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2이 물의 날이었다고 합니다. 물의 날을 맞이해서 바이오매니아님이 생명의 근원, 물 이라는 포스팅을 해주셨습니다.

포스팅 중간에서 과다한 수분 섭취에 대해서 주의가 필요하다는 이야기를 하셨고, 그 전에도 물도 많이 먹으면 죽습니다.라는 포스팅도 해주신 적이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과연 물을 얼마나 많이 마시면 위험한지 구체적으로 알아보려고 합니다.
콩팥, 심장, 간 질환 등과 같이 질병이 있는 경우에는 엄격한 염분, 수분 제한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제가 이야기하려고 하는 것은 질병이 없는 경우입니다.

일반적으로 물은 많이 마셔도 문제가 없다고 이야기합니다. 건강한 성인이라면 하루에 10~15
정도의 물을 마셔도 다 배출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하루에 10 넘게 마시지 않으면 별 문제는 없을 것 같지만, 며칠 전에 포스팅했던 마라톤 중 과다한 수분섭취 위험하다에서 언급했듯이 10 씩 마시지 않아도 전해질 불균형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수분 섭취를 많이 하면 소변이 희석되어서 맑은 소변이 나오지만, 수분 섭취가 부족하면 소변이 농축되어서 진한 소변이 나오게 된다.]


건강한 사람의 콩팥이 하루에 10~15의 수분을 배출할 수 있지만, 1시간에 배출할 수 있는 최대 소변양은 보통 800~1000 정도라고 합니다. 결국 1시간에 1가 넘는 수분을 섭취하면 충분히 배출할 수 없기 때문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마라톤 시합에 발생하는 전해질 불균형이 발생하는 이유가 단 시간에 많은 수분 섭취 때문이지요.)

사람의 몸은 삼투압이 작용하기 때문에, 소변을 맹물처럼 싱겁게 만들어서 배출할 수 없습니다. 소변은 아무리 맑게 만들어도 일정 농도 이하로 낮게 만들 수 없습니다.
(최소 농도는 60mosol/
정도로 알려져 있음)

소변 배출을 위해서는 최소한의 전해질이나 노폐물이 있어야 소변 배출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일상 생활 중에서 전해질 섭취나 단백질 섭취양이 적은 경우에는 배출할 수 있는 소변 양이 4
정도로 줄어들게 됩니다. 이런 사람들의 경우 하루에 4가 넘는 수분을 섭취하면 수분 과잉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이 발생할 수 있는 가장 대표적인 상황이 며칠 동안 식사를 제대로 하지 않고 맥주만 마시는 경우라고 합니다. 맥주는 전해질도 별로 없고 단백질도 없고, 탄수화물도 거의 없고 알콜 도수가 낮아서 하루에 많이 마실 수 있기 때문에 수분 과다 섭취가 가능해집니다.

정리를 해볼까요?

  1. 식사를 잘 하는 건강한 젊은 성인이라면 10 정도의 수분 섭취는 화장실에 자주 가야 하는 것 외에는 별 문제가 없을 것 같다.
  2. 마라톤 시합과 같은 상황에서 단시간에 많은 양의 수분을 섭취하는 것은 위험하다.
  3. 식사를 제대로 하지 않는 경우라면 4 가 넘는 수분 섭취는 위험할 수 있다.
  4. 결국 나이, 성별, 체중, 건강상태, 식이 상태에 따라서 문제 없는 수분 섭취양은 다르다.

충분한 수분 섭취는 건강에 도움이 되겠지만, 과다한 수분 섭취는 피하는 것이 좋겠지요...^^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biotechnology.tistory.com 바이오매니아  수정/삭제  댓글쓰기

    와, 정말 멋지십니다. 앞으로 이 포스팅을 유용하게 활용하도록 하겠습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결국은 적당량을 여러번 자주 마시는 편이 낫겠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2009.03.30 14:07 신고
    • Favicon of http://mabari.kr 마바리  수정/삭제

      며칠 전 릴레이에서 언급했던 괜찮은 포스팅 주제가 바로 이것입니다...^^

      적당량을 여러번 자주 마시는 것이 좋겠죠.

      2009.03.30 14:43 신고
  2. Favicon of http://cansurvive.co.kr 흰소를 타고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 저번에 마라톤 수분섭취를 보고 관련 포스팅을 해보려고 쓰다 올렸는데 뭔가 허전한 느낌이 계속 들더니... ㅠㅠ 이런 내용이 빠져서 그랬네요

    2009.03.30 15:03 신고
  3. Favicon of http://gostopgo90.tistory.com gostopgo90  수정/삭제  댓글쓰기

    외출할 때 물통을 가지고 나가지 않으면 불안할 정도로(생수 사먹긴 돈 아깝고) 물을 자주 섭취합니다. 특별히 갈증이 나지 않더라도 조금씩 조금씩 마시고 있는데...

    질병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적당량 여러번 자주 마시는 것이 좋다고 하니 제대로 하고 있다고 생각드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추천 꾹!!

    2009.03.30 15:23 신고
  4. Favicon of http://urologist.kr 두빵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슷한 내용으로 제가 이전에 쓴 글이 있어 보냅니다....

    식사를 제대로 하지 못해서 배출될 전해질이 없다면...당연히 10리터까지 가지 않더라도 바이오매니아님처럼 물에 빠져 죽는 결과가 생길 수 있습니다....^.^

    2009.03.30 17:46 신고
    • Favicon of http://mabari.kr 마바리  수정/삭제

      그래서 해리슨에 맥주만 마셔도 배가 부른데, 안주나 식사를 할 여력이 없는 beer potomania 이야기 나오잖아요...^^

      단백질 섭취가 많은 경우라면 10리터 넘게 먹어도 화장실만 자주 가겠지요.

      2009.03.30 18:32 신고
    • Favicon of http://urologist.kr 두빵  수정/삭제

      흠...그 유명한 해리슨을 다 읽으셨군요....
      전 해리슨은 졸릴때 배게대용으로 써서......
      정작 시험볼때는 족보만 보고....
      그러다가 제가 해리슨을 다시 살때가 파란색 표지에서 빨간색 표지로 바뀔때였는데..... 그것 또한 지금까지 보면 새책 냄새가 납니다.....

      책상에 받치고 자면 딱 좋다는....-.-

      2009.03.30 18:43 신고
    • Favicon of http://mabari.kr 마바리  수정/삭제

      그 두꺼운 책을 어떻게 다 읽었을리가 없죠... -.-;

      궁금한 곳만 뒤져본 적이 있을 뿐입니다...^^

      2009.03.30 19:44 신고
    • 위장효과  수정/삭제

      저는 해리슨이나 세실을 한 권만 받치고 자면 호흡곤란-수면중 무호흡이 와서리...(자랑이냐?)

      저한테는 받치고 자는데 역시 새비스톤이 최고...(퍽!!!)

      2009.03.31 14:33 신고
  5. ㅐㅐ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평소에 하루에 한잔도 안마시는데요
    안땡겨서 안마시거든요
    이상태에서 한잔 주욱 마시는것도 곤욕이구요
    하지만 운동같은거하면 물이 땡기긴하더군요
    안땡기니깐...물을 안마시는건 괜찮은건가요?
    아니면 억지로라도 마셔야할지..

    어차피 먹는 식사에도 수분이 많다고하던데..

    2010.12.14 23:27 신고
    • Favicon of http://mabari.kr 마바리  수정/삭제

      과일이나 야채를 많이 드시는 분은 굳이 물을 따로 마실 필요는 없다고 합니다.

      http://mabari.kr/179

      2010.12.15 11:40 신고
  6. ㅐㅐ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리고 물이 안땡겨서 안마시지만
    아무튼 안마셔서..
    피부가 건조한걸까요?
    기름은 많은데...상당히 건조한 얼굴

    2010.12.14 23:28 신고
  7. 하하핳  수정/삭제  댓글쓰기

    와 15리터도 괜찮다니 놀랍네요. 호스꼽고 들이마셔야 15리터를 다 마실텐데 ㄷㄷㄷㄷ

    2014.02.18 09:50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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