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을 해 보면 공복 운동이 괜히 효과가 더 좋은 것처럼 보입니다. 굶고 운동을 해서 그런지 지방도 더 잘 분해할 것 같습니다만, 과연 그럴까요? 몇 가지 사실을 알아야 헷갈리지 않을 것 같습니다.

탄수화물을 섭취하면 어떻게 될까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섭취한 탄수화물의 운명]


우리 몸에 흡수된 탄수화물은 몇 선택을 하게 됩니다.
① 일단 간에 저장이 가능합니다.
② 혈액 속에 포도당으로 그 때 그 때 필요한 곳에 공급합니다.
③ 근육 속에도 저장이 가능합니다.
④ 필요한 곳에 쓰고, 저장하고 남은 탄수화물은 어쩔 수 없이 은밀하게 뱃살에 숨겨둡니다... ㅠ.ㅠ

탄수화물 형태로 저장이 가능한 곳은 간과 근육입니다. 우리는 과연 간과 근육에 얼마나 많은 양의 탄수화물을 저장할 수 있을까요?
70kg인 사람을 기준으로 할 때 우리나라처럼 탄수화물 비율이 높은 식사를 하면 간에 약 90g의 탄수화물, 근육에는 600g까지 탄수화물 저장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공복 상태가 되면 체내에 저장된 탄수화물의 양은 어떻게 될까요? 간에 저장된 탄수화물은 거의 고갈되겠지만, 근육에 저장된 탄수화물은 별로 축나지 않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간은 저장된 탄수화물을 혈액으로 공급이 가능하지만, 근육은 저장된 탄수화물을 혈액으로 공급할 수 없다.]


간에 저장된 탄수화물은 우리 몸이 필요할 때 사용하기 위한 비상용 탄수화물입니다만, 근육 내에 저장된 탄수화물은 단지 근육이 사용하려고 저장해 놓은 탄수화물입니다.
따라서 혈액 속의 포도당과 간에 저장된 탄수화물을 고갈되어도 근육은 가지고 있는 탄수화물을 나누어주지 않습니다.

저녁에 밥 먹고, 아침이 되어서 간과 혈액 속의 탄수화물이 고갈되는 상황이 되어도 근육 속의 탄수화물은 아직 남아있습니다. 근육 속의 탄수화물은 근육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공복 운동은 이렇게 근육 속에 저장된 탄수화물을 고갈시키는 운동입니다. 공복 운동을 통해서 400~800Cal를 소비하면 체중에는 얼마나 많은 영향을 미칠까요? 탄수화물을 사용했으니까 약 100~200g의 체중이 감소할 것처럼 보이지만, 약 400~800g의 체중이 줄어들게 됩니다.

탄수화물 1g을 근육에 저장하면 수분 약 2g이 같이 근육에 저장됩니다. 근육 속의 탄수화물 100g을 소비하면 근육 속의 수분 200g이 근육 밖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그래서 운동 후에 물을 마셔서 탈수를 교정해도 탄수화물 손실로 인한 수분 손실은 교정이 되지 않습니다.
물론 탄수화물을 섭취하면 근육 속에 탄수화물이 저장되면서 다시 수분도 근육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운동을 통해서 400~800Cal의 열량을 지방으로 소비한다면 약 50~100g의 지방이 줄어들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지방 소비에 따른 수분 이동은 없습니다. 기름은 물과 섞이지 않기 때문에 수분이동을 유발하지 않습니다.(삼투압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따라서, 지방만 소비된다면 체중 변화는 단지 50~100g 정도만 변동됩니다.

탄수화물은 수분과 함께 이동합니다. 탄수화물 100g의 변화는 체중 300g 변화를 유발하기 때문에 탄수화물을 대사를 잘 이용하면 눈에 띄는 단기간 체중조절이 가능합니다.

실제로 약 36시간의 금식을 하게 되면, 체중의 약 2%정도의 감량이 가능합니다.(물만 마시는 경우)
이런 체중 변화는 지방 연소 보다는 거의 탄수화물 고갈에 따른 수분 손실변화입니다. 이런 수분 손실은 물을 충분히 공급해도 발생합니다.

이런 단기 금식에 따른 체중 변화는 탄수화물이 많이 저장된 사람에게 더 많이 나타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탄수화물 위주의 식사를 하면 근육 내의 탄수화무를 빠르게 많이 보충할 수 있다.]


보통 강도 높은 유산소 운동 2시간을 하면, 근육 내의 탄수화물은 거의 고갈됩니다. 그리고, 그 시기에 탄수화물을 공급하면 근육 내 저장이 훨씬 수월해집니다.

탄수화물 위주의 음식을 섭취하면 근육 내 탄수화물 저장량이 많아집니다.

따라서 탄수화물 위주의 음식을 섭취하는 사람은 근육 내 탄수화물 저장량이 많아지고, 공복 운동을 하게 될 경우 근육에서 고갈되는 탄수화물 양이 많기 때문에 단기 체중 변동이 더 많이 나타납니다.

우리 나라 사람들은 주로 탄수화물 위주의 식사를 하기 때문에 공복 운동이나 단기간 금식에 따른 체중 변동의 폭이 큰 편입니다.(더 효과적으로 보인다는 이야기입니다.)

알면 알수록 탄수화물은 참 재미있는 녀석입니다... -.-;


P.S.1
급격한 체중 변화는 대부분 수분 손실에 의한 것 입니다. 단식을 하거나, 이뇨제를 사용하거나 설사를 유발하는 약을 사용하면 체중이 급격하게 줄어들게 되는데 역시 탈수로 인한 체중 감량입니다. 읽으면 도움이 될만한 링크를 걸어보겠습니다.
굶어도 살이 빠지지 않는 진짜 이유
먹다 죽을지도 모를 다이어트약들

P.S. 2
전문 보디빌더들이 시즌기에 체지방 커팅을 위해서 공복에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에 대해서는 저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런 방법을 통해서 보디빌더들이 체지방 커팅을 효율적으로 하고 있다는 것도 잘 알고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한 운동 생리학적 접근은 나중에 포스팅을 할 예정입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ko.usmlelibrary.com 고수민  수정/삭제  댓글쓰기

    글 잘 보았습니다. 저도 생리학과 생화학을 좀 풀어서 비만을 이해시키는 포스팅을 하려고 했는데 마바리 선생님의 위세에 눌려서 구경만 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그림까지 그리시는데 도저히 상대가 안된다는...
    저도 트랙백 걸었구요. 글 잘보고 있습니다.

    2008.07.06 05:10 신고
    • Favicon of http://mabari.kr 마바리  수정/삭제

      파워블로거 고수민 선생님을 그렇게 말씀하시면 안되지요... -.-;

      요즘 고수민 선생님의 포스팅이 뜸해서 좀 심심합니다...^^

      2008.07.06 17:43 신고
  2. 이수향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제그럼공복시에운동해야겟어요 ㅎㅎ
    요새다이어트중인데일주일째체중이정체라서왜안빠지나햇더니
    자꾸뭘먹고 마지막에운동을햇거든요
    이젠 운동을 먼저해야겟어요! ㅎㅎ

    2008.07.23 09:39 신고
    • Favicon of http://mabari.kr 마바리  수정/삭제

      공복 운동이 효과적으로 보일 뿐입니다.
      그것도 다이어트 초기의 일주일 정도뿐입니다.

      그 이후로는 공복 운동이 더 효과적으로 보이지도 않고, 힘들기만 할 뿐입니다.

      다이어트 초기 1주일의 체중감량은 대부분 저장된 탄수화물 손실에 의한 것인데, 일주일에서 10일 정도 지나고 나면 그 효과가 사라지면서 정체기가 옵니다.

      이제부터는 꾸준하게 천천히 기다리면서 현재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디빌더처럼 철저한 식이요법을 병행하고 있는 중이 아니라면 다이어트 정체기 극복을 위해서 공복 운동은 별 의미 없습니다.

      2008.07.23 10:36 신고
  3. 우켈켈  수정/삭제  댓글쓰기

    근데 궁금한게 있는데요.... 물론 고탄수화물 식이에서 운동 2시간후 다시 그 전과 같은 정도의 상태로

    돌아오는데에 48시간 정도 걸린다는건 물론 그 중간에 또 다시 운동을 하지는 않았을 경우겠지요??

    그렇다면 약 24시간 정도 후에는 그래프상 보기에 운동 전 상태의 한 4/5나 2/3 정도로 돌아오는 걸로

    보이는데 그렇다면 만약 날마다 2시간 정도의 운동을 해준다면 4/5 의 4/5 또 다시 그 4/5 의 4/5 로

    계속 줄어나가게 되는 결과가 될꺼 같은데... 그렇다면 운동을 날마다 하다가 어느때에는 잠시 운동을

    쉬고 근육내 글리코겐 저장을 위해서 한 2-3일 쉬는 기간이 필요할까요??

    2009.01.16 03:08 신고
    • Favicon of http://mabari.kr 마바리  수정/삭제

      글리코겐 완전 충전은 마라톤 선수들과 같은 사람들이 시합에 나갈 때 주로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일반적인 훈련 상황이라면 완전충전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웨이트 트레이닝의 경우 부위별 주 3회의 운동이라면 별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고탄수화물 식이를 하면 하루 정도 지나면 완전충전은 안 되더라도 80%정도의 충전은 완료 시켜줄 수 있습니다.
      반복 훈련을 통해서 점점 줄어들지는 않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2009.01.16 12:16 신고
  4. 한병위  수정/삭제  댓글쓰기

    궁굼한게 있는데요 사람이 사망했을 경우, 근육속에 저장돼있던 탄수화물? 은 어떻게 되는건가요?ㅠㅠ

    2010.08.18 11:47 신고
    • 너임마  수정/삭제

      머가 어떻게 되니...
      죽으면 다 흙으로 돌아가는거지...

      2014.11.05 20:57 신고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492)
헬스케어 (10)
기기덕후 (10)
비만클리닉 (74)
떡밥천국 (25)
건강 상식 & 뉴스 (93)
스포츠 의학 (73)
팟캐스트 (106)
통증클리닉 (13)
운동처방 (12)
English (1)
Etc (75)
  • 4,685,908
  • 110592
Statistics Graph

마바리의 운동과 건강

Tattertools TNM Media DesignMyself!
마바리'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