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요즘 자전거 출퇴근이 유행입니다. 일명 '자출'이라고 이야기하지요.

기름값이 올라가면서 경제적인 부담도 줄이고, 건강도 챙길 수 있는 자전거 출퇴근이 많이 늘어난 것 같습니다.

인터넷 카페 '자전거로 출퇴근하는 사람들'의 회원도 20만명이 넘었습니다.

이런 자전거 출퇴근 붐과 더불어서 자전거로 인한 교통사고 소식과 자전거 출퇴근 중에 심장마비로 사망하신 40대의 뉴스도 접할 수 있었습니다.

자전거를 이용한 출퇴근은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건강에 문제가 있는 분들에게는 위험한 도전이 될 수도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걸어서 10분 거리의 직장을 자전거로 출퇴근하는 것은 좀 무리가 있을 듯... -.-;]


건강을 위한 자전거 출퇴근이지만, 건강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운동 전에 검사를 받아보거나 진찰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적어 놓아도 대부분이 사람들이 그냥 운동을 시작한다는 것은 저도 잘 알고 있습니다... -.-;

일단 시작한 자전거 출퇴근이라도, 최소한 운동을 중단해야 하는 상황에 대해서는 알고 있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럼 운동을 중단해야 하는 경우에 대해서 언급하겠습니다.

  • 가슴, 팔, 턱, 목, 등에 조이는 느낌이 들거나 통증이 생기거나 답답한 느낌이 있는 경우
  • 운동 중이나 운동 후에 구토를 하거나 울렁거릴 때
  • 갑자기 두근거리거나 심장이 너무 빠르게 뛸 때
  • 너무 심하게 숨이 차는 경우
  • 운동 중에 어지럽거나 현기증이 발생하는 경우
  • 너무 힘들거나 지쳤다고 느껴질 때
  • 관절이 아프거나, 정강이, 종아리 및 근육 통증이 있는 경우
    (응급은 아니지만, 지속되면 검사나 진찰이 필요합니다.)

안전하게 운동하기 위해서는 위와 같은 증상은 자신의 신체에 위험을 알리는 신호라는 것을 잘 인지해야 합니다.

자신의 몸을 보호하기 위한 경고를 무시하고 계속 운동을 한다면 '건강을 위한 자전거 출퇴근' '건강을 해치는 자전거 출퇴근'이 될 것입니다.






  1. ㅉㅉ 2008.07.29 18:43

    이런글 써서 이런글보고 운동부족으로 죽는사람이 더 많겠네요 그냥 하게 냅둬요 많이안죽어요 많은사람들이 운동되는건데.. 그렇게해서 더 건강해져야죠 몇사람죽는다고... 건겅해져서 수명늘리는편이 훨씬낫겠어요

    • Favicon of https://mabari.kr 마바리 2008.07.29 18:51 신고

      이런 글을 보고 운동을 안 할 사람이라면 어차피 안 할 사람입니다.

      자전가를 타면서 자신에 발생하는 건강 문제에 대해서는 기본적으로 알고 있어야 되겠지요.

      이 글 때문에 운동 부족으로 죽는 사람은 별로 없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 블로그에는 운동을 권하는 다른 글도 많이 있습니다...^^

  2. 정혜 2008.07.29 20:40

    전 자전거는 못타지만(?) 잘알아둬야겠네요. 이거정말좋은정보예요 . 제가 운동하다가 그런경험있어서요.
    운동은아니라도 예전에 살뺀다고 반신욕도 무리하게할때 갑자기 어지럽고 심장이 막 뛰더라구요.
    근데 정신차리고 나와서 괜찮았죠 ㅠ_ㅠ 운동은 적당하게만 해야겠네요

  3. Favicon of https://gamsa.tistory.com 양깡 2008.07.29 21:45 신고

    첫 댓글이 좋아야 댓글이 많이 달리는데... 예전에 그래서 혼자 첫번째 댓글을 쓰던 적도 있습니다. 그리고 선생님, 이벤트 응모해주세요~! 꼭이요. http://healthlog.kr/583 안하시면 안되요. 미달 될 것만 같은 불안감이...

  4. 롬멜 2008.07.29 23:21

    전 엉뚱하게도...자전거에 눈길이 가기보다는 그 앞바퀴옆에 있는 소화기에 눈길이 갑니다....^.^

    집에서도 철저하게 불조심을 하시는군요....대단해요...
    마바리선생님 본받아...저희집도 갖추어야 하는데...

    • Favicon of https://mabari.kr 마바리 2008.07.30 09:11 신고

      저도 종종 존재를 까먹게 되는 소화기에 눈길을 주시다니...^^

  5. 이건좀 2008.07.30 00:50

    이건 너무나도 말이 안되는 내용입니다. 운동선수는 다 죽엇을듯... 운동하다 보면 숨이 차고 좀 무리하면 근육이 땡깁니다 이런 반복으로 인해서 운동량이 늘어나고 근육의 밀도가 높아 집니다.

    • Favicon of https://mabari.kr 마바리 2008.07.30 09:18 신고

      너무 심하게 숨이 차는 경우나 운동 중 관절 통증이 지속되는 경우를 이야기합니다.

      그리고, 운동 중에 관절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라면 문제가 있는 상황입니다.
      많은 운동 선수들이 죽지는 않았지만, 관절이 안 좋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지요.

      그리고, 생각 보다 많은 사람들이 이런 위험신호를 무시하다가 안 좋은 일을 당합니다.(운동뿐만 아니라 일상생활 중에서도...)

      무책임하게 무리한 운동을 권하면 앞으로는 법적 책임을 져야 할 수도 있습니다.

    • 2008.08.12 10:29

      운동선수는 꾸준히 운동을 해오던 사람이라 괜찮지만
      평소 운동 안하던 사람은 갑자기 무리하게 운동하면 신체에 손상이 갈수있습니다.
      경우가 달라요.
      의사가 그러한 점을 지적할수 있는거죠.

  6. 손님 2008.07.30 02:23

    사고 발생시 매우 치명적이니 자전거로 출퇴근을 삼가해 주십시오.
    그리고 자전거는 인도로 다녀면 안 되도록 법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차도로 다닐 것이 아니라면 인도로 유유하게 걷는 시민에게 피해주지 마십시오.

    • Favicon of https://mabari.kr 마바리 2008.07.30 09:17 신고

      자전거 출퇴근이 위험한 이유는 자동차 운전자의 배려가 없는 것이 더 큰 이유일 것 같습니다.

      법으로 자전거는 차량으로 분류되고, 도로교통법이 적용되는 것이 사실입니다.

      따라서 인도에서 자전거를 타는 것과 오토바이를 인도에서 타는 것이 같은 상황은 맞습니다.

      법을 개정할 것이라는 이야기도 들리고 있으니까 조만간 자전거 출퇴근이 더 수월해질 것 같습니다.

      물론 자전거를 타는 사람들에 대한 안전교육도 좀 더 적극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 같습니다.

  7. 2009.09.01 16:33

    비밀댓글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