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일단 의사의 건강이 좋아지겠지요...^^ (여기서 끝내면 자극적인 제목으로 인해서 낚시 글이 되겠지요. 가뜩이나 제목 가지고 뭐라고 하는 사람들도 많은데... -.-;)

그 외에도 의사가 요가를 하면 좋은 점이 더 있습니다.

요즘은 사람들이 건강에 관심이 많습니다. 그래서 건강전문가(?)들이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전문가들을 통해서 많은 정보를 듣고 방문하는 환자들의 질문에 나름대로 적절한 설명을 해주려면, 건강전문가들의 주장에 대해서 어느 정도는 알고 있어야 합니다.

최근 몇 년 사이에 요가 열풍이 불었습니다. 약간 잠잠해진 것 같기는 하지만, 예전과 차이가 있다면 저변이 확대된 것 같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요가를 해 본 적이 있고, 요가 광고도 많이 보입니다.

저는 근골격계 환자들에게 운동을 많이 권하게 됩니다.
(운동 종목은 다양하게 추천합니다...^^)

요가는 어떤지 물어보는 분도 있고, 요가를 하고 계신 분도 있습니다.

물론, 요가를 하시는 분들 중에는 잘 하시는 분도 있고, 좀 엉성하게 하시는 분도 있습니다.

제가 볼 때 요가는 근골격계 질환에 도움이 되는 동작이 많이 있는 운동입니다.
모든 것은 동전의 양면이 있듯이 요가도 근골격계 질환을 유발할 수 있는 동작도 많이 있는 운동입니다.

이미 한 번 말을 했지만, 모르고 하는 운동은 독이 될 수 있습니다.
요가도 마찬가지입니다.

요가를 보면 묘기처럼 보이는 동작들도 많이 있습니다. 당연히 이런 동작을 일반인에게 요구하지 않을 것입니다.

손쉽게 보이는 동작이라도 정확하게 운동을 하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약간만 잘 못 하면 환자에게 해가 될 수 있습니다. 환자의 상태에 따라서 어떤 동작은 독이 되고, 어떤 동작은 약이 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동작의 선택은 요가 강사가 하게 됩니다.

약이 되는 동작을 가르쳐 주고, 잘 따라하게 하면 치료적 요가(healing yoga)가 됩니다. 독이 되는 동작을 가르쳐주고 잘(?) 따라하게 하면 상해(傷害) 요가가 됩니다.

저는 환자들이 요가에 대해서 물어보면 무조건 하지 말라는 말을 하지 않습니다. 웃으면서 환자가 요가를 하는 분이라면 동작을 시켜보기도 하고, 요가 수업 진행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들어 봅니다.

그래서 치료적 요가를 하고 있다고 생각되면, 계속 하라고 말씀을 드리고, 상해(傷害) 요가를 하고 있다고 생각되면, 중단하도록 말씀을 드립니다.


우리 동네에서는 동사무소에서 요가강좌를 하고 있습니다. 이 강좌의 강사님을 뵌 적은 없습니다만, 환자들에게서 수업 진행 방식을 물어 본 후로는 환자들이 동사무소에서 진행하는 강좌를 듣고 계신 분의 경우는 몇 가지 주의를 기울일 자세만 설명을 해드린 후에 요가를 계속 하셔도 된다고 말씀을 드립니다.


요가 뿐만 아니라 다양한 운동 종목들이 치료적 운동으로 사용될 수 있는 반면에 상해(傷害) 운동으로 변할 수도 있습니다.

비슷한 동작이지만, 다른 효과를 나타내는 모습을 볼까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보기에는 별 차이가 없는 상체를 숙여서 발을 잡는 스트레칭입니다. 별차이가 없어 보이지만, 스트레칭 효과에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단순하게 표시하면 눈에 더 잘 들어 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의 사진처럼 스트레칭을 하면 허벅지 뒤쪽이나 허리 아래쪽 보다는 윗 등을 늘리는 효과가 있습니다. 통증은 주로 허벅지 뒤쪽에서 느껴지겠지만, 스트레칭 효과는 윗 등쪽에 있습니다.

그에 반해서 아래 사진처럼 스트레칭을 하면 자극이 허벅지 뒤쪽과 허리 아래쪽에 국한됩니다. 윗 등쪽으로는 별 자극이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앉아서 상체를 앞으로 숙이는 전굴동작은 허벅지 뒤쪽과 허리 아래쪽을 스트레칭 시키려는 목적으로 사용합니다. 하지만, 아래의 사진과 같은 동작을 취하는 분들은 별로 없습니다.

그래서, 허벅지 뒤쪽과 허리 아래 쪽의 스트레칭을 목적으로 할 때 초보자에게 저런 동작을 시키는 것 보다는 좀 더 쉽고, 안전한 자세를 권하게 됩니다.

그래서 전굴 동작은 요가를 어느 정도 하는 사람이 스트레칭을 강하게 하기 위해서 사용할 때 훨씬 효과적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의사가 요가에 대해서 어느 정도 지식이 있으면 잘 못 된 자세에 대한 지적이 가능하고, 좀 더 안전한 운동법에 대한 교육이 가능해집니다.

그리고, 좀 더 안전하고 효과적인 요가를 가르치고 계신 분을 알고 있다면 도움이 될 환자 분들에게 추천도 가능해집니다.

물론 환자들 교육에 필요한 지식은 상해 동작과 치료 동작의 구분정도로 제한됩니다.

이런 식으로 동작의 효과와 어떤 상태에서 어떤 동작을 하면 도움이 될지에 대한 조언은 가능하지만, 좀 더 깊게 요가의 효과에 대해서 질문을 하는 경우에는 답변이 곤란합니다.

의사는 가능한 과학적인 근거를 가지고 환자에게 접근해야 하기 때문에 의학적 관점에서 볼 때 논리적으로 타당하지 못 한 질문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답변을 해 줄 수 밖에 없습니다.
(우주, 지구, 조화, 평화, 쿤달리니, 차크라 등등.... -.-;)


의사가 요가를 제대로 하면, 의사의 건강에 도움이 되고 환자에게도 도움이 되겠지요...^^

Daum 블로거뉴스
블로거뉴스에서 이 포스트를 추천해주세요.
추천하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