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스마트폰, 노트북, 태블릿이 보급이 확대되면서 환자 정보 전송량도 엄청나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병원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자신의 검사 결과를 확인할 수도 있고, 병원에서 배포하는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해서 진료, 검사 예약이 가능하며, 검사 결과까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모바일 기기를 이용해서 자신의 건강 정보를 손쉽게 확인하는 것은 좋은 일이지만, 이렇게 정보가 전송되고 개인기기에 저장할 수 있어지면서 발생하는 문제도 있습니다. 바로 개인 건강 정보가 유출될 수 있다는 것인데요.

[아이폰에서 사용할 수 있는 의료정보 프로그램 drchrono EHR]

이런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서 미국 보건 당국에서는 환자 정보 보호를 위한 온라인 포탈 운영을 시작했다고 합니다. 이 사이트에서는 모바일 기기를 사용할 때 개인의 건강 정보를 보호하기 위한 요령 11가지가 나와 있어서 정리해봅니다. 

  1. 비밀번호
    비밀번호는 최소한 6자리 이상이어야 하고, 대문자와 소문자를 섞어 쓰고, 최소한 1개의 숫자와 1개의 기호를 사용해야 안전합니다.
  2. 암호화
    모든 환자 정보는 암호화해서 전송해야 하고, 자료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비밀번호 등을 입력해야만 정보를 확인할 수 있게 해야 합니다.
  3. 원격 무력화
    모바일 기기를 분실했을 때에는 타인이 자료를 열람할 수 없게 자료를 삭제할 수 있어야 합니다.
  4. 파일 공유 프로그램 사용주의
    파일 공유 프로그램은 타인이 개인기기의 자료에 접근할 수 있게 허용해주기 때문에 사용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설치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고, 어쩔 수 없이 설치했다면 필요한 순간에만 작동하고 그 외 순간에는 작동하지 않게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5. 방화벽
    무선 통신을 이용해서 데이터를 전송하기 때문에 외부에서 접근이 용이한 모바일 기기는 불순한 외부 접근을 차단하기 위한 방화벽이 필요합니다.
  6. 보안 프로그램 설치
    바이러스, 스파이웨어, 말웨어 같은 프로그램으로부터 자료를 보호하기 위해서는 보안 프로그램 설치가 필요합니다.
  7. 보안 프로그램은 최신 버전으로
    새로운 위협으로부터 자신의 자료를 보호하기 위해서는 보안 프로그램을 최신 프로그램으로 업데이트해줘야 합니다.
  8. 불확실한 프로그램은 피하기
    새로운 프로그램을 설치할 때는 개인 정보를 유출할 염려가 없는 프로그램인지 확인 후에 설치해야 합니다.
  9. 모바일 기기는 안전한 장소에 보관
    모바일 기기는 이동이 간편한 장점이 있지만, 분실의 위험성도 큽니다. 안전한 장소에 보관하고, 중요한 개인정보가 저장된 장치라면 화면 잠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10. 공개 wi-fi를 이용할 때는 보안에 더더욱 신경을
    커피숍이나 공항에서 자료를 전송할 때는 주위 사람 중에서 전송 내용을 열람할 수 있기 때문에 VPR(virtual private network)를 사용하거나 http로 시작하는 웹사이트가 아닌 https로 시작하는 보안 
  11. 기기를 버릴 때에는 자료를 확실하게 삭제하기
    모바일 기기는 그 사용주기가 짧은 편입니다. 기기를 바꿀 때에는 기존에 사용하던 기기에 남아있는 자료는 복구할 수 없게 확실히 삭제해야 개인 정보 유출을 막을 수 있습니다.
개인이 자신의 건강 정보를 보호하기 위해서 이렇게 11개의 안전 수칙을 다 지키기는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만, 모바일 기기에 자신의 개인 정보뿐만 아니라 타인의 정보도 저장된 기기를 소유한 사람이라면, 위의 11가지 안전 수칙은 반드시 지켜야 할 것 같습니다.

[drchrono EHR 개인 환자 예약 상태 화면(sample): 약속 시간과 이유, 진료실번호, 보험 관련 정보가 나온다. - 이렇게 타인의 정보가 저장된 기기를 소유한 사람은 안전 수칙을 철저히 지켜야 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