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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이 탄수화물 중독을 유발할까?

떡밥천국 2009.07.10 13:51 Posted by 마바리
운동을 하게 되면 탄수화물 섭취량이 늘어나게 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운동을 하면서 탄수화물 섭취량을 줄이면 괜히 기분도 안 좋고, 몸도 지치게 되고, 운동도 잘 안 되는 경향을 띄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운동을 하는 사람들 중에서 혹시 자신이 탄수화물 중독증이 아닌가? 고민하는 분들을 간혹 볼 수 있습니다.

운동을 하면 왜 탄수화물 섭취량이 늘어나게 되는지 알아보고, 이렇게 탄수화물을 많이 먹어도 문제는 없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운동을 할 때 근육 내에 저장된 탄수화물의 양은 운동 피로와 연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근육 내에 저장된 탄수화물의 양이 많으면 장거리 달리기나, 사이클과 같은 지구력 운동 능력을 향상시키고 피로 회복을 촉진시킵니다.

운동과 식이에 따른 근육 내 탄수화물 저장양을 그림으로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음식 섭취를 하지 않고 2시간 정도 힘들게 운동을 하면 근육 내에 저장된 탄수화물이 고갈됩니다. 이렇게 되면 지쳐서 운동을 할 수 없게 됩니다.
이렇게 지친 상태에서 탄수화물 위주의 음식을 섭취하면 근육 피로 회복이 빨라지고, 다음에 운동할 때 운동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그에 반해서 탄수화물 섭취량을 줄이면 근육 피로 회복이 늦어지고, 다음에 운동할 때 운동 능력이 저하됩니다.

그래서 지구력 운동을 하는 사람들은 이런 경험을 통해서 탄수화물 위주의 식사를 하게 됩니다. 당연히 탄수화물 섭취량을 줄이면 근육 피로 회복이 제대로 안 되기 때문에 쉽게 지치게 됩니다. 이런 일련의 과정은 정상적인 생리학적인 과정입니다. 탄수화물 중독증과는 아무런 연관성이 없습니다.

[지구력 운동에 있어서 탄수화물 섭취는 매우 중요하다. 지구력 운동 전후로 탄수화물 섭취를 요령껏 조정해야 원활한 운동이 가능하다 - 사진출처: wikipedia]


며칠 전에 포스팅한 24시간 지방연소량에 대한 연구 결과에서 지구력 훈련을 한 사람이 하루에 55g의 지방을 연소시키는데 비해서 일반인들은 90g정도의 지방을 연소시키는 것으로 나온 것에 대해서는 제 개인적인 관점에서는 지구력 훈련을 하는 사람들이 탄수화물 위주의 식사를 선호하기 때문이 아닐까 추측하고 있습니다. 만약에 식이가 차이가 있었다면 일반인과 똑같은 식이를 했다면 지방연소량이 어떻게 되었을지 궁금합니다.

운동을 하면서 탄수화물 섭취량이 늘어나게 되었을 때 별 문제는 없을까요?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게 되면 신체의 탄수화물 대사능력이 향상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렇게 향상된 대사능력만큼 탄수화물 섭취를 늘리는 경우라면 별 문제가 없습니다.
다만, 향상된 대사능력 이상으로 탄수화물을 섭취하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향상된 대사능력은 그 운동을 지속적으로 해야만 유지됩니다. 운동을 중단한 후에도 탄수화물을 운동할 때처럼 많이 먹는다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지구력 운동을 하고 있다면 운동 능력 향상과 피로 회복을 위해서는 적절한 탄수화물 섭취 요령이 필요하고 이렇게 탄수화물 섭취량을 늘리게 되는 것은 탄수화물 중독과 상관이 없다는 것입니다...^^


P.S.
제목은 어쩔 수 없이 저렇게 정했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탄수화물 중독이라는 말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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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Favicon of http://cansurvive.co.kr 흰소를 타고  수정/삭제  댓글쓰기

    운동의 목적에 따라서 애매한 문제인것 같습니다
    그런데 앞으로 줄줄이 나오겠군요 ^^

    2009.07.10 14:27 신고
    • Favicon of http://mabari.kr 마바리  수정/삭제

      사실 저번에 포스팅한 24시간 지방연소량을 언급하는 순간부터 뇌관을 건드린 것이라서...-.-;

      2009.07.10 14:34 신고
  2. 운동인  수정/삭제  댓글쓰기

    실제로 탄수화물 중독이란게 있긴 한가요?

    2009.07.10 17:14 신고
    • Favicon of http://mabari.kr 마바리  수정/삭제

      문헌을 검색해보면 느낌이 조금 다르기는 하지만, 비슷한 개념이 나오기는 합니다...^^

      2009.07.10 20:08 신고
  3. Favicon of http://biotechnology.tistory.com 바이오매니아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탄수화물 중독이란 없다는 쪽에 가깝습니다. ^^

    2009.07.10 18:25 신고
    • Favicon of http://mabari.kr 마바리  수정/삭제

      탄수화물 갈망은 종종 언급되는데, 그것을 중독이라고 표현해야할지 모르겠습니다...^^

      2009.07.10 20:09 신고
  4. 최휘웅  수정/삭제  댓글쓰기

    탄수화물 자체에 대한 중독이라기보다.. 흰밀가루나, 당분같이 달달한 음식같은건 갈망을 넘어서서 중독이라고도 볼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곡물빵이랑 흰빵이랑 비교를 해도 흰빵이 부드럽고 더 맛있고 훨씬더 집착을 하게 되더라구요. 포만감도 상대적으로 작고..

    2009.07.10 23:09 신고
  5. 최휘웅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리고 지구력 운동선수의 지방소비량에 대해 말인데.. 운동선수라면 하루에 소비되는 칼로리는 실로 엄청날 것입니다.. 일반인이 2천칼로리라고 치면 전문적인 운동선수는 3천칼로리..제가 알기로 1.5배이상으로 칼로리 연소를 한다고 하는데

    소비되는 지방량은 절반이라니요.. 정확한 수치인지 의문 스럽습니다..

    훨씬더 많은 칼로리를 소모하니까 소비되는 지방량이 일반인과 같아도 그것은 지방연소비율이 상당히 낮은 편인데.. 절반이라니.. 아무리 탄수화물섭취가 지방연소를 방해한다고 해도..

    운동시에 지구력운동은 많은 지방연소를 동반하게 되는것인데..(운동시 소비하는 지방의 비율은 낮지만 칼로리는 일반인에 비해서 큰 차이가 없다고 생각하는데요)

    2009.07.10 23:12 신고
    • Favicon of http://mabari.kr 마바리  수정/삭제

      그 논문 수치는 정확하게 측정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제 생각에도 탄수화물 섭취량이 많다면 저 정도 수치가 나오는 것은 타당하다고 생각합니다...^^

      2009.07.11 11:32 신고
  6. Favicon of http://sangogi.com 상오기  수정/삭제  댓글쓰기

    역시 소모한 만큼 먹어주는게 제일 좋은것이군요 ^^
    뭐든 과하면 좋지 않지만 부족해도 좋을건 없는것 같습니다.
    늘 좋은 글 잘보고 있습니다.
    좋은 주말 보내세요 ^___^

    2009.07.10 23:22 신고
  7. Favicon of http://iconiron.tistory.com 레오 ™  수정/삭제  댓글쓰기

    장거리라이딩(100KM이상, 평속 33 ..지방연소량계산기로 3,388kcal, 지방연소량 376g 이랍니다)
    끝내고 30분이내에 탄수화물음료와 단백질보충제를 섭취하면 몸에서 빨아들인다는 느낌입니다
    회복도 빨라지죠 ...하고 안하고 회복차이가 심합니다

    지방소비량은 운동의 특징에 따라 틀려지겠지요 섭취한 음식, 체질 ...변수가 많을겁니다

    2009.07.11 11:30 신고
    • Favicon of http://mabari.kr 마바리  수정/삭제

      그래서저도 운동 전후로 탄수화물 섭취를 반드시 합니다...^^

      뭐... 제 개인적으로는 지방연소량에 연연할 필요가 있을지 의문입니다만, 많은 사람들의 관심사인 것 같습니다...^^

      2009.07.11 11:35 신고
    • 힘든여름  수정/삭제

      운동후의 지방연소량은 어떻게 알 수 있는지요 ?

      2009.07.13 00:02 신고
  8. 최휘웅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렇군요... 뭐 정확하게 실험이 된건 아니지만 탄수화물이 지방연소에 미치는 영향은 엄청나군요..
    칼로리소모량이 엄청난데도 지방량이 절반이라면.. 그만큼 엄청난양의 탄수화물을 소비한단 말이겟죠??

    2009.07.11 20:56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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