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몸짱 열풍에 미국 남자 청소년의 35%가 단백질 쉐이크 마셔Medical/비만클리닉 2012. 11. 26. 09:20
여자들은 날씬해지기 위해서 다이어트를 하고, 남자들은 몸짱이 되기 위해서 운동을 해야 하는 세상인데요. 요즘은 모든 매체가 몸짱 열풍을 부추기고 있습니다.
이런 현상은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인 현상인데요. 미국에서 중학생과 고등학생 2,793명을 대상으로 음식 섭취와 운동에 관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남자 청소년의 35%가 근육을 키우기 위해서 단백질 쉐이크를 마신다고 대답했습니다.
이번 연구에서는 몸짱이 되기 위해서 어떤 노력을 하는지 알아보기 위해서 다음의 5가지로 분류해서 조사했습니다.
- 식이 조절
- 운동량 늘리기
- 단백질 파우더나 쉐이트 섭취
- 단백합성 스테로이드 사용
- 근육 증진 보조제 사용(크레아틴, 성장호르몬, DHEA, HMB 등)
위의 5가지 중에서 식이 조절과 운동량 늘리기는 긍정적인 노력으로 구분하고, 단백질 파우더 섭취, 스테로이드 사용, 보조제 사용은 부정적인 노력으로 구분해서 분석했습니다.[미국 남자 청소년의 35%가 섭취한다고 대답한 단백질 쉐이크 - 사진출처: wikipedia, author: Sandstein]
남자 청소년의 35%가 단백질 쉐이크를 섭취한다고 대답했고, 10.5%가 근육 증진 보조제를 사용했다고 대답했습니다. 게다가 스테로이드를 사용한다고 대답한 청소년도 5.9%나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번 조사에서는 여자 청소년의 21.2%가 단백질 쉐이크를 섭취한다고 대답했습니다. 특히 여자 청소년은 체중 상태에 따라서 단백질 쉐이크를 섭취하는 비율에 차이가 있었는데, 정상 체중인 여자 청소년과 비교할 때 과체중인 여자 청소년은 단백질 쉐이크 섭취 비율이 45% 높았고 비만인 여자 청소년은 단백질 쉐이크 섭취 비율이 90% 높았다고 합니다.
정말 요즘은 남녀 모두 해야 할 일이 너무 많은 세상이 된 것 같습니다...-.-;
P.S.비만인 여자 청소년의 단백질 쉐이크 섭취 비율이 높은 이유는 근육량을 늘려야 기초대사량이 올라가서 체중 감량이 수월하고, 요요를 예방할 수 있다는 속설 때문이 아닌가 짐작해봅니다.(사실 근육량을 늘리는 것보다 늘 운동하는 습관이 요요 예방에 더 효과적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