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중 감소를 위한 다이어트 방법이 많이 있습니다. 저탄수화물 다이어트, 저지방 다이어트, 고단백 다이어트 등등 여러 가지 식단이 나와 있습니다.

작년 여름에
NEJM에서 3가지 식이요법에 대한 비교 연구 논문이 개재되어서 Korean Healthlog에서 포스팅된 적이 있습니다.

이번에는 NEJM에 지방, 단백질, 탄수화물 조성비율 차이에 따른 체중감량 효과를 비교한 논문이 실렸습니다. 일반적으로 이런 논문들이 1년 넘게 추적관찰하는 경우가 별로 없고, 있더라도 대상자 수가 적은 것이 문제가 되었습니다만, 이번 논문은 800명 넘는 대상자를
2년 넘게 추적관찰한 연구 결과입니다.

이번 논문의 결론을 먼저 이야기하면 지방, 단백질, 탄수화물의 비율에 상관없이 열량을 줄인 식이를 지속하면 체중감량 폭에는 별 차이가 없다는 것입니다.
(매번 이런 식으로 결론이 나기는 합니다만...^^)

이번 연구에서는 식이요법 6개월 정도까지 체중감량이 잘 이루어지고, 그 후로는 유지되다가 12개월 이후에 체중이 증가되는 양상을 보였다고 합니다.

식이요법에 따른 체중 변동 폭 뿐만 아니라 포만감, 배고픔, 만족도 또한 지방, 단백질, 탄수화물의 비율에 상관없이 비슷했다는 것도 재미있는 결과입니다.

이런 식이 요법을 진행하면서 각 세션에 참가하는 참여도 역시 식이요법의 지방, 단백질, 탄수화물의 조성비율에 상관없이 비슷했다고 합니다. 이런 식이 요법의 차이보다 각 체중감량 폭에 따른 참여도의 상관관계가 강했다고 합니다.
(효과를 본 사람들이 당연히 더 잘 참여하고 홍보를 해주겠지요...^^)

대사질환 여부와 연관된 지표에서는 건강에 도움이 되는 HDL 콜레스테롤의 경우는 저탄수화물 식이가 고탄수화물 식이보다 더 좋은 효과를 보였고, 공복시 인슐린 분비는 고탄수화물 식이를 제외하고는 다 낮추는 효과를 보였다고 합니다. 고단백질 식이 요법이 일반 단백질 식이요법보다 더 효과적으로 낮추었다고 합니다.
이런 결과에 비추어 보아서 체중 감량을 위한 식이요법의 지방, 단백질, 탄수화물 비율을 조절하는 방법을 통해서 심혈관계열 위험 인자와 당뇨병에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 논문에서는 개인의 선호도와 문화적인 특성을 감안해서 개개인에 따른 개별화된 식이요법을 선택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성공적인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결론을 내리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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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차근차근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자료 잘 보았습니다.

    최소한 그림만 봤을 때는, 고단백(저지방-저탄수화물)의 성적이 월등하네요.

    단기간이든, 장기간이든 말입니다. 그렇게 한번 해봐야겠네요.

    2009.03.02 22:02 신고
    • Favicon of http://mabari.kr 마바리  수정/삭제

      월등해 보이나요?

      제 눈에는 별 차이가 없어 보이는데요...^^

      2009.03.03 06:36 신고
    • ㅋㅋ  수정/삭제

      2009.03.03 08:35 신고
    • 차근차근  수정/삭제

      네, 또 막상 보니 별 차이 없어보이기도 하네요.

      다만, 정규분포를 따른다고 가정하면 가운데값에 대부분이 몰려있을 거고, 양끝에는 소수만이 몰려있겠지요.
      2년후 체중을 보면, 고탄수화물 군의 상위권 10%~20%조차도 고단백 군의 평균치 정도밖에 안될 것 같긴 합니다.

      2009.03.03 21:30 신고
    • 차근차근  수정/삭제

      혹시 평균과 표준편차 값도 구할 수 있을까요?

      2009.03.03 21:31 신고
    • Favicon of http://mabari.kr 마바리  수정/삭제

      논문 원본은 아래 링크를 참조해주십시요.

      http://content.nejm.org/cgi/content/full/360/9/859

      평균과 표준편차 뿐만 아니라 대상자 수와 다른 인자까지 감안해서 통계처리를 하면 별 차이가 없습니다.

      2009.03.04 11:11 신고
  2. Favicon of http://health20.kr 하이컨셉  수정/삭제  댓글쓰기

    역시 예상을 벗어나지 않은 결론 ... 마지막 결론이 정말 정답인 것 같습니다. 너무 많은 것을 바꾸기 보다는 다른 삶과 생활의 패턴을 존중하고 순응하는 다이어트! 이것이 중요한 것 같아요.

    2009.03.02 23:35 신고
  3. zz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냥 적게 먹으면 됨 개콘 한민관처럼 극도의 외배엽 체형이 아닌 이상
    운동없이 체중감량을 위해서는 최대한 안먹는 수 밖에 없음
    신나게 처먹으면서 체중감량되길 바라는것 만큼 미련한 행동이 없음

    2009.03.03 08:38 신고
  4. 정확히읽자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 논문의 결론은 딱 한 문장입니다. Reduced-calorie diets results in clinically meaningful weight loss regardless of which macronutrients they emphasize. 위 본문에 빨간색으로 적혀있는대로 어떠한 영양강화식이를 선택하든 칼로리를 줄인 식이를 한다면 체중 감소에 도달할 수 있는 것입니다.
    여러 외국방송에서도 이 논문이 발표되어 결론에 나타난것 처럼 식사가 도움이 되는 것이 아니라 칼로리를 낮추는 것과 운동을 하는 것이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취지로 방영되었고요.
    식이요법이 필요하다는 편견을 가질수도 있는 결론은 절대 원문에는 없으며, 칼로리를 줄이면, 즉 적게 먹으면 체중은 줄어든다는 것이지요. 건강관련 기사는 신중을 기해 해석하고 게재하셔야 하니 글을 읽으시는 분들이 오해하지 않도록 고쳐주셨으면 합니다.

    2009.03.03 11:17 신고
    • Favicon of http://mabari.kr 마바리  수정/삭제

      원문 Discussion의 마지막 단락을 그대로 옮겨 보겠습니다.

      In conclusion, diets that are successful in causing weight loss can emphasize a range of fat, protein, and carbohydrate compositions that have beneficial effects on risk factors for cardiovascular disease and diabetes. Such diets can also be tailored to individual patients on the basis of their personal and cultural preferences and may therefore have the best chance for long-term success.

      제 개인적인 관점에서는 원문을 왜곡한 부분은 없는 것 같습니다.

      어느 부분이 읽는 분들에게 오해를 유발하는지 구체적으로 지적해주시면 고쳐보겠습니다... -.-;

      2009.03.03 11:55 신고
  5. 정확히읽자  수정/삭제  댓글쓰기

    곡해가 일어날 수 있는 부분은 diets that are successful in causing weight loss를 해석하시지 않으신 것입니다. 개개인의 특이 식단에 따른 위험도 감소의 효과가 있지만, 그 이전에 체중이 줄어든 사람들이 그러하다는 것입니다. 체중이 줄어든 사람들이 식이패턴에 따라 저지방식이를 한 사람들은 지질이 줄었고, 저탄수화물식이를 한 사람들은 혈당이 줄었으니 식이로도 질병의 위험도를 조절할 수 있다는 것이지요. 만약, 저 탄수화물식이를 하여도 체중이 줄어들지 않은 경우라면, 즉 다른 음식을 많이 섭취하여 체중변화가 없다면 질병위험도에 대한 효과를 기대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주인님의 글에는 분명 체중이 줄어든 경우에 특별식이들이 부수적으로 건강향상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말이 빠져있으며, 단순히 식이요법만으로 건강향상을 기대할 수 있는 것처럼 읽혀질 수 있어서 주제넘게 참견하였습니다. 감정을 건드리려는 것은 아니오니 이해해주시기 바랍니다.

    2009.03.03 14:15 신고
    • Favicon of http://mabari.kr 마바리  수정/삭제

      그렇게 해석이 가능할 수도 있겠군요.

      본문 내용 중에
      식이요법 -> '체중 감량을 위한' 식이 요법
      수정하였습니다.

      지적 감사합니다.
      나름대로 좀 더 정확하고 객관적인 정보 제공을 위해서 노력하는데, 한계가 있는 것 같습니다.
      이렇게 지적해주시는 분들이 계시니까 좀 더 좋아지겠지요...^^

      P.S.
      근데, 혼자 감수하는 의학 블로그는 좀 힘들군요... -.-;

      2009.03.03 14:37 신고
  6. Favicon of http://blog.daum.net/wl0242 강군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글 잘보고 갑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되세요^^

    2009.03.18 11:46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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