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클레오파트라가 서클렌즈를 사용했다고?Medical/건강 상식 & 뉴스 2008. 9. 6. 15:56
오늘도 엉뚱한 제목으로 포스팅을 시작하고 있습니다... -.-;
이렇게 아트로핀을 이용해서 좀 더 유혹적으로 보이려고 했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낚시성 제목이라서 댓글이 조금 걱정되지만, 이제는 그냥 진행합니다...^^)
어제 위장효과님의 블로그를 방문해서 아트로핀에 대한 글을 읽었습니다.
아트로핀은 의학적으로 여러 용도로 사용하게 됩니다. 위장효과님의 글 중간에 '미용 목적'으로 사용했다는 글도 있더군요.
그래서 이 부분에 대해서 조금만 언급하려고 합니다.
화장술의 달인 클레오파트라는 아트로핀을 미용적인 목적으로 사용했다고 합니다. 아트로핀의 작용 중에 '산동 효과'라는 것이 있습니다.
동공을 확장시키는 효과입니다. 동공을 확장시키면 다음과 같이 눈동자의 모양이 바뀝니다.
[산동제를 사용한 눈의 모습, 검은 부위가 커져서 눈이 큰 느낌을 준다고 한다. - 출처 : wikipedia]
근데 왜 뜬금없이 서클렌즈 이야기를 했을까요? 아트로핀을 이용해서 이런 효과를 보려면 꽤 많은 부작용을 감수해야 합니다. 이와 비슷한 효과를 노리는 것이 바로 서클렌즈입니다.
[서클렌즈 착용 전후의 모습, 동공이 커진 느낌을 준다. - 출처 : 아큐브 디파인 소비자 리플렛]
물론 아트로핀을 이용해서 동공을 크게 만들면 많은 점이 불편합니다.
눈부심도 심하고, 자외선 차단이 제대로 되지 않아서 망막에 손상을 입히기도 합니다. 그래서 안과에서 산동제를 이용한 검사를 한 다음에 선글라스를 이용해서 빛에 노출되는 것을 피하도록 합니다.
(예전애 친구가 미군 병원에서 검사를 받았는데, 검은 샐로판 용지같은 1회용 선글라스를 받아왔더군요.)
간혹 옛날 이야기를 볼 때마다 참 대단한 사람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하기야 이 정도의 노력이 있었으니까 역사에 남을 수 있었겠지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