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중순에 미국 fox 방송국을 통해서 독감 백신을 맞은 후에 심각한 근육긴장이상증(Dystonia)로 고생을 하고 있는 젊은 여성에 대한 뉴스가 방송되었습니다.
이 여성은 9월 23일 독감 예방 접종을 맞은 후에 독감 증상을 보였고, 그 후로 점점 악화되는 근육긴장이상증으로 고생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독감 백신이 그녀의 인생을 완전히 바꾸어 놓았는데, 이 여성은 말하기, 걷기, 자세 바꾸는 것과 같은 천천히 움직이는 동작을 제대로 하기 힘든 반면에 뒤로 걷기나 달리기와 같은 동작은 별로 힘들이지 않고 하는 특이한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 여성이 가지고 있는 근육긴장이상증의 증상이 상당히 특이한 관계로 이 여성의 근육긴장이상증이 독감백신의 부작용이 아닌 심인성(심리적인 요인에 의한) 근육긴장이상증이라는 주장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 인터뷰에 따르면 메릴랜드 대학의 신경과에서는 이 여성을 예로 들면서 심인성 근육긴장이상증을 가르치고 있다고 합니다.
그 후로 파킨슨병과 운동장애 전문가가 인터뷰를 통해서 이 여성의 증상에 대해서 심인성 근육긴장이상증이라는 의견을 밝혔습니다.
근육긴장이상증 의학 연구 재단(Dystonia Medical Research Foundation)에서도 독감 백신 접종 후에 발생한 근육긴장이상증에 대해서는 직접적인 언급을 피하고 담당 의사와 상의하도록 권하고 있습니다.(The DMRF is not aware of any information or research showing that the seasonal flu vaccine causes dystonia. As with any medical procedure or treatment option, the DMRF encourages you to discuss the risks and benefits of the getting the seasonal flu vaccine with your doctor.)
저도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이 여인의 근육긴장이상증과 독감 백신과의 연관성은 적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나라 신경과 선생님들의 의견은 어떤지 좀 궁금해지는군요.
근육긴장이상증 의학 연구 재단(DMRF)의 인용문구에 나와 있듯이 백신 접종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이득과 그로 인해서 발생할 수 있는 손해에 대해서 한번쯤 생각을 해본 다음에 접종을 결정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