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발톱에 피멍이 생기면 어떻게 해야 할까??
    Medical/운동처방 2008. 7. 4. 11:53
    살다 보면 손발톱 밑에 피멍이 생길 수 있습니다.

    집에서 책상 다리나 장롱에 부딪혀서 발톱 밑에 피멍이 생길 수 있고, 물건을 떨어뜨리다가 생길 수도 있고, 문틈에 손이 끼어서 생길 수도 있습니다.

    저는 예전에 마라톤 풀코스를 달리고 난 후 몇 개의 물집과 4개의 발톱 밑의 피멍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통통하고 넓적한 제 발 모양을 망각하고 날렵한 운동화를 선택할 때부터 예상이 가능했던 문제였습니다...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손톱 밑의 피멍이 무시무시 합니다. 손가락 뼈는 괜찮은지 궁금하네요. 근데, 사진을 보고 있으면 괜히 기분이 나뻐지려고 하는군요...-.-; 사진 출처 - http://gruntdoc.com/2005/11/the-mother-of-all-subungual-hematomas.html ]


    발톱 밑에 피멍이 생겼던 발톱은 결국은 다 빠져버렸습니다.

    이렇게 손발톱 밑에 피멍이 생기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많이 아프지 않으면 그냥 불편한 상태로 지냅니다.  이 정도 아픈 것으로 병원을 가는 것도 좀 민망한 것 같기도 하고... -.-;
    물론 위의 사진처럼 무시무시하면 병원을 가겠지요...^^

    손발톱에 피멍이 생기면 꽤 많이 아픕니다.(특히 발톱)
    왜 그럴까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발톱과 발가락 사이에 혈액(피멍, 혈종)이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발톱 밑에 피멍이 들면 그림처럼 발톱과 발가락 사이에는 피멍이 자리하게 됩니다.
    자연스럽게 걸을 때 우리의 발가락에도 어느 정도의 압력이 가해지게 됩니다. 그 압력은 다시 발톱으로 전달됩니다. 그리고, 손으로 물건을 꽉 잡거나 동전을 잡을 때에도 손가락에 힘을 주면 손톱으로 압력이 가해집니다.

    이렇게 압력이 손발톱으로 전달될 때 피멍 때문에 발톱은 좀 들 떠 있는 상태에서 작은 힘에도 압력이 전달되기 때문에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할까요?
    간단합니다. 피멍을 제거하면 됩니다. 무식하게 생각하면 손발톱을 빼야 할 것 같지만, 그냥 손발톱에 구멍을 만들어주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손발톱에 작은 구멍을 만들어주면 피멍의 압력으로 인해서 자동적으로 혈액이 흘러나온다.]


    손톱이나 발톱에 조그마한 구멍을 만들어주면 구멍을 통해서 피가 흘러나오고 통증이 줄어드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구멍 하나로는 피가 나오다가 막히기 때문에 몇 개의 구멍을 뚷어야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발톱에 여러 개의 구멍을 내서 피멍이 제거된 모습, 사진출처 - http://medgadget.com/archives/2006/06/pathformer_bett.html]


    이미 불펌이미지에 대한 이야기를 할 때 언급했던, 사이트가 있습니다. Netter Image 회사인데, 이 사람이 그린 그림에도 이런 발톱 밑 피멍을 제거하는 방법에 대한 그림이 있습니다.

    이 회사의 그림을 퍼다가 올리는 것은 문제가 있으니까 링크를 확인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http://www.netterimages.com/image/466.htm
    그림 위 쪽에 손톱을 클립으로 문지르는 것이 나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종이 클립의 한 끝 부분을 불로 달군 후에 손톱에 구멍을 내는 것입니다. 간혹 클립이 충분히 달구어지지 않으면 구멍을 뚫을 때 아픕니다... -.-; 그리고, 구멍 하나 뚫고 다시 달구어야 합니다.

    Netter라는 분이 이 그림을 그린 시기는 꽤 오래 전입니다. 요즘은 이렇게 하지 않고 좀 더 간단하게 해결합니다. 그냥 주사 바늘을 이용해서 구멍을 뚫어줍니다. 물론 주사 바늘이 좀 무시무시하게 생겼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보통 주사 맞을 때 사용하는 얇은 24G 주사바늘과 좀 처럼 보기 쉽지 않은 무시무시한 18G 주사바늘]


    위에 보이는 무시무시한 18G 주사바늘을 이용해서 손발톱에 구멍을 만듭니다. 손발톱은 바늘에 비하면 꽤 연한 조직이기 때문에 살짝 압력을 주고 살살 돌리면 구멍이 뚫어집니다.

    혹시 바늘이 살을 찌를까 걱정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손톱과 손톱바닥 사이에는 피가 고여 있어서 바늘이 손톱바닥을 찌르기 전에 피가 먼저 나오니까요...^^
    아프지도 않고 금방 끝납니다.

    손발톱에 피멍이 생겼다면 가까운 병의원을 방문하셔서 피멍을 제거해달라고 하세요. 손가락이나 발가락에 동반된 부상의 확인도 필요하니까, 병의원을 방문하시는 것이 좋겠지요.
    상태가 안 좋은 경우에는 피멍을 제거하는 것만으로는 해결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P.S.
    솔직히 말하자면...
    저도 마라톤 후에 발생한 발톱의 피멍을 제거하지 않아서 발톱이 다 빠졌습니다.
    더 가슴 아픈 것은 그 당시에도 저는 의사면허를 가지고 있었지요... ㅠ.ㅠ(간단하게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서 잘 몰라서... -.-;)
    하지만, 얼마 전에 책상다리에 부딪힌 후에 발생한 발톱 피멍은 주사바늘로 구멍을 만들어서 금방 좋아졌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