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왜 단 것을 먹으면 어지러울까?

스포츠 의학 2008.06.23 15:04 Posted by 마바리
간혹 보면 초코렛이나 꿀 같은 것을 먹으면 어지럽다고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왜 이런 일이 생길까요?  이런 어지러움증은 초코렛이나 꿀을 먹고서 발생한 저혈당 때문입니다.

이상하지요? 초코렛이나 꿀은 분명히 혈당을 높이는 작용을 할텐데 뜬금없이 혈당이 떨어지는 저혈당 때문에 어지럽다고 말하다니...

일단 그래프를 보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래프를 보시면 ①번 빨간색선이 초코렛을 먹었을 때의 혈당 변화를, ②번 파란색선은 고구마를 먹었을 때의 혈당 변화를 보여준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초코렛이나 꿀을 먹을 경우에는 금방 흡수가 되어서 혈당을 급격하게 올리게 됩니다. 그러면 몸에서 갑작스럽게 혈당이 높아지는 것에 놀라서 혈당을 낮추기 위해서 인슐린을 분비하게 됩니다. 혈당이 높게 올라갔으니까 인슐린도 좀 많이 나와야 되겠지요...^^ 그림에서 보이는 노란색  I  가 인슐린입니다.

갑작스런 고혈당에 대한 반응으로 분비된 인슐린에 의해서 혈당이 급격하게 떨어지게 됩니다.(여기서 인슐린은 혈당을 강제로 떨어뜨리는 작용을 합니다.) 그러면 점선으로 표시된 저혈당 라인 밑으로 혈당이 떨어지게 되고 갑작스럽게 어지러움을 느끼게 됩니다.  

혈당이 너무 떨어지면 몸이 위험하기 때문에 다시 인슐린 분비를 중단하고 혈당을 높이는 작용을 하면서 저혈당이 해소되고 어지러움이 사라지게 됩니다.

고구마 같은 것을 먹게 되면 섬유질이 많아서 소화흡수에 시간이 좀 걸립니다. 그래서 혈당이 급격하게 올라가지 않습니다. 천천히 혈당이 오르게 되면 그에 따라서 몸에서 인슐린이 분비됩니다.
이번에는 급격하게 혈당이 올라간 것이 아니기 때문에 좀 적은 양의 인슐린으로도 혈당의 조절이 가능합니다.(그래프에서 보면  ② 번 노란색  I   박스가 ① 번 노란색  I   박스 보다 작지요...^^)
적당하게 분비된 인슐린으로 인해서 혈당은 떨어지게 되지만, 저혈당까지는 내려가지 않습니다.

그러면 어떤 사람은 단것을 먹으면 어지러운데 어떤 사람은 어지럽지 않을까요?

이제 그 부분도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그림을 보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Glucose : 포도당 / Amino Acid : 아미노산 / Fatty Acid : 지방산 / Liver : 간 / Blood Vessel : 혈관 ]

 

우리가 식사를 하게 되면 장에서 그림처럼 포도당, 아미노산, 지방산으로 흡수를 하게 됩니다. 이렇게 흡수한 영양분은 모두 일단 간을 지나가야 합니다.
간에서 일차적인 처리를 거친 다음에 다시 혈관으로 전달되어서 전신으로 공급되는 것입니다.

간에서 이루어지는 일차적인 처리에 따라서 저혈당이 올 수도 있고 안 올 수도 있습니다.

이것도 그림을 통해서 설명을 하겠습니다. 지금 말하는 것은 저혈당에 대한 내용이니까 포도당만 설명을 합니다.



(1) 소장에서 포도당이 흡수되어서 간으로 유입되고 있습니다.
(2) 포도당이 간으로 다 들어온 상태에서 포도당을 처리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간에 들어온 포도당은 일부는 저장형태인 글라이코겐으로 전환되고 일부는 포도당으로 혈관으로 다시 공급됩니다.
글라이코겐으로 전환되는 비율에 따라서 (3-1)과 (3-2)로 나누어집니다.
(3-1) 간으로 들어온 포도당의 많은 양이 글라이코겐으로 전환되고 전환되지 못 한 포도당만 혈관으로 공급됩니다.
(4-1) 혈관에 공급된 포도당이 많이 않은 관계로 혈당이 많이 올라가지 않습니다.

(3-2) 간으로 들어온 포도당의 일부만 글라이코겐으로 전환되고 많은 양이 포도당형태로 혈관으로 공급됩니다.
(4-2) 혈관에 공급된 포도당의 양이 많기 때문에 혈당이 올라가서 고혈당이 유발됩니다. 그렇게 되면 인슐린 분비 과다로 인해서 저혈당에 빠지게 됩니다.


결국 같은 초코렛을 먹고 어지러운 사람과 어지럽지 않은 사람이 생기는 이유는 간에서 포도당을 글라이코겐으로 전환시키는 양의 차이로 인한 것입니다.
이렇게 갑작스럽게 혈당이 올라가는 것을 방지하는 간의 기능을 "포도당 완충 기능(Glucose Buffer Function)"이라고 합니다.


이 기능은 보통 남자가 여자보다 뛰어납니다.(그래서 여자들 중에서 초코렛 먹고 어지러운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저혈당을 피하려면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갑작스럽게 혈당을 높이는 음식을 피하면 됩니다.
    식후에 혈당이 빠르게 올라가는 것을 나타내는 기준으로 당지수(glycemic index)라는 것이 있습니다. 당지수가 높은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2. 간의 포도당 완충 기능을 높이면 되겠지요.
    간의 포도당 완충 기능을 어떻게 해야 높아지는지 궁금하시겠죠.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경우에 간의 포도당 완충기능이 좋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더불어서 근육의 탄수화물 저장 능력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물론 손쉽게 취할 수 있는 방법은 당지수가 높은 음식을 피하는 것이 되겠지요. 꾸준한 운동을 통해서 어느 정도 당지수가 높은 음식을 먹어도 어지럽지 않게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입니다...^^


P.S.
운동과 탄수화물 저장에 대해서는 나중에 포스팅 할 예정입니다.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gamsa.tistory.com 양깡  수정/삭제  댓글쓰기

    일등입니다.~ ^^ 좋은 포스트 잘 봤습니다.

    p.s 그림이며 도표등을 볼 때마다 정말 존경스럽습니다.

    2008.06.23 15:50 신고
    • Favicon of http://mabari.kr 마바리  수정/삭제

      약간은 기울어진 도표와 엉성한 모양의 그림들로 도배되고 있는 블로그입니다... -.-;

      그냥 무단으로 퍼오는 간편함을 포기하고 귀찮게 작업하는 이유에 대해서도 한번 포스팅해볼까 합니다...^^

      2008.06.23 15:59 신고
  2. 고길동  수정/삭제  댓글쓰기

    재미있게 잘 설명해 놓으셨네요. 잘 보고 갑니다.

    2008.06.23 17:15 신고
  3. 싱클레어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 보고 갑니다. 제가 단 것을 먹으면 휘청거릴 정도로 어지러운 사람이라서 ㅠㅠ 호기심에 클릭해보았더니 이런 비밀이 있었군요;; 앞으론 운동 열심히하고 사탕이나 초콜렛은 잘 안먹는게 좋겠네요.

    2008.06.23 17:44 신고
  4. 롬멜  수정/삭제  댓글쓰기

    갑자기 마바리님이 정력적으로 활동하시네요.
    비아그라를 드셨나?

    생리학시간에는 좀 졸았단 기억이 있어서 glucose buffer system을 잘 배웠습니다.
    감사합니다.

    2008.06.23 20:02 신고
    • Favicon of http://mabari.kr 마바리  수정/삭제

      한 달 넘게 포스팅 안 하고 쉬었더니 좀 밀린 숙제 하고 있습니다...^^

      이러다가 지치면 당분간 쉬겠지요... -.-;

      2008.06.23 22:32 신고
  5. 단 것 안먹는데 저혈당은?  수정/삭제  댓글쓰기

    왜 그런지요 ㅠㅠ 항상 먹는 밥시간을 1시간을 넘기기 시작하면 어지러워요 ;;; 식사시간 중간에 사탕 하나씩 천천히 빨아 먹으니 좀 도움이 되던데..

    2008.06.23 23:45 신고
    • Favicon of http://mabari.kr 마바리  수정/삭제

      제 때 식사를 하지 않으면 어지럽다는 말씀이시군요...

      이 경우는 저장되어 있는 당분이 떨어져서 발생하는 저혈당입니다... -.-;

      사탕을 천천히 빨아 먹거나, 초코렛을 조금씩 드시면 도움이 됩니다.

      평소에 꾸준한 운동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2008.06.24 09:21 신고
  6. 오호...!~~  수정/삭제  댓글쓰기

    감사해여... 제가 쵸코렛과 사탕 등을 먹지 못했거든요 머리가 어지럽고 두통이 심해서... 병원에서는 이렇게 자세하게 설명 안해주고 약먹자고 했거든요 그런데, 뭐 단것 못먹는다고 나쁠것 없을것 같아서 걍 버티고 있어요... 그런데, 운동도 좀 하고 그래야 겠네요...감사 해여

    2008.06.24 09:57 신고
  7. 알렉시스  수정/삭제  댓글쓰기

    와우 그동안 특정음식을 먹었을때 머리가 너무 아팠는데 그 이유를 이제 알았네요
    감사합니다 잘배우고 가요 ^^

    2008.06.24 10:02 신고
  8.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 단거 먹고 2~4시간지나면 저혈당증세처럼 갑자기 손도떨리고 가슴도 두근거리고 어지러운데 무엇이 문젠가요 정상체중이ㄴ데.

    2008.07.12 11:22 신고
  9. 정혜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가 책에서봤는데 사람은 우울할때 단걸찾는다고하네요

    2008.07.23 09:59 신고
  10. 김동호  수정/삭제  댓글쓰기

    훌륭한 자료 고맙습니다.^^
    http://www.mabari.com/bbs/data/image_gal/hypoglycemia.jpg 이미지 링크가 손상되어 있는데, 감히 복구 부탁드립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2011.12.09 12:38 신고
    • Favicon of http://mabari.kr 마바리  수정/삭제

      백업된 이미지가 없어서 바로 복구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나중에 다시 작업해서 올려야 할 것 같네요...-.-;

      2011.12.10 13:16 신고
  11. 황형준  수정/삭제  댓글쓰기

    도움이 되는 유익한 정보입니다.^^

    2013.09.06 06:49 신고
  12. 감사맨  수정/삭제  댓글쓰기

    요 감사해요우 맨~

    2017.02.05 23:38 신고

블로그 이미지

마바리의 운동과 건강
운동과 건강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 봅니다.
by 마바리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490)
헬스케어 (10)
기기덕후 (10)
비만클리닉 (74)
떡밥천국 (24)
건강 상식 & 뉴스 (93)
스포츠 의학 (73)
마바리 생각 (48)
굿네이버스 (3)
팟캐스트 (106)
통증클리닉 (13)
운동처방 (12)
커피 이야기 (10)
Etc (14)
  • 4,528,736
  • 478653
Statistics Graph
TNM Media textcube

마바리의 운동과 건강

Tattertools TNM Media DesignMyself!
마바리'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