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안주 없이 술만 먹으면 살이 찐다? 안 찐다?
    Medical/비만클리닉 2009. 3. 23. 13:53
    다이어트에 대해서 이야기하다 보면 술에 대해서 여러 가지 의견을 들을 수 있습니다.

    가장 많이 이야기하는 것이 과연 술을 마실 때 술만 먹어도 살이 찌는지? 아니면 술과 같이 먹는 안주 때문에 살이 찌는지?에 대한 것입니다.

    술은 공갈 칼로리(Empty Calorie)[각주:1]로 잘 알려진 식품으로 술 자체는 지방이 되지 않기 때문에 술만 먹으면 살이 찌지 않는다는 내용을 인터넷에서 종종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이야기는 인터넷 뿐만 아니라 실제로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과 이야기를 해봐도 자주 들을 수 있습니다... -.-;

    사실, 술 자체가 칼로리가 높은 음식이기 때문에 전체적인 에너지 과잉을 유발하고 그로 인해서 체중이 늘어날 것이라는 것은 짐작할 수 있지만, 정확하게 어떤 과정을 거쳐서 체중을 늘리는지에 대해서는 설명이 쉽지 않습니다.

    일단 알콜의 대사과정을 먼저 보겠습니다.

    [체내에 흡수된 알콜은 간에서 효소에 의해서 아세트산으로 전환 된 후에 에너지로 사용되거나 지방으로 전환이 가능하다.]

    그림을 보시면 알콜은 간에서 효소들에 의해서 아세트산으로 전환이 됩니다. 아세트산은 지방으로 전환이 가능합니다. 과연 알콜로 인해서 만들어진 아세트산이 얼마나 지방으로 전환되는지가 궁금하군요...
    그 부분에 대한 정확한 자료를 찾을 수가 없었는데, 문헌을 검색해보니까 이에 대한 연구가 있었습니다.

    [음주 후에 간에서 만들어 내는 지방의 양이 증가한다.]

    혈액 속에 있는 지방의 대부분은 원래 지방세포에서 분리된 지방이고, 약 2%정도만이 간에서 새롭게 만든 지방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음주 후에 확인을 해보니까 간에서 만드는 지방의 양이 30%정도까지 증가된 것이 확인 되었습니다.

    음주를 하면 알콜 중 일부는 지방으로 전환이 되는 것입니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섭취한 알콜 중 지방으로 전환되는 양은 5%도 안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문제는 여기서 끝나는 것이 아닙니다. 이 부분보다 더 크게 작용하는 것이 있습니다. 그림을 보고 하나씩 설명하겠습니다.

    [알콜을 섭취하면 3가지 작용에 의해서 체지방 증가가 가능하다.]

    간에서 지방으로 전환되는 양은 섭취한 알콜의 5%가 되지 않지만, 평소에 간에서 만들어내는 지방양이 15배나 됩니다.
    우리 몸은 지방 세포에서 계속적으로 일정한 양의 지방을 분비시켜서 그것을 에너지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알콜을 섭취하면 지방세포에서 분비되는 지방의 양이 50%가 넘게 감소합니다.
    우리 몸은 혈액 속의 포함된 지방을 계속적으로 사용하면서 지방에너지를 소비합니다. 알콜을 섭취하면 혈액 속에 포함된 지방에너지 사용이 75%나 감소하게 됩니다.

    술을 먹으면 알콜 중의 소량이 지방으로 전환되는 것 뿐만 아니라 신체의 정상적인 지방 사용을 줄이기 때문에 체지방양이 늘어나게 된다는 것입니다.

    이제부터는 술 먹을 때 안주를 안 먹으면 체지방이 늘지 않을 것이라는 기대는 하지 않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1. 공갈 칼로리(Empty Calorie)는 열량을 가지고 있지만, 비타민이나 단백질을 포함하지 않거나 적게 포함하고 있어서 영양학적으로 가치가 별로 없는 식품들을 . [본문으로]
    반응형

    댓글 34

    • 이전 댓글 더보기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