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진료실에서 보는 운동처방의 단상
    Medical/운동처방 2008. 7. 24. 12:26

    몇 년 전부터 운동처방에 대한 관심이 많이 높아졌습니다. 여기 저기에서 운동처방에 대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지만, 실제로 운동처방을 접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의사들은 요통이나 관절통증, 오십견과 같는 근골격계 질환으로 고생하는 환자들에게 운동을 많이 권하고 있지만, 직접적으로 어떤 운동을 어떻게 해야 할지 알려주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의사가 진료실에서 운동에 대한 적극적인 교육 및 처방을 하는데 있어서 가장 큰 걸림돌이 있다면, 바로 환자에게 비용을 받을 수 없다는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환자에게 비용을 받을 수 없다는 것은 다른 관점에서 보면 환자에게 부담없이 권할 수 있다는 장점이 될 수도 있습니다.(하지만, 이렇게 받아들이는 것은 현실적으로는 매우 어렵습니다...^^)

    저는 오래 전부터 운동에 대한 홈페이지를 운영해오면서 운동이 가지고 있는 긍정적인 효과를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늘 고민해왔습니다.

    그리고, 실제 임상에서 환자를 보면서 개개인에 맞는 운동을 권하고, 방법에 대한 교육을 시작했습니다.

    의사 입장에서 긍정적인 마음가짐으로 환자에게 운동처방을 권하지만, 결과가 늘 만족스러운 것은 아닙니다.

    기존의 환자와 의사의 관계에서 보면 환자는 수동적인 입장이고, 의사가 주도적인 입장이 됩니다. 그러나, 운동처방은 환자가 주도적인 입장에서 접근해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환자가 운동에 대해서 부정적인 입장이거나, 처방된 운동을 제대로 수행하지 않으면 효과를 볼 수 없습니다.

    환자들의 통증을 치료하기 위해서 주사와 약물, 운동을 다 같이 처방하는 경우에 환자들이 호전되면 대부분의 환자는 주사로 인해서 호전된 것으로 인식하게 됩니다.

    다음에 병원을 방문하게 되면 운동보다는 주사를 원하십니다.
    그리고, 나중에 소개를 받고 찾아 오시는 분은 '주사 잘 놓는 의사'가 있는 병원을 기대하고 방문합니다. 하지만, 병원에는 '주사 잘 놓는 의사'가 아닌 '운동 처방을 좋아하는 의사'가 있습니다.

    주사나 약물, 운동을 병행하게 되면 이 분들의 기대는 어느 정도 충족이 되지만, 주사나 약물을 처방하지 않고 운동처방만 이루어지면 이 분들의 얼굴에서 실망의 기색을 볼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SwissBall Sqaut - 사진출처 : Wikipedia]


    인터넷을 통해서 검색하거나, 운동 동호회 등을 통해서 저희 병원의 특성(운동처방)에 대해서 잘 알고 방문하시는 분들은 약물이나 주사 처방 없이 운동처방과 운동교육만 해도 환자들의 만족도는 높습니다.

    하지만, 적극적으로 운동처방을 원하는 분들은 그렇게 많지 않은 것 같습니다.

    많은 환자분들이 주사, 약물의 도움으로 통증이 없어지고, 건강한 몸이 되기를 바라는 것 같습니다.
    사실 건강을 위해서는 환자 자신의 노력이 가장 중요한 부분이지만, 가장 소홀해지는 부분인 것 같습니다.

    병원 입장에서는 운동처방을 위해서 소요되는 진찰 시간이나 운동법 교육에 따른 비용을 받지 못 한다는 것 때문에 운동처방에 환자에게 적극적으로 운동처방을 권하는 것보다는 주사나 약물로 치료를 하는 것이 훨씬 병원 운영에 도움이 됩니다.

    운동처방이나 운동교육은 병원을 운영하는 입장에서는 수익을 창출하는 상품이 아닌 관계로 할수록 손해일 것입니다. 반면에, 운동처방을 그다지 원하지 않는 환자는 약물이나 주사처방을 받지 않고 운동처방과 운동교육만 받고 진찰료를 내는 것에 대해서 불만이 생길 수 있습니다... -.-;

    진료실에서 이루어지는 운동처방은 아직도 갈 길이 좀 멀어 보입니다...


    환자 입장에서는 자신에게 맞는 치료를 해주는 의사를 찾는 것이 중요한 일입니다만...
    의사 입장에서도 의사의 치료방식에 호응하는 환자를 맞이하는 것도 중요한 것 같습니다.


    오늘도 진료실에서 운동처방을 원하는 환자를 기다리면서 포스팅을 해봅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