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운동이 탄수화물 중독을 유발할까?
    Medical/떡밥천국 2009. 7. 10. 13:51
    운동을 하게 되면 탄수화물 섭취량이 늘어나게 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운동을 하면서 탄수화물 섭취량을 줄이면 괜히 기분도 안 좋고, 몸도 지치게 되고, 운동도 잘 안 되는 경향을 띄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운동을 하는 사람들 중에서 혹시 자신이 탄수화물 중독증이 아닌가? 고민하는 분들을 간혹 볼 수 있습니다.

    운동을 하면 왜 탄수화물 섭취량이 늘어나게 되는지 알아보고, 이렇게 탄수화물을 많이 먹어도 문제는 없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운동을 할 때 근육 내에 저장된 탄수화물의 양은 운동 피로와 연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근육 내에 저장된 탄수화물의 양이 많으면 장거리 달리기나, 사이클과 같은 지구력 운동 능력을 향상시키고 피로 회복을 촉진시킵니다.

    운동과 식이에 따른 근육 내 탄수화물 저장양을 그림으로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음식 섭취를 하지 않고 2시간 정도 힘들게 운동을 하면 근육 내에 저장된 탄수화물이 고갈됩니다. 이렇게 되면 지쳐서 운동을 할 수 없게 됩니다.
    이렇게 지친 상태에서 탄수화물 위주의 음식을 섭취하면 근육 피로 회복이 빨라지고, 다음에 운동할 때 운동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그에 반해서 탄수화물 섭취량을 줄이면 근육 피로 회복이 늦어지고, 다음에 운동할 때 운동 능력이 저하됩니다.

    그래서 지구력 운동을 하는 사람들은 이런 경험을 통해서 탄수화물 위주의 식사를 하게 됩니다. 당연히 탄수화물 섭취량을 줄이면 근육 피로 회복이 제대로 안 되기 때문에 쉽게 지치게 됩니다. 이런 일련의 과정은 정상적인 생리학적인 과정입니다. 탄수화물 중독증과는 아무런 연관성이 없습니다.

    [지구력 운동에 있어서 탄수화물 섭취는 매우 중요하다. 지구력 운동 전후로 탄수화물 섭취를 요령껏 조정해야 원활한 운동이 가능하다 - 사진출처: wikipedia]


    며칠 전에 포스팅한 24시간 지방연소량에 대한 연구 결과에서 지구력 훈련을 한 사람이 하루에 55g의 지방을 연소시키는데 비해서 일반인들은 90g정도의 지방을 연소시키는 것으로 나온 것에 대해서는 제 개인적인 관점에서는 지구력 훈련을 하는 사람들이 탄수화물 위주의 식사를 선호하기 때문이 아닐까 추측하고 있습니다. 만약에 식이가 차이가 있었다면 일반인과 똑같은 식이를 했다면 지방연소량이 어떻게 되었을지 궁금합니다.

    운동을 하면서 탄수화물 섭취량이 늘어나게 되었을 때 별 문제는 없을까요?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게 되면 신체의 탄수화물 대사능력이 향상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렇게 향상된 대사능력만큼 탄수화물 섭취를 늘리는 경우라면 별 문제가 없습니다.
    다만, 향상된 대사능력 이상으로 탄수화물을 섭취하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향상된 대사능력은 그 운동을 지속적으로 해야만 유지됩니다. 운동을 중단한 후에도 탄수화물을 운동할 때처럼 많이 먹는다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지구력 운동을 하고 있다면 운동 능력 향상과 피로 회복을 위해서는 적절한 탄수화물 섭취 요령이 필요하고 이렇게 탄수화물 섭취량을 늘리게 되는 것은 탄수화물 중독과 상관이 없다는 것입니다...^^


    P.S.
    제목은 어쩔 수 없이 저렇게 정했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탄수화물 중독이라는 말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