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피로회복을 돕는 보충제가 있을까? 생각하니까 정말 저도 사용하고 싶은 생각이 굴뚝 같습니다.
요즘 한창 운동에 열중인 블로그 이웃들도 많은 관심을 보일 것 같습니다.

이미 한번 언급했던 크레아틴은 운동 능력을 향상시키는 효과를 보이고 있어서 웨이트 트레이닝을 하는 사람들이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운동 보충제 시장은 상당히 커져서 다양한 제품이 나와있습니다.

그 중에서 최근에 많은 각광을 받고 있는 제품이 바로 운동 피로 회복을 돕는 개념의 운동 보충제입니다. 운동 피로 회복을 시키는 방법은 혈관을 확장시켜서 근육의 혈액 순환을 촉진시키는 방식을 통해서 운동 피로 회복을 돕고 운동 능력을 향상시킨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혈관 확장을 시키는 물질은 과연 무엇일까요?

[붉은 색이 동맥혈관, 푸른색이 정맥혈관 / 혈관이 확장되어서 혈액 순환이 좋아지면 근육 피로 회복을 돕고, 운동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지 않을까? - 그림 출처 : www.bartleby.com]

혈관 확장을 유발하는 물질은 바로 아미노산의 일종인
아르기닌(Arginine) 입니다. 이 아르기닌(Arginine)은 체내에 흡수되어서 혈관 확장을 유발하는 산화질소(NO)의 재료가 됩니다. 아르기닌(Arginine)은 NO synthase(산화질소 합성효소)에 의해서 산화질소(NO) 전환될 수 있습니다.

[동맥 혈관의 구조 : 붉은 색으로 적힌 혈관 내피 세포는 혈관의 상태에 따라서 혈관 확장을 조절한다. - 그림출처 : wikipedia원본 한글 편집]

위 그림에서 보이는 동맥의 혈관 내피 세포는
산화질소(NO)를 이용해서 혈관 확장을 유발합니다. 혈관 내피 세포의 기능 중 하나가 바로 필요에 따른 혈관 확장입니다.
(며칠 전 healthlog에서 소금이 이런 혈관 내피 세포의 기능을 저하시킨다는 포스팅이 올라왔지요.)

과연 아르기닌(Arginine)을 섭취하면 정말 혈관이 확장되어서 운동 피로를 회복시키고 운동 능력을 향상시킬까요?
협심증과 같은 심장질환이 있는 환자들을 대상으로 진행된 연구에서는 운동 능력을 향상시켰다는 보고가 있는 한편 그다지 효과가 없었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이런 차이는 잘 치료 받고 있는 환자들에게는
아르기닌(Arginine) 섭취가 별로 효과가 없었고, 협심증이 많이 진행된 경우에도 효과가 별로 없었다고 합니다.

아르기닌(Arginine)이 효과를 보이는 경우는 협심증이 많이 진행되지 않고 제대로 치료를 안 하고 있는 사람들이었다는 이야기입니다.

현재까지 진행된
아르기닌(Arginine)의 운동 능력 향상과 운동 피로 회복에 대한 것은 아주 제한된 사람들을 대상으로 그 효과를 보여주었습니다.
ADMA라는 물질이 있는데 이 것은
산화질소(NO) 합성효소(synthase)와 결합해서 아르기닌(Arginine)산화질소(NO)로 전환되는 것을 방해합니다. 이런 ADMA라는 물질이 많은 사람의 경우는 아르기닌(Arginine)을 보충하는 것이 효과가 있을 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현재까지는 건강한 사람이 아르기닌(Arginine)을 복용해서 운동 피로 회복이 촉진되고 운동 능력이 향상될 것인지에 대해서는 결론을 내리기 힘들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건강한 사람이라면 굳이 이런 보충제가 필요할 것 같지는 않습니다만, 보디빌더들이 이런 제품을 사용하는데 있어서는 몇가지 관점에서 접근이 가능하기는 합니다.

제가 개인적으로 포스팅이 길어지는 것을 매우 힘들어 합니다.(집중력 장애가 있어서... -.-;)
보디빌더들의 혈관확장 보충제 사용에 대한 내용은 다음 포스팅으로 넘기면서 정리를 하겠습니다.
  1. 아르기닌(Arginine)이라는 아미노산은 혈관 확장을 유발하는 산화질소(NO)로 전환될 수 있다.
  2. 심장병 환자들 중에서 아르기닌(Arginine) 섭취를 통해서 운동 능력이 향상된 사람들이 있다.
  3. 건강한 사람이라면 아르기닌(Arginine) 섭취를 통해서 운동 능력 향상이나 운동 피로 회복 촉진을 기대하기는 힘들 것 같다.
  4. 그래도, 좀 더 생각해볼 여지는 있다.
    (다음 포스팅을 기대해 주세요~~  ㅠ.ㅠ)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www.sypark.net 박성용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런 물질들에 대해서 얘기할때, 정상적으로 식이를 섭취하는 정상인에서, 이런 물질들이 생리학적 요구량보다 부족하지 않다면, 굳이 추가적으로 섭취할 필요성이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곤합니다. 정상적으로 충분히 공급되고 있다면 잉여분이 과연 효과를 가질 수 있을까 하는..

    :-) 올려주시는 포스팅 매번 큰 도움이 됩니다 :-)

    2009.02.03 20:50 신고
    • Favicon of http://mabari.kr 마바리  수정/삭제

      그래서 다음 포스팅이 의미가 있습니다.

      아마도 박성용 선생님이 가지는 의문에 대해서 약간의 힌트를 제공하지 않을까 싶네요...^^

      2009.02.04 00:01 신고
  2. Favicon of http://www.urologist.kr 두빵  수정/삭제  댓글쓰기

    박성용선생님 말대로 이런 물질이 다음 물질로 변환된다라고 이론적으로는 그럴지 몰라도 생리적으로 in vivo상태에서는 첫물질을 증가시킨다고 다음 물질이 증가하는 것을 보여주는 것은 상당히 어렵죠.

    그래서 in vivo study가 중요한것 같습니다.

    2009.02.04 10:49 신고
    • Favicon of http://mabari.kr 마바리  수정/삭제

      아르기닌(Arginine) 섭취를 통한 NO합성 증가는 in vivo study에서도 관찰되고는 있습니다.

      그리고, NO 합성 증가로를 유발하는 권장 용량도 어느 정도 정리된 상태입니다.

      다만,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제한된 사람들에게서만 그 효과가 나타나는 것 때문에 이런 arginine 보충 요법의 indication을 어떻게 할 것이냐는 것이지요.

      그래서, 건강한 사람이 운동 보충제로 사용할 때 과연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까? 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팅에...^^

      2009.02.04 11:12 신고
  3. Favicon of http://health20.kr 하이컨셉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르기닌의 경우 과학적으로 동물실험까지는 여러 결과가 있지요. 막상 임상에서의 증거가 아직 부족한 편인데, 앞에서 잠깐 언급하신 바와 같이 개인별 차이가 꽤나 큰 것 같습니다.

    2009.02.06 16:20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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