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 살고 싶으면 우유 절대로 마시지 마라'라는 책도 있고, 우유가 몸에 나쁘다고 주장하는 측에서는 우유가 골다공증을 유발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우유 소비량이 많은 나라에서 골다공증이 많은 것을 그 근거로 내세우는 것 같습니다.

골다공증의 발생 빈도는 인구의 연령과 큰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사람들의 수명이 길어지면 발생빈도가 높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 남자들도 나이가 들면 골다공증이 발생하기 때문에 우유소비량이 많은 나라의 평균수명을 감안하면 저런 주장을 그대로 받아들이기는 무리가 있을 것 같습니다.

과연 우유가 골다공증을 유발할까요? 며칠 전에 유당불내증에 대한 내용을 조사하면서 우유와 골다공증과 연관된 논문을 몇개 봤습니다.
유당불내성이나 다른 이유로 인해서 유제품을 적게 먹는 경우에 골밀도가 어떻게 되는지에 대한 연구였습니다.[각주:1]
2~14살의 아이들 30명을 대상으로 이루어진 연구였는데, 아이들은 유당불내성이 있거나 장질환, 유단백 알레르기, 고콜레스테롤혈증 등의 이유로 일반 유제품 섭취가 곤란한 상황에 있는 아이들이었습니다.

이 30명의 아이 중에서 9명은 골다공증 상태였고, 6명이 골감소증, 15명은 정상범위의 골밀도를 보였습니다.
이런 골밀도의 차이는 아이들이 섭취하는 칼슘양과 밀접한 연관성을 보였고, 상황에 따라서 저지방 우유나 유당이 제거된 우유를 충분히 마신 경우에는 정상범위의 골밀도를 보였다고 합니다. 물론, 유제품을 마실 수 없는 경우에도 칼슘섭취가 충분한 경우에는 정상범위의 골밀도를 보였다고 합니다.

[우유는 충분한 칼슘섭취를 위한 훌륭한 음식이다. / 사진출처 - wikipedia]


또 다른 연구는 유당을 제대로 소화시키지 못 하는 사람들과 유당을 소화시킬 수 있는 사람들을 비교해본 연구에서도 우유섭취량과 골밀도에 연관성을 보였습니다.[각주:2]
유당을 소화시키지 못 해도 우유를 마셔도 별로 불편하지 못 하는 사람의 경우는 칼슘섭취량이 하루에 925mg정도인 반면에 유당을 소화시키지 못 해서 우유를 마시면 불편한 사람의 경우는 칼슘섭취량이 하루에 685mg으로 적은 칼슘섭취량을 보였고 그에 따라서 칼슘섭취량이 적은 사람들의 골밀도는 상대적으로 훨씬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유당 분해 효소가 모자란 경우에도 우유를 마신 후에 별로 불편하지 않은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나이가 들면 발생하기 쉬운 골다공증은 어렸을 때에 충분히 골밀도를 높이고, 그 후로는 골밀도가 떨어지는 것을 늦추기 위해서 노력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영양 섭취(칼슘과 비타민 D), 운동, 호르몬 균형이 중요합니다.

충분한 칼슘섭취도 매우 중요한 골다공증 예방법입니다. 그리고, 우유나 유제품을 통해서 칼슘을 섭취하는 것도 훌륭한 칼슘섭취 방법이라는 것입니다.

우유는 골다공증을 유발하지도 않고, 오히려 우유 섭취를 못 하게 되면 골다공증에 대한 위험성을 높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우유섭취가 힘든 사람들은 칼슘 섭취량이 적기 때문에 이에 대한 주의가 필요하고 골밀도 검사를 권하는 추세입니다.
우유가 완전식품은 아니지만, 칼슘 섭취를 위한 훌륭한 음식이라는 것은 확실한 사실입니다.




  1. Infante D, Tormo R. Risk of inadequate bone mineralization in diseases involving long-term suppression of dairy products. J Pediatr Gastroenterol Nutr 2000 Mar;30(3):310-3. [본문으로]
  2. Di Stefano M, Veneto G, Malservisi S, Cecchetti L, Minguzzi L, Strocchi A, Corazza GR. Lactose malabsorption and intolerance and peak bone mass. Gastroenterology 2002 Jun;122(7):1793-9.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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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Favicon of http://urologist.kr 두빵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런 사실 때문에 요로결석 환자에 있어서는 우유를 너무 많이 마시지 않는 것이 좋죠...^.^
    부가 설명이었습니다.

    2009.07.25 14:15 신고
    • Favicon of http://mabari.kr 마바리  수정/삭제

      골다공증을 유발하지 않는다는 부분에만 집중해서...

      부가 설명 고맙습니다...^^

      p.s.
      저도 우유를 많이 마시면 좀 속이 불편하다는...-.-;

      2009.07.25 14:20 신고
  2. Favicon of http://cansruvive.co.kr 흰소를 타고  수정/삭제  댓글쓰기

    으... 요즘 이런 말이 많이 도는 것 같습니다
    저도 좀 긴가민가 하고 있었는데... ^^;;
    몇 몇 책에서 우유를 마시는 것이 별 도움 안되거나 더 안좋다라는 말을... --;;
    이해가지 않는 부분도 있고 아프리카와 미국인을 비교한게 어이없기도 하고 그랬는데
    결국... 아니군요

    2009.07.25 15:30 신고
    • Favicon of http://mabari.kr 마바리  수정/삭제

      사실 그런 이야기를 듣다보면 긴가민가 하게 되는데, 여러 곳에서 같이 떠들어주면 판단이 힘들어지게 됩니다.

      잘못된 정보라는 것은 거의 확실한데, 그 근거 자료를 찾는 것이 쉽지 않죠...-.-;

      여하튼 하나씩 정리해 나갈 예정입니다...^^

      2009.07.25 22:32 신고
  3. 낭만곰탱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같은 경우는 우유를 마시는 양에 따라서 속이 반응하는 양상이 다르더군요. 한번에 한 500ml 정도 마셔주면 대장 내시경이 가능한 장상태가 된다는...쩝

    2009.07.26 13:42 신고
  4. uto  수정/삭제  댓글쓰기

    우유 많이 먹는 골다공증이 많은 나라들은 단백질 즉 고기 섭취량이 너무 많아서라고 하더군요.

    2009.07.27 09:56 신고
    • Favicon of http://mabari.kr 마바리  수정/삭제

      최근에 나오는 연구 결과를 보면 고단백 섭취와 골다공증과의 연관성이 별로 없을 것 같다고 합니다.

      사실 골다공증은 인종적인 부분도 많이 관여하기 때문에 체중, 연령, 인종적인 부분에 대한 차이가 없는 상황에서 비교해야 적절한 비교가 되는 관계로 연구가 어렵기는 합니다...-.-;

      2009.07.27 11:49 신고
  5. 알라알라  수정/삭제  댓글쓰기

    자외선이 피부에 나쁘다고 커튼 친 방안에 아이를 박아뒀다가 구루병 걸리게한 게 떠오르네요... 유제품을 냠냠해서 뼈를 튼튼하게 해야겠어요.

    2013.01.31 21:27 신고
  6. 우유 박사  수정/삭제  댓글쓰기

    연구 중점 자체가 잘못되었습니다. 유당과 골다공증이 관련성이 있는게 아닙니다. 우유는 조골세포를 빨리 써버리게해서 성장기때에는 효과적일수있습니다. 답답하네요 그렇게 배운사람들이 그래 멍청하다니, 유당을 섭취 못하는애는 당연히 우유자체를 못먹어서 게다가 다른음식을통해서도 섭취하지못했을경우 골다공증에 가까울수있겠죠, 유당을 빼버린 우유를 섭취햇을때 골밀도가좋아졌다고해서 유당이 골밀도에 영향을 미치는게 아니라 우유를 섭취할수있게되었으니 성장기인 아이들이 골밀도가 올라간것이고, 앞서 말햇듯 조골세포를 빨리 다 소진하게 해버려서 나이들고낫허 먹으면 오히려 안그래도 체내 항상성을 위해 산성식품인 우유의 칼슘이 들어오면 그만큼 칼슘이 빠져나가게되는데 우유는 게다가 조골세포를 빨리소진하게 해버리므로, 나이들어서는 더이상 쓸 조골세포자체가 없게되어 뼈는 회복불능상태에 빠지게되버리는거죠. 그리하여 결론은 우유는 성장기에 이로울 수 있으나, 나이들어서는 치명적이다는걸 알 수 있습니다.

    2018.03.20 03:15 신고
    • Favicon of http://mabari.kr 마바리  수정/삭제

      조골세포와 우유의 연관성에 관한 자료가 있는지 궁금하네요.
      우유박사님은 우유에 뭘 첨가한 제품을 드시고 있는건가요?...-.-;

      2018.03.20 15:09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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