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이힐을 신으면 자세가 나빠진다고?Medical/스포츠 의학 2008. 3. 5. 11:02
오늘도 블로거 뉴스를 보면서 재미있는 글을 발견했습니다. 반더빌트님의 글입니다.
'여성이 하이힐을 신으면 안 되는 이유'라는 글입니다.[ http://blog.daum.net/neopet71/14101110 ]
하이힐이 여성의 발목이나 발가락 건강에 안 좋은 것은 사실입니다. 그리고, 허리에 부담을 주는 것도 사실입니다.
하이힐이 몸에 안 좋은 점을 지적하는 것은 좋지만, 잘 못 된 내용들이 눈에 띄는 것 같아서 오늘도 글을 적어 봅니다.
반더빌트님 블로그를 보시면, 모자이크 처리가 된 여성분이 발뒤꿈치를 들고 서있는 자세가 나옵니다. 무게중심이 앞으로 쏠린다고 언급을 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하이힐을 신고 있으면 발가락에 많은 힘이 실리게 되지만, 무게중심은 뒤로 이동하게 됩니다. 하이힐을 신는 몇 가지 이유 중에 하이힐을 신고 있으면 장딴지 근육이 수축하게 되면서 힙업이 되고 가슴을 펴고 앞으로 내밀게 됩니다.
반더빌트님이 올린 사진과는 꽤 차이가 있습니다.
하이힐을 신게 되면 실제로는 우리가 내리막을 내려갈 때와 비슷한 자세가 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내리막을 내려갈 때 무게중심을 앞으로 두면 넘어지게 되기 때문에 무게중심은 뒤로 이동하게 됩니다. 오히려 오르막을 올라갈 때 무게중심은 앞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요통이나 종아리 통증, 아킬레스건의 문제를 유발하는 것까지는 이해하겠지만. 갑상선 질환이 흔한 것까지 하이힐에게 책임을 지우면 좀 그렇지요...-.-;
하이힐을 오래 신고 다니면 당연히 무리가 생깁니다. 내리막길을 가는 것과 비슷한 상황이 발생하기 때문에, 무릎과 허리에 부담을 주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이힐을 신고 달리기를 한다는 것은 내리막길을 뛰어내려가는 것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으니까 부담은 더 늘어날 것입니다.
하이힐을 신어도 바른 자세로 서있는 것은 가능합니다. 하이힐을 신고 잘 못 된 자세로 서있는 분들은 힘들어서 하이힐을 신을 수가 없습니다. 정말로 자세가 안 좋은 분들은 하이힐을 신고 하루 정도 활동하고 나면 저녁 때가 되면 허리나 골반, 무릎의 통증이 발생합니다. 결국은 하이힐을 포기하게 됩니다.
술 잘 먹는 사람이 나중에 알콜성 간경화가 발생하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술을 못 먹는 사람은 알콜성 간경화에 걸릴만큼 많은 술을 마실 수 없으니까요.
하이힐을 신고 활동하는 분들은 어떤 면에서는 좀 더 바른 자세로 움직이고 있는 분이라는 이야기도 됩니다. 술 잘 먹는 사람이 알콜성 간경화가 발생하는 것처럼 하이힐을 오래 신을 수 있는 사람이 하이힐로 인한 문제도 발생하게 됩니다.
(술 잘 먹는 사람이 모두 알콜성 간경화가 발생하지 않는 것처럼 하이힐을 오래 신는 사람이 모두 문제가 발생하는 것은 아닙니다....-.-;)
구글 이미지 검색을 해보니까 하이힐을 신고 달리기하는 모습이 있더군요. 그곳에 있는 분들의 자세와 달리기 모습을 보시는 것도 참고가 될 것 같습니다. 하이힐 신고 달리는 분 중에서 안짱다리로 달리는 분은 안 보이네요...^^
[사진출처 - http://blog.daum.net/skcoskc]
[글래머 매거진 하이힐 레이스 러시아 모스크바에서... http://blog.daum.net/skcoskc/12407429]
하이힐을 장시간 신으면 발목과 무릎에 부담을 주고, 발가락 모양이 변하는 것은 사실입니다. 무리한 발목과 무릎, 발가락에 적절한 휴식을 취하면서 적절한 운동을 해주는 것이 중요하겠지요.
P.S.
요가를 해서 바른 자세를 가지게 되면 하이힐을 좀 더 오래 신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