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음 메인을 연속 강타하는 부정확한 건강 정보Medical/떡밥천국 2009. 6. 26. 18:15다음 메인을 연속 강타하는 부정확한 건강 정보가 있어서 오늘도 쉬지 못 하고 포스팅을 하고 있습니다.
오늘 다음 메인에 올라 온 2개의 글을 보겠습니다.
황제다이어트로 얻는 효과 vs 얻는 질병
1달만에 4kg 빠진 나, 왜 얼굴만 반쪽?
황제 다이어트가 매우 위험한 다이어트라고 나오는군요. 그 정도로 위험한 다이어트라면 이미 오래 전에 사라졌을 것입니다.
애킨스 다이어트는 과다한 탄수화물 섭취에 대한 주의를 환기시킨 다이어트 방법입니다. 물론, 몇가지 건강에 불리한 측면을 가지고 있기는 하지만, 사람에 따라서 애킨스 다이어트가 효과적인 분들도 있습니다. 애킨스 다이어트의 가장 큰 단점은 지속적으로 하기 힘들다는 것입니다.
살이 빠지는 순서에 대해서도 좀 이상합니다.
사람에 따라서 살이 빠지는 순서에 차이가 있어서 단정적으로 이야기하기는 곤란하지만, 400명이 넘는 사람을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에 따르면
얼굴 > 복부 > 가슴 > 허벅지 > 팔 > 힙
이라고 합니다.
얼굴 살이 잘 빠지는 이유에 대한 설명에서 보면 베타 효소수용체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는데, 상체보다 하체가 더 적게 분포하고 있습니다.
동일한 블로그에 올라온 '선크림 바를수록 다이어트 실패해'라는 포스팅에서도 문제가 있는 내용이 있습니다.
자외선이 비타민 D를 공급하는 방법 중의 하나라는 것은 맞지만, 일주일에 2번 정도 5~30분 가량 일광욕을 하면 충분한 양의 활성 비타민 D가 만들어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지만, 미국에서는 매년 전이성 피부암으로 8000명 이상이 사망하는 상황이라서 자외선 차단을 하는 것이 더 건강에 이득이 된다고 보고 있습니다.
(포스팅에 인용된 연구는 비타민 D의 혈중 농도가 낮은 사람들의 경우 비타민 D를 복용하면 체중 감소효과를 높일 수 있을 가능성을 제시하는 논문이지 선크림을 바르지 말라는 말을 하는 것이 아니죠...-.-;)
제 입장에서 볼 때 위의 3개의 글 외에도 부정확한 건강 정보가 포함된 포스팅이 더 있습니다.
아주 황당한 내용을 언급하는 것이 아니고, 적당한 근거를 바탕으로 중간중간 논리의 비약과 추측성 내용들을 담고 있어서 판단하기 힘들게 만들었기 때문에 더 큰 문제가 됩니다.
이런 적당한 논리 때문에 다음 메인에 올라갈 글을 선정하는 분들이 보기에는 그냥 올릴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이런 글이 더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되고 많은 사람들이 부정확한 지식을 가지게 되는 것을 방지하려면 저런 글의 문제를 파악할 수 있는 사람들이 좀 더 열심히 포스팅을 하고 지적을 하는 수 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P.S.
아직 다음주 방송 원고를 쓰지도 못 했는데, 바쁘게 포스팅을 하게 되었군요.
오늘은 맛 있는 더치 드립을 마시면서 늦은 밤까지 원고를 붙잡고 있어야 할 듯... ㅠ.ㅠ
관련글
2009/06/23 - [건강 상식 & 뉴스] - 밀가루에 마약 성분이 있다는데 먹어도 될까??
2009/03/02 - [비만클리닉] - 다양한 식이요법에 따른 다이어트 비교 분석
Office of Dietary Supplements - Dietary Supplement Fact Sheet: Vitamin D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