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술은 다이어트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Medical/비만클리닉 2009. 3. 24. 13:17술과 다이어트에 관한 포스팅 2부입니다...^^
술은 일단 고칼로리 음식이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적이 될 수 밖에 없는 운명으로 보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술 마시면서 살이 안찌는 요령에 대한 글도 종종 볼 수 있고, 안주 없이 술 마시면 살이 안 찐다는 이야기도 자주 들을 수 있습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안주 없이 마시는 술도 체지방을 늘리는 이유에 대해서 설명을 했습니다.
간략하게 다시 이야기하면 ① 술 자체가 지방으로 전환이 가능하고, ② 지방세포에서 분해되는 지방의 양을 줄이고, ③ 혈액 속의 지방 소비가 감소하는 이유로 인해서 체지방을 늘리는 효과가 있다는 것입니다.
술이 다이어트에 방해가 되는 이유는 이것 뿐만이 아닙니다.
술을 마시면 술을 먹은 후에 먹는 음식양이 늘어나기 때문입니다.
[과음한 다음 날 숙취로 인한 미식거림 때문에 식욕을 줄이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 술은 식욕을 늘리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그림 출처 - 메가쇼킹만화가의 '탐구생활']
물론 과음한 다음 날의 경우는 울렁거려서 음식 섭취를 제대로 할 수 없기 때문에 술을 마시면 음식 섭취가 줄어들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할 수 있을 것 같기도 합니다...^^
하지만, 여러 연구 결과들에 따르면 적당한 음주를 하게 되는 경우에 음주를 하지 않았을 경우와 비교하면 24시간 동안 섭취하는 칼로리가 약 30%정도 증가하게 된다고 합니다.(음주 자체에 포함된 칼로리를 포함한 결과입니다.)
설문 조사를 통한 식욕 분석에 따르면 개인들이 느끼는 식욕이나 포만감에는 음주에 따른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실제로 먹는 칼로리는 약 30%정도가 증가한 것이 특이한 부분입니다.
(물론 음주 후의 식욕 변화 부분은 개개인의 마음 가짐에 따라서 차이를 보이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아직 음주가 식욕에 어떤 방식으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는 정확한 기전에 밝혀지지 않은 상황이지만, 적당한 음주는 음식섭취량을 늘리는 효과가 있습니다.
안주 없이 마시는 술도 체지방양을 늘릴 수 있고, 음주 후에는 섭취하는 음식양이 늘어나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하고 있다면 술 자리를 피하는 것이 최선의 선택이 되겠지요...^^
P.S.
중간의 탐구생활의 만화를 보면 해장음식으로 치즈케익과 오징어 구이를 제공하는 부인의 모습을 보니까, 술 먹은 다음 날에는 꼭 카레를 해주셨다는 후배의 어머님이 생각나는군요...^^
관련글
2009/04/14 - [비만클리닉] - 다이어트에 관한 많은 속설들, 과연 사실일까?
2009/03/23 - [비만클리닉] - 안주 없이 술만 먹으면 살이 찐다? 안 찐다?
Alcohol and the appetizer effect.
The appetizing effect of an apéritif in overweight and normal-weight humans.
Stimulation of appetite by alcohol.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