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은 얼마 전 보도된 운동 뒤에 지방이 연소된다고? 라는 기사를 보고 호기심을 견디지 못 하고 추적을 거듭해서 논문 원문을 확인한 '흰소를 타고님'의 "운동 후 24시간 동안 지방이 연소된다? 안된다?"라는 포스팅을 보고서 쓰는 일명 꼬리에 꼬리를 무는 포스팅입니다...^^

운동 강도가 높은 경우에는 운동 후에도 지속적인 산소 연소(EPOC)가 발생하는 것이 알려져 있어서 추가적인 에너지 소비가 있는 것은 잘 알려져 있는 내용입니다. 문제는 이 추가적인 에너지 소비가 과연 지방 연소를 통해서 이루어지는 것이냐? 였습니다.

운동의 체지방 연소양을 늘리는 효과에 대한 의문은 운동이 체중 감소를 더 촉진시키는지와 더불어서 잘 결론이 안 나는 내용입니다.

체중 감소나 체지방 연소에 관해서는 운동 효과 보다는 식이에 대한 영향이 훨씬 크기 때문입니다.

사실 사람이 주로 사용하는 에너지원이 탄수화물과 지방인 관계로 탄수화물이 적으면 지방 연소를 촉진시킬 것이고, 탄수화물이 많으면 지방연소가 저하될 수 밖에 없습니다.[각주:1]

지방 섭취량도 지방 연소량에 영향을 미치지만, 탄수화물만큼 강력하게 영향을 미치지 못 합니다. 탄수화물에 비하면 아주 미약한 수준입니다.

운동 중에 지방연소량이 많으면 당연히 혈액 속의 지방양이 줄어들기 때문에 그 후로는 지방연소량이 줄어들 것입니다. 그에 반해서 근육 속에 저장된 탄수화물을 다 고갈시키면 탄수화물을 적게 섭취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그 후부터는 지방을 주로 연소시켜야 하지만, 이 상황에서 탄수화물을 공급하면 당연히 지방연소량은 줄어들 것입니다.

운동 후 지방연소량에 대한 이번 연구 결과에서 이야기하는 것을 간단하게 정리하면 2가지입니다.
(자세한 설명은 흰소를 타고님의 포스팅을 참조해주십시요.)

  1. 운동 후에 운동량만큼 음식 섭취량을 늘리면 지방연소량은 평소와 별 차이가 없거나 오히려 줄어들 수 있다.
  2. 운동을 하면서 평소와 비슷하게 먹거나 운동양보다 적게 음식을 섭취하면 지방 연소량은 평소보다 증가하거나 섭취하는 지방양보다 많을 것이다.

운동 후에 평소보다 식사량을 늘리지 않거나, 평소보다 늘려도 운동량보다 적게 먹는다면 우리가 알고 있는 것처럼 운동 후 지방연소양이 증가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이런 효과는 운동을 하지 않고 식사량을 줄여도 얻을 수 있는 효과일 가능성이 있습니다만, 식사량을 줄이기 힘든 분들에게는 좋은 방법이 될 것입니다.

운동을 통해서 지방 연소량이 늘어나지 않는 경우에도 탄수화물 연소량은 증가하게 되고,
4월에 포스팅한 '운동 중 체지방 연소에 목매지 마세요!'에서 언급했듯이 탄수화물을 연소시키는 것도 그 나름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듯이 운동 후에 탄수화물 연소랑이 증가하면 그 나름대로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체중감량 뿐만 아니라 체중 유지 전략에 있어서 운동이라는 요소는 진행 방식의 유연성을 부과시켜주는 좋은 방법입니다. 3개월 미만의 단기적인 효과는 약하지만, 6개월 이상 장기적으로 지속할 때의 체중 감소 효과는 어느 정도 인정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번 논문도 식이요법과 병행하는 운동의 효과를 부정하지는 못 하고 있습니다. 다만, 운동을 해도 충분이 음식을 먹는다면 오히려 지방 연소량을 낮출 수 있다는 결과가 나왔다는 것을 운동만 믿고 맘껏 드시는 분들은 참고를 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P.S.
사실 저 연구 결과도 식사량이나 탄수화물 비율을 제대로 유지해서 비교했는지 의문스러운 부분이 있습니다.
일반인들이 하루에 연소시키는 지방양이 90g 정도로 나오는데, 지구력 훈련이 된 사람들의 평상시 지방연소량이 55g정도 밖에 안 되는 것으로 나와있습니다. 일반인들과 지구력 훈련을 하는 사람들의 탄수화물 섭취 비율이 같다면 상당히 주목할만한 차이라고 생각되는데, 전혀 언급이 되어 있지 않군요.
(저자에게 물어보고 싶어도 영어가 짧아서...-.-;)



  1. J M Schwarz, R A Neese, S Turner, D Dare, and M K Hellerstein. Short-term alterations in carbohydrate energy intake in humans. Striking effects on hepatic glucose production, de novo lipogenesis, lipolysis, and whole-body fuel selection. J Clin Invest. 1995 December; 96(6): 2735–2743.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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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위장효과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혀 비과학적인 경험 하나...옛날 예과시절(20년전) 2학년때 체육수업을 1,2학기 모두 수강해야했습니다. 그래서 수영으로 밀어버렸는데 1학기때는 아침 첫 수업 수영 수업을 YMCA수영장에서 받고 나서 지하철로 학교로 이동, 곧장 3교시 수업을 들어가야했습니다. 그때는 편의점도 거의 없었으니 뭐...수영수업끝나자마자 대충 샤워하고 다들 달려서 지하철 타고 학교로 이동-저희 학교가 지금은 교내로 지하철 출구가 뚫렸지만 그때만해도 지하철역에서 내려서 강의실까지 가려면 고개를 하나 넘어야했습니다...-해서 다음 수업 연달아서 수강. 미리 다음 수업 교수님께는 과대가 양해를 구해놨지요-교양이니 가능-
    그 결과...3개월만에 10킬로그램을 감량하는데 성공했더라고요.(바지가 다 헐렁헐렁)
    그런데 2학기때는 7.8교시수업이니...수업다끝나고 천천히 수영장 가서 수영하고 나오면서 친구들하고 저녁 같이 먹고 집에가니...수영의 강도는 2학기때 담당 조교샘이 더 빡셌는데도 체중은 고대로~~~~

    이상 비과학적인 개인의 경험이었습니다^^;;;

    2009.07.09 09:08 신고
    • Favicon of http://mabari.kr 마바리  수정/삭제

      경험과 이론의 차이를 매꾸기 위해서 지속적인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잖아요...^^

      2009.07.09 11:23 신고
  2. 낭만곰탱  수정/삭제  댓글쓰기

    다음 건강관련 베스트 글의 제목을 읽으면서 '음..이건 흰소님 아니면 마바리님 글이군'하고 클릭해서 읽다가...'음...이정도 글이면 마바리님이 트랙백을 걸텐데'하고 찾아서 들어왔습니다..ㅋㅋㅋ
    역시나....
    .

    마지막 빨간 색 글을 읽으면서 심히 뜨끔한 일인이었습니다....역시 체중이 더 이상 안빠지는 이유가 있었다닌깐..

    2009.07.09 19:17 신고
    • Favicon of http://mabari.kr 마바리  수정/삭제

      뉴스만 보고 원문을 확인하지 못 해서 추측만 했는데, 대충 짐작했던 내용와 비슷하더군요.

      빨간색 부분은 마음에 새겨둘만하죠...^^

      2009.07.09 17:33 신고
  3. 최휘웅  수정/삭제  댓글쓰기

    지구력훈련이된 사람들의 지방연소가 하루에 55g이라니 ㅠㅠ잘못된거아닌가요??

    일반인이 하루에 연소하는 90g도 많은 양은 아닌거같은데..

    하루에 연소하는 칼로리의 절반정도가 지방이라고 알고 있는데..

    성인남성은 적어도 90은 훌쩍넘겨야한다고 생각하지말입니다..

    고강도의 생활에 적응되잇어서 탄수화물 소비비중이 높고, 탄수화물섭취를 많이해서 지방연소가 줄어든탓에 55g밖에 안되는지 ㅠㅠ 의문이네용..

    그런데 탄수화물섭취가 지방연소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고 하셨는데

    구체적인 수치로는 어떻게 나타나려는지.. 궁금합니다

    대략 70kg의 정상적인 성인남성이 하루에 유산소1시간을 꾸준히해서 지방을 하루에 100g정도 연소를 하

    는 사람일때 엄청 내려갈수도있는건지 ㅠㅠ 와ㅎㅎ 아무튼 이바닥은 너무 무궁무진하고 재밌네요!!

    정말 수고하십니다 ㅎㅎ 개척자에요 마바리님. 저한테는 거의 신적인 존재 ㅎㅎ

    2009.07.10 01:17 신고
    • Favicon of http://mabari.kr 마바리  수정/삭제

      저 논문에서는 구체적으로 그 부분에 대한 언급이 없습니다.

      제 개인적인 추측으로는 지구력훈련을 하는 사람들이 탄수화물 섭취 비율이 높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2009.07.10 13:54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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