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커피가 탈수를 유발한다?Medical/떡밥천국 2017. 11. 6. 14:55
마지막으로 블로그에 글을 올린 지 1년 반이 넘었네요.
며칠 전에 방명록에 포스팅 작성을 원하시는 분이 있어서, 다시 작성해보도록 노력하겠다고 답변했습니다.다행히도 포스팅할만한 주제를 보게 되어서, 간만에 블로그에 글을 올려봅니다.
커피를 마시면 탈수가 생긴다는 이야기를 많이 합니다. 저도 한 20년 전에는 비슷한 이야기를 들었고, 사람들에게 비슷하게 이야기했습니다. 요즘에는 그런 이야기를 안 하고 있는데, 우연히 신문 칼럼을 통해서 만성 탈수를 유발하는 커피라는 글을 보게 되었습니다.
커피와 차를 달고 살면 이뇨작용이 촉진된다. 커피는 마신 양의 2배, 차는 1.5배 정도의 수분을 우리 몸에서 배출시킨다.
정말 커피는 탈수를 유발할까요?
커피가 탈수를 유발한다는 이야기는 1928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고 합니다. 세 명을 대상으로 여러 음료를 마시고, 소변량을 측정해보니 카페인이 들어있는 음료를 마실 때 소변량이 늘었다는 연구가 발표된 거죠. 그 후로 커피는 탈수를 유발하는 음료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후로 여러 연구에서 카페인이 이뇨작용이 있는지 알아본 결과, 매우 많은 양의 카페인을 섭취하면 콩팥으로 공급되는 혈액의 양은 늘리고, 나트륨 재흡수를 억제해 이뇨 효과를 보일 수 있다고 설명하지만, 일반적으로 마시는 양으로는 이뇨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고 합니다.
Mayo Clinic 홈페이지를 보면
일상생활에서 섭취하는 카페인 음료로는 섭취한 양보다 많은 수분 손실을 유발하지 않는다. 카페인 음료 때문에 화장실을 자주 갈 수는 있겠지만, 탈수 위험성을 높이지 않는다.
라고 나옵니다.
수분 섭취를 위한 최고의 방법은 물을 마시는 것이죠. 열량 없고, 카페인 없고 값도 저렴하니까요.
물론 커피는 카페인이 있어서 예만한 사람에게는 불면증을 유발하고, 두통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탈수 걱정은 안 하고 마셔도 될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