새하얀 감자튀김이 나오더군요. 처음에는 입에 안 맞았지만, 먹다 보니까 익숙해졌습니다.

이 아크릴아마이드(acrylamide)는 열처리 과정에서 발생하는 양은 상황에 따라서 천차만별이라고 합니다.

감자튀김은 제대로 요리된 것과 탄 것을 비교하면 10~20배의 차이가 있고, 기름의 온도가 120도 밑에서는 발생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건강과 관련해서는 동물 실험에서는 신경손상과 암 발생, 기형 유발이 생겼다고 합니다. 사람은 위험 수치의 설정이 곤란하기는 하지만, 신경손상은 1mg/kg/day 이상 노출되면 발생했다는 중국의 보고가 있었다고 합니다.(물론 먹어서 생긴 것은 아니고, 일하는 작업환경에서 발생한 일입니다.)


암 발생을 보면 직업환경에 따른 노출에서 몇몇 암들의 발생이 증가하기는 했지만, 통계적으로 유의하지는 않았다고 합니다.(단, 췌장암 빼고...)


아직 먹어서 발생하는 질병에 대한 연구는 없는 것 같고 연구가 진행 중이라는 것만 확인했습니다.

계속 음식에 포함된 acrylamide에 대해서는 계속 조사하고 있고, 매년이나 2~3년에 한 번씩 결과를 발표하고 있습니다.


수치가 궁금하신 분은 이곳을 방문하시면 됩니다.(FDA 자료입니다.)
http://www.cfsan.fda.gov/~dms/acrydata.html
http://www.cfsan.fda.gov/~dms/acrydat2.htm

아래는 2005년 추가 보고서입니다.(이곳에 있는 2004년 보고와 별 차이는 없고, 연구가 진행 중이라는 말이 추가된 것 같습니다.)
http://www.fda.gov/bbs/topics/news/2005/NEW01161.html

아래는 2006년 미국의 평균 노출 정도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http://www.cfsan.fda.gov/~dms/acryexpo.html


관심분야인 커피만을 이야기하면 regular roasting보다 dark roasting이 더 적은 양을 보이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regular - 37~374(ppb) //  적은 것도 있지만, 26개 중 300이 넘는 것이 8개 200이 넘는 것도 많습니다.
dark - 97~319(ppb) // 18개 중 4개만 200이 넘었습니다.


물론 위의 수치는 ground coffee로 커피를 내리기 전의 수치입니다. 커피에 물을 부어서 추출하게 되면 급격히 줄어서 5~11 수준입니다.


2006년 조사 결과에서 나타난 미국인 평균 섭취에 대한 내용입니다.

음식 함유량
Brewed Coffee 7.8(μg/kg)
Canned Black Olives 242.8(μg/kg)
Breakfast Cereal 119.4(μg/kg)/TD>
Potato Chips 597.5(μg/kg)
French Fries (RF) 404.1(μg/kg)
Prune Juice 214.4(μg/kg)
French Fries (OB) 697.8l(μg/kg)


1kg에 포함된 양을 보면 위와 같습니다. 미국인은 커피를 240g 정도 마시기 때문에 1.9μg을 커피에서 섭취하게 된다고 합니다.

그에 비해서 감자튀김은 70g 정도를 먹기 때문에 감자튀김을 통해서 30~50μg을 섭취하게 된다고 합니다.


정작 만만치 않은 것이 씨리얼이군요. 상당한 양이 들어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침 굶고 씨리얼 먹고 가면 약 7μg 섭취하게 됩니다.(50g 정도 먹었을 경우입니다. 더 먹으면 양이 늘어납니다.)


아직 위험하다 괜찮다 말이 많습니다만, 특별히 어떤 자세를 취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한 가지 확실한 결론은 있습니다.


감자튀김 한 번 안 드시면 커피 5리터를 마실 수 있습니다...^^


Daum 블로거뉴스
블로거뉴스에서 이 포스트를 추천해주세요.
추천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www.chungil.pe.kr 판팁파자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 봤습니다..저도 커피를 좋아하지만(전 주로 드롭커피보다는 에스프레소를 좋아합니다..)

    발암물질얘긴 첨듣네요..ㅎㅎ 얼핏들었다면 좋아하는 커피도 끊을뻔한 얘기군요..^^

    앞으로도 마구마구 마셔줘야겠습니다만..하루에 두잔이상 마시면 밤에 잠을 못자서..ㅠ _ㅠ

    그 좋아하는 커피를 카페인때문에 많이 못마신다는것이 너무 아쉬워요..흑흑..

    2008.03.05 14:24 신고
  2. Favicon of http://www.truoenot.com trueonot  수정/삭제  댓글쓰기

    허거덕...

    저도 제대로 낚였습니다.

    저도 드롭커피파라서..^^*

    2008.03.06 14:43 신고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492)
헬스케어 (10)
기기덕후 (10)
비만클리닉 (74)
떡밥천국 (25)
건강 상식 & 뉴스 (93)
스포츠 의학 (73)
팟캐스트 (106)
통증클리닉 (13)
운동처방 (12)
English (1)
Etc (75)
  • 4,758,970
  • 329314
Statistics Graph

마바리의 운동과 건강

Tattertools TNM Media DesignMyself!
마바리'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