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심장 마비에 대한 오해 [친절한 건강이야기 17]Medical/팟캐스트 2009. 8. 10. 11:44오늘의 방송 주제는 심장 마비입니다.
원래 심장 마비는 심장 박동이 정지된 상태를 이야기하는 것이라서 질병 이름은 아니지만, 워낙 많이 사용하고 있죠...
심장질환의 경우 다양한 오해들이 있는데, 몇 가지만 예를 들면
1) 협심증, 심근 경색처럼 심장 혈관의 문제가 있으면 '항상' 가슴 통증이 있다.(X)
심근 경색 환자들의 경우는 심장 혈관이 좁아진 수준을 넘어서 완전히 막힌 경우라서 그런지 환자들도 불안해하고 통증도 지속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문제는 가슴이 아프지 않은 경우도 꽤 있다는 것이죠...-.-; 조사에 따라서 다르게 나오지면 1/3정도까지 통증이 없다는 연구들도 있으니까 가슴이 아프지 않다고 안심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간혹 소화가 안 되서 병원을 방문했는데, 심근 경색이라는 진단을 받는 경우도 간혹 볼 수 있습니다. 환자 입장에서는 황당하겠지만, 사실 매우 운 좋은 경우입니다...^^
2) 심장 질환은 나이 많고, 뚱뚱한 남자들의 전유물이다.(X)
요즘은 20~30대 심근 경색 환자들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정상 체중인 사람들도 자주 볼 수 있고, 여성 환자들도 많이 있습니다.
정기적인 건강 검진과 상담으로 질병 위험에 대해서 알아 두는 것이 좋습니다.
3) 심폐소생술을 함부로 하면 법적인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까 모르는 것이 더 낫다.(X)
방송에서도 이야기 했지만, 병원 밖에서 발생하는 심장 정지의 경우 80%가 집안에서 발생한다고 합니다. 심폐소생술은 알지도 못 하는 남을 위해서 배우는 것이 아니라 가족을 위해서 배우는 것이라고 생각하고 기회가 있을 때 교육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심장 혈관이 막혀서 문제가 생기는 심근 경색, 심장의 혈관 중 1번 부위가 막히면 그 혈관을 통해서 혈액을 공급받는 2번 부위의 심장 근육이 손상을 받게 된다. / 그림출처 - wikipedia]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