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이어트 약 알고 드시나요?Medical/비만클리닉 2008. 4. 5. 11:26
비만환자를 잘 보지도 않고, 비만 약 처방도 거의 안 하는 제가 이런 글을 쓰는 것이 좀 이상합니다만, 정보가 한쪽으로 치우치고 있는 것 같아서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간질약(이후 항전간제로 표기합니다)을 다이어트 약물로 홍보를 하고 있다는 제약회사에 대해서 약사회가 고발을 했다는 뉴스를 봤습니다.
이 항전간제(Topiramate)은 현재 비만치료에 대해서 사용승인을 받은 약물은 아니지만, 간질환자들에게 사용하면서 체중감소 현상이 계속적으로 보고되면서 비만치료로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은 가능성을 보이고 있는 약물입니다.
이런 효과가 관찰되는 이유를 생각해보면 항전간제는 장기 복용을 하는 약물입니다. 따라서 장기복용하면서 나타나는 부작용들이 잘 보고 되는 약물입니다. 그 부작용 중에 하나가 체중감소입니다.
(항우울증 약물 중에서 '프로작'이라는 약물도 체중감소 효과가 관찰되면서 90년대에는 비만 치료제로 많이 사용하기도 했습니다만, 더 효과 좋은 약물의 등장으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항전간제 중에서는 부작용으로 체중감소를 보이는 약물도 있고, 체중증가를 보이는 약물도 있습니다.
현재 이 항전간제(Topiramate)는 장기간 사용하면서 나타난 부작용 중에 체중감소가 관찰되었습니다.
이 체중 감소 효과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면서, 당뇨병 치료나 비만치료제로 사용할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해서 계속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약물입니다.
논문 검색 서비스를 이용해서 이 약물과 체중감소에 대한 연구를 검색해보면 꽤 많은 검색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 이 약물은 두통이나 영아산통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간질약으로 개발되기는 했지만, 간질에만 사용할 수 있는 약물은 아닙니다.[참고 링크 - 클릭하세요]
이 약물의 체중감소 효과와 관련된 연구 논문들 일부를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Reference
A 6-month randomized, placebo-controlled, dose-ranging trial of topiramate for weight loss in obesity. Bray GA Obes Res 2003 Jun;11(6):722-33.
A randomized double-blind placebo-controlled study of the long-term efficacy and safety of topiramate in the treatment of obese subjects. Wilding J Int J Obes Relat Metab Disord 2004 Nov;28(11):1399-410
Topiramate: long-term maintenance of weight loss induced by a low-calorie diet in obese subjects. Astrup A Obes Res 2004 Oct;12(10):1658-69.
작년에 Diabetes Care라는 의학잡지에 발표된 논문에 따르면 체중감소, 혈당조절, 혈압 조절, 단백뇨 배출 감소의 효과도 있다고 보고 되었습니다. 다만, 중추신경계 부작용 때문에 다른 약물을 통해서 이런 효과를 노리는 것이 좋을 것 같다고 결론을 내리기는 했습니다. [참고 링크 - 클릭하세요]
이 처럼 제약사가 홍보하는 것처럼 체중 감소 효과는 있습니다. 다만, 부작용이 있기 때문에 아직은 비만치료제로 권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FDA에서도 비만치료제로 승인을 하지 않은 상태입니다.
영업하는 제약사 입장에서는 이런 효과가 있다고 홍보를 하고 싶을 것 같기는 합니다.
어떤 질병을 치료하기 위해서 약물을 사용할 때 약물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이득이 있는 반면 약물을 사용해서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이 있습니다.
이득과 부작용을 비교해서 이득이 더 클 때 그 약을 사용하게 됩니다.
과연 이 약물의 부작용이 인터넷을 조금만 뒤지면 만나게 되는 수 많은 비만 치료법들에 비해서 더 심할지는 좀 의문스럽습니다.
(제가 볼 때 이 약물보다 훨씬 위험한 다이어트 방법들도 많이 있습니다... -.-;)
이번 계기를 통해서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다이어트 방법이 정말 안전한 것인지? 효과는 얼마나 있는지 다시 한번 생각해봤으면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