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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이 발달하면서 편해지는 세상 때문에 운동량은 나날이 줄어들고 있습니다. 이렇게 줄어든 운동량 과 연관을 가지고 있는 건강문제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BMJ에서 재미있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 50대 이후에 운동을 꾸준히 해준 사람들이 운동을 적게 하거나 하지 않는 사람들에 비해서 사망률이 낮다는 연구 결과입니다.

1970~73년에 걸쳐서 50세가 되는 남자 2205명을 60세, 70세, 77세, 82세 때에 추적해서 그 결과를 분석한 연구입니다.

일주일에 최소한 3번의 힘든 육체 노동을 하거나 레져활동에 참가 하는 경우와 정기적으로 트레이닝을 하거나 경쟁 운동 종목에 참가하는 사람들을 운동량이 많은 사람으로 분류하고, 산책을 하거나 간혹 사이클을 타는 사람들을 보통 운동량으로 분류하고, 대부분의 시간을 TV를 보거나 컴퓨터를 하너가 영활르 보는 것처럼 육체활동이 적은 경우는 운동량이 적은 경우로 분류해서 각각의 사망률을 비교한 것입니다.

35년간 추적관찰한 결과는 아래 그래프와 같습니다.

[운동량에 따라 분류한 다음 추적관찰해서 사망률을 비교 분석한 그래프 - 그림 출처 : BMJ]

녹색이 운동량이 많은 사람들이고, 파란색이 운동량이 적은 사람들입니다. 상당한 차이를 보이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만, 이런 사망률을 낮추는 효과를 볼 때까지는 5~10년 정도의 기간이 필요하다는 것도 재미있는 결과입니다.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운동을 해야 한다는 교훈을 주는군요... -.-;

이렇게 운동을 통한 사망률의 감소가 금연을 통해서 얻어지는 사망률 감소와 차이가 거의 없다고 합니다.

결국, 50대 남성에게 있어서 장기적인 건강이라는 관점에서
금연 뿐만 아니라 규칙적인 운동도 중요하다는 것이 이 논문의 결론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금연 캠페인 뿐만 아니라 운동 캠페인도 같이 해야 할 것 같습니다...^^




  1. Favicon of http://www.sypark.net 박성용 2009.03.09 17:56 신고

    화이트 칼라이면서 스트레스 해소는 독서를 하거나 영화를 보는 사람은 최악이군요 ㅜ.ㅜ

    • Favicon of https://mabari.kr 마바리 2009.03.09 18:10 신고

      박선생님은 육체 노동자 아닌가요?...^^

      오래 활동하려면 팔굽혀 펴기 100개는 해야 한다고 말하시는 선생님들도 계시던데요...

  2. Favicon of http://www.sypark.net 박성용 2009.03.09 21:50 신고

    아산병원 이승규 선생님 인터뷰를 보면 :-) 100개 하신다고 하더군요 :-)
    전 어깨넓이로 하면 30개 정도 하고.. 좁게 하면 (좁게 잡고 하면 PM 보다는 삼두박근에 더 부하가 걸리는게 맞죠?) 15개 정도 하겠던데.. 이 다음 포스팅 보고.. 더 열심히 해 볼 예정입니다 :-)

  3. Favicon of http://blog.daum.net/wl0242 강군 2009.03.10 08:25 신고

    좋은글 잘보았습니다.^^ 사람은 20세가 지나면서 근육량도 조금씩 줄어들면서 체지방과 유연성 그리고 발란스능력도 조금씩 저하되죠!! 젊었을때와 같은 체중을 유지하더라도 운동을 안하면 인체는 조금씩 노화되고 지방이 늘어납니다.!! 좋은글 잘보았습니다!! 노인과 운동에 대하여 예전에 블러그에 올린글이 있어 트랙백하나 달고 가겠습니다.^^ 좋은하루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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