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요가가 만성 요통에 도움이 된다?
    Medical/스포츠 의학 2009. 9. 9. 15:25
    뉴스를 읽다가 눈에 띄는 내용을 봤습니다. '만성 허리통증 요가로 풀어보세요'라는 뉴스입니다.
    오랫동안 요통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은 요가를 하면 통증을 줄이고, 만성 요통에 따른 우울증이나 진통제 복용도 줄인다는 내용입니다.

    반가운 소식에 출처를 찾아서 연구 논문을 읽어봤습니다[각주:1].

    90명의 요통 환자를 대상으로 43명은 요가(iyengar yoga)를 하고, 47명은 요가를 하지 않고 비교했습니다.
    (90명의 대상자를 선정할 때 모든 요통환자가 대상이 된 것은 아니고 강직성 척추염, 척추관 협착증, 척추 골절을 동반한 골다공증, 척추전방전위증 등으로 인한 요통이거나 수술이 필요한 상태이거나, 요가를 할 수 없는 사람들은 배제하였습니다.)

    요가를 하는 43명은 1주일에 2차례 90분의 요가 수업을 받고 수업이 없는 날에는 DVD나 매뉴얼 등을 통해서 30분씩 스스로 요가를 하도록 권했습니다.

    물론, 이들은 단순 요가 수업이 아닌 요통환자를 위해서 만들어진 요가 수업을 받았습니다.

    24주간 요가를 지속한 사람들이 요가를 하지 않은 사람들과 비교했을 때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통증 정도도 줄어들고, 신체 능력도 향상되고, 우울증 지수나 진통제 복용양 등 전반적으로 더 호전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양한 요가 자세들 / 사진 출처 - wikipedia]


    그와 더불어서 요가 수업을 중단하고 6개월이 지난 후에 한번 더 환자들의 상태를 조사했는데도 요가를 한 사람들이 더 좋은 상태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요가를 한 사람들 중에서 67.9%가 요가를 꾸준히 하고 있었다고 합니다.)

    이 연구 논문은 다음의 4가지를 포인트로 정리했습니다.
    • 요가는 만성 허리 통증 정도, 기능적 손실, 우울한 정도를 낮춘다.
    • 요가를 한 사람들은 진통제 복용이 줄어든다.
    • 요가를 통해서 향상된 신체 능력, 통증 감소, 우울 정도 감소는 6개월이 지난 후에도 지속된다.
    • 요가를 하면 통증 정도와 신체적 기능 손실 감소 부분에서는 임상적으로 의미 있게 향상되는 것이 관찰되었다.
    이런 연구 결과는 꽤 의미 있는 내용이기는 하지만, 2가지 정도는 주의해야 할 것 같습니다.

    • 단순 요가가 아닌 요통 환자 상태에 맞는 적절한 요가를 하면 만성 요통이 호전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 같다.
    • 만성 요통에 요가가 효과적인 치료방법이 될 수 있지만, 모든 만성 요통이 요가를 통해서 호전되는 것은 아니다.


    P.S.
    이런 포스팅을 올리니까, 저도 슬슬 요가를 다시 시작하고 싶은 충동을 느끼는군요...^^
    (작년에도 이러다가 1주일 하다가 중단했던 기억이 있어서 자제하려고 합니다...-.-;)



    1. Williams K, Abildso C, Steinberg L, Doyle E, Epstein B, Smith D, Hobbs G, Gross R, Kelley G, Cooper L. Evaluation of the effectiveness and efficacy of iyengar yoga therapy on chronic low back pain. Spine (Phila Pa 1976). 2009 Sep 1;34(19):2066-76 [본문으로]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