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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흰소를 타고님의 '식초가 몸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방해한다?' 포스팅에 묻어가는 포스팅입니다.

다이어트와 식초에 관한 소문은 흰소를 타고님의 포스팅에 있듯이 상당히 오래되었습니다. 이번에 일본에서 연구 결과에 따른 기존에 알려진 효과 외에도 다른 작용 기전으로 인해서 체지방 축적을 억제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습니다.(쥐를 대상으로 진행된 실험이기 때문에 효과와 부작용 측정 부분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

기존의 연구 결과들에 따르면 식초는 포만감을 높여서 음식 섭취를 줄이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이런 포만감을 유발하는 이유는 식초를 음식과 곁들여서 먹으면 당분의 흡수속도를 늦추고 그에 따른 인슐린 반응을 더디게 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각주:1] 그래서, 요즘 관심의 대상인 당지수(glycemic index)를 낮추는 요리법 중의 하나가 식초를 곁들이는 것입니다.

식초가 이렇게 당분의 흡수 속도를 늦추는 이유는 뭘까요?

식초뿐만 산성을 띄는 음식은 위에서 음식 배출을 더디게 만드는 효과가 있습니다.[각주:2],[각주:3]

음식을 먹을 때 첨가해서 먹으면 음식의 소화를 늦추는 효과가 있어서 당분의 흡수 속도를 늦추고, 인슐린 반응을 더디게 하면서 포만감을 높이는 효과가 있어서 음식 섭취량이 줄어든다는 것입니다.

[다이어트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쌀식초 - 사진출처: wikipedia]


모든 현상에는 어두운 측면도 있습니다. 소화를 늦추는 효과로 인해서 평소에 소화가 잘 안되시는 분들은 속이 더부룩하다고 하는 분도 있습니다.
그리고, 역류성 식도염이 있었던 분들은 식초 다이어트 후에 가슴이 쓰린 역류성 식도염 증상이 다시 나타나는 분도 계십니다.

뭔가 다이어를 하시면서 마음의 위안을 얻고 음식 섭취를 더 하시는 분들도 종종 볼 수 있는데, 이렇게 식초 다이어트 후에 음식 섭취량을 늘리는 분들의 경우에도 소화불량으로 고생을 하시는 분들도 볼 수 있습니다.

이번에 일본에서 진행된 실험은 쥐를 대상으로 진행되어서 식초를 지속적으로 마시면서 불편했던 점은 없었는지 물어 볼 수 없었다는 것이 좀 아쉽군요...^^

저도 흰소를 타고님의 주장처럼 다이어트의 주된 방법으로 식초를 사용하는 것에는 부정적인 입장입니다. 섭취하는 음식의 당지수를 조금 낮추는 정도의 보조적인 방법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음식 조리할 때 보통 식초를 2숟가락 정도만 첨가하면 된다고 합니다.)


  1. Ostman E, Granfeldt Y, Persson L, Bjorck I. Vinegar supplementation lowers glucose and insulin responses and increases satiety after a bread meal in healthy subjects. Eur J Clin Nutr. 2005;59,983-988 [본문으로]
  2. J. N. Hunt and M. T. Knox. The slowing of gastric emptying by nine acids. The Journal of Physiology, 1969:201,161-179. [본문으로]
  3. Liljeberg H, Bjorck I. Delayed gastric emptying rate may explain improved glycemia in healthy subjects to a starchy meal with added vinegar. Eur J Clin Nutr. 1998;64:886-893 [본문으로]
  1. Favicon of http://cansurvive.co.kr 흰소를 타고 2009.06.24 13:03

    이번주에 마침 바이런의 식초다이어트에 대한 글을 읽어서 눈길이 가더라구요 ^^;;
    정말... 쥐에게는 그런 불편감을 물어볼 수 없으니... ㅋ

  2. 파고 2009.06.24 13:18

    mb에게 물어보면 ㅋㅋㅋ;;;

    한때 식초에 우유를 타서 먹었었는데요;;
    임신중인데 아침먹기가 싫어서;;(양으로 보자면 우유에 식초를 섞었다는 게 맞을듯;;)
    역류성 식도염이 와서 그만두었습니다.(식초때문이라기 보다 애기가 커져서 일껍니다;;)

    암튼 귀가 무지 얇은 터라 먹는 음식마다 식초를 쫌씩 넣어볼까 하는 맘이 드네요;;

    • Favicon of https://mabari.kr 마바리 2009.06.24 13:43 신고

      파고님의 역류성 식도염은 임신의 영향일 가능성이 더 크죠...^^

      양념으로 사용하는 것은 괜찮을 것 같습니다.
      (식초 드레싱도 괜찮죠...)

  3. Favicon of http://blue-paper.tistory.com blue paper 2009.06.24 14:09

    좋은 정보 잘 보고 갑니다 ^^

  4. Favicon of http://whiteangel1004.tistory.com/ ★바바라 2009.06.24 14:21

    아무래도 적합한 사람이 아니면 하기엔 조금 무리인 다이어트 방법 같기도 하고,
    하지마 말씀하신대로 적정한 양을 조절해서 사용한다면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일단 포만감을 준다는 것에 저는 눈독이 가는군요 ㅎㅎ

  5. 손숙자 2009.06.24 22:37

    아침에 일어나서 몸이 무겁고 피곤할때 시원한 물에 식초를 타서 마시면 엄청 개운해지는 효과는 볼 수 있던데요.피곤할때 한잔 마시면 좋더라구요.산에 갈때 얼려가서 마시는 것도 아주 느낌이 좋아요.그래서 종종 마시는데요,몸이 가벼운 느낌은 들더라구요.
    체중변화는 제가 워낙 살이 안빠지는 체질이라 변화가 없었구요.요즘 물에 타서 마시게 나오는 식초는 먹기는 편한데(맛이 꽤 괜찮아서요*^^*)그런데 성분에 감식초의 함량 다음에 올리고당이 10%함유라 되있던데,그래서 감미가 꽤 된듯한데요.올리고당이 함유된 감식초(음료칵테일용)은 일반 전통감식초보다 달거든요,그렇다면 다이어트 효과는 떨어지겠지요?

    • Favicon of https://mabari.kr 마바리 2009.06.25 11:21 신고

      물에 타서 마시는 식초는 먹기도 편하고 맛도 있어서 좀 많이 마시게 되더군요...^^

      그것만 조심하면 괜찮을 것 같습니다.

  6. 이엘 2009.06.25 00:01

    저는 시중에 판매되는 석류식초에 식초를 넣고 물에 희석해서 마십니다. 식초를 많이 넣었는지 시큼하긴

    하지만 석류식초덕분에 마실만 하더군요.. 개인취향에 따라 비율은 정하시면 될듯 합니다.

    제 방법이 건강관리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7. 성훈 2009.06.28 16:52

    아..... !!!!

    저도 작년에 처음으로 역류성 식도염 증상을 경험하게 되었는데요
    그때가 마시는 식초가 한창 유행해서 물에 식초를 타먹고
    하인즈 식초에 야채 초절임을 주구장창 해서 먹던 시절이었습니다

    그땐 식초때문에 그런건줄을 짐작은 했었는데
    자세한 이유를 몰랐어요
    이제서야 궁금증을 풀었습니다
    감샤 ~~ 함니돠~

    • Favicon of https://mabari.kr 마바리 2009.06.28 22:57 신고

      통계가 따로 있는 것은 아닌데, 역류성 식도염이나 소화불량을 호소하는 분들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8. 초롱 2011.09.10 15:41

    운동후 피로감을 없애기 위해서 요즘 홍초를 마셨었는데
    소화가 더 안되고 몸이 붓고 하는 증상이 그때문이였던것 같네요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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