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오늘의 주제는 골다공증입니다.
뭐 워낙 방송이나 매체를 통해서 잘 알려진 질병이기는 하지만, 남자들에게도 발생한다는 것은 잘 알려지지 않은 것 같습니다.

심근 경색이 남자들만 걸리는 것으로 알려진 적이 있듯이 골다공증은 여자들만 걸리는 것으로 알고 계시는 분들이 많죠.
(여자도 심근경색 많이 발생하고, 남자들도 골다공증으로 인한 골절이 꽤 많이 있습니다.)

남자들이 여자들보다 10년 정도 늦게 발생하기 때문에 여성보다 그 빈도가 낮기는 하지만, 65세 이후에는 골다공증으로 인한 골절이 꽤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평균 수명이 더 늘어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이제는 남자들도 골다공증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골다공증 예방을 위한 운동으로 무거운 것을 들어올리는 헬스가 가장 좋은 것으로 알고 계시는 분들도 꽤 있으신 것 같은데, 무거운 것을 들어올리면 뼈가 튼튼해지는 것은 맞지만, 골다공증으로 인해서 골절이 발생하는 부위인 척추, 대퇴경부 등은 웨이트 트레이닝으로 강화시키기 쉽지 않습니다.
물론 몇몇 동작을 집중적으로 하면 효과가 있기는 하지만, 30분 걷기 운동과 비교해서 그다지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리고, 운동을 중단하면 그 효과가 금방 사라지기 때문에 꾸준히 운동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결국 자신이 꾸준히 할 수 있는 걷기나 산책, 등산, 스포츠 댄스 등 자신의 체중을 이용해서 움직이는 운동은 어떤 것이든지 상관이 없습니다.



P.S.
체중 부하 운동(weight-bearing exercise)이 골밀도를 높이는 운동으로 알려져 있는데, 우리 나라에서는 어느 순간부터 골밀도를 높이는 운동은 근력 운동(weight training)으로 인식되어 버렸더군요...-.-;




  1. Favicon of http://www.yuntae.com 윤태 2009.06.29 16:31 신고

    남성들도 골다골증이...??
    알고는 잇었지만 이번 기회에 자세히 알게 됐네요
    감사합니다 ^^

    • Favicon of https://mabari.kr 마바리 2009.06.29 17:14 신고

      병원에 있으면 남자분들도 대퇴 경부 골절이나 척추 압박 골절을 간혹 볼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도 골다공증 부분은 잘 관심을 받지 못 한다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