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동계 올림픽 선수들의 안전을 위한 장비들
    Medical/스포츠 의학 2010. 2. 12. 20:31
    이제 곧 동계 올림픽이 시작됩니다.

    아직까지 우리 나라는 몇몇 종목에서만 강한 면모를 보이는 동계 올림픽이지만, 겨울 스포츠가 좀 더 활성화가 되면 동계 올림픽에서 더 많은 종목에서 좋은 성적을 기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문제는 겨울 스포츠가 활성화되면 스포츠 손상도 덩달아서 늘어나게 됩니다..-.-; 그래서 이런 스포츠 손상을 줄이기 위해서 동계 올림픽 같은 겨울 스포츠를 안전하게 즐기이 위한 안전 장비들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1) 헬멧
    헬멧은 자전거나 오토바이를 탈 때만 착용하는 것이 아닙니다. 겨울 스포츠에서도 헬멧을 착용해야 합니다.
    내리막을 내려오는 알파인 스키의 경우는 헬멧을 착용해야 합니다. 내리막을 내려오면서 가속도가 붙기 때문에 넘어지면서 머리에 충격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헬멧을 반드시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키 뿐만 아니라 스노보드도 마찬가지입니다.

    [사진 출처 - wikipedia]


    2) 고글
    겨울 스포츠에서 고글을 착용하는 이유는 단순히 멋을 부리기 위해서가 아닙니다. 겨울 스포츠에서 고글은 매우 중요한 안전 장비입니다.
    고글은 낮에는 백색의 눈에 반사되는 강렬한 자외선으로 부터 눈을 보호해줍니다. 자외선 걱정이 별로 없는 밤에도 고글은 중요합니다.
    추운 날씨와 빠르게 내리막을 내려갈 때 얼굴에 부딪히는 찬 바람으로부터 눈을 보호해줍니다. 추운 겨울에 얼굴을 향해서 부는 찬바람에 계속 노출되면 눈에도 동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작은 이물질이 눈으로 들어가는 것도 막을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필요한 안전장비입니다.


    3) 다양한 보온 장비들
    동계 올림픽은 추운 날씨 속에서 이루어지는 스포츠 종목이 많아서 체온 유지가 매우 중요합니다. 그래서 야외에서 진행되는 경기라면 다양한 보온 장비들을 갖추고 시합에 나가게 됩니다.
    스키의 마라톤이라고 불리는 크로스컨트리 스키는 급격한 내리막을 달려가는 종목이 아닌만큼 헬멧을 착용하지는 않지만, 체온을 보존하기 위해서 모자를 착용합니다.
    스포츠를 하는 상황이 아니더라도 겨울철 야외에서 오랜 시간 있어야 하는 상황이라면 모자를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사진 출처 - wikipedia]


    4) 안전장비가 가장 많은 동계 올림픽 종목은?
    동계 올림픽 종목 중에서 가장 많은 안전 장비를 착용하는 종목은 아이스 하키가 될 것 같습니다. 시합 자체가 격렬하고 하키 스틱이나 퍽의 강도가 높아서 부상의 위험이 높은 종목이라서 다양한 부위에 충격을 줄이기 위한 패드를 사용해야 하고, 안전장비도 그만큼 다양합니다.

    [격렬한 몸싸움이 벌어지는 아이스하키는 수많은 안정 장비를 착용해야만 한다. / 사진 출처 - wikipedia]



    5) 안전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을 때의 문제는?
    스키나 스노보드를 탈 때 헬멧을 착용하지 않는 분들을 많이 볼 수 있는데요. 한 연구에 따르면 스키나 스노보드 사고의 치명적인 손상의 50~80%는 뇌의 직접적인 손상이리고 합니다. 헬멧을 착용하면 치명적인 손상의 50~80%를 예방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겨울 스포츠에서 보온 장비는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저체온증까지 유발하는 경우는 드물겠지만, 특정 부위의 동상은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아이스하키 같이 격렬한 경기에서의 안전 장비는 매우 중요합니다. 골키퍼의 경우는 목 보호대까지 착용하는 것이 의무사항입니다. 목에는 중요한 혈관들이 많이 있어서 날카로운 물건으로 손상을 당하게 되면 생명이 위험할 수도 있습니다.
    필수 안전 장비를 착용하지 않고 운동을 하는 것은 예방할 수 있는 부상에 대해서 무방비로 노출이 되는 위험한 행동이라는 것을 알고 있어야 할 것 같습니다.


    모든 운동은 각 종목에 맞는 전용 장비를 이용해서 안전하게 즐기는 것이 좋겠죠.

    2월 13일 설 연휴부터 시작하는 2010년 동계올림픽은 부상 소식이 없는 안전한 동계 올림픽이 되기를 기원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