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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탄수화물을 많이 먹으면 왜 살이 찔까?
    Medical/비만클리닉 2009. 4. 6. 13:17
    서구 사회에서는 비만으로 인한 건강문제들이 제기되면서 고지방 식품이 비만을 유발하는 가장 큰 원인으로 지목받았습니다. 그래서, 비만으로 인한 건강문제를 개선시키기 위해서 지방 섭취량을 줄이고, 탄수화물 섭취를 늘리도록 권장했습니다.

    저지방-고탄수화물 식품 섭취를 권장하게 되었지만, 여전히 비만은 줄어들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탄수화물 섭취량이 많은 아시아 쪽에서도 비만은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래서,
    요즘은 당연히 탄수화물을 많이 섭취해도 비만이 된다는 것을 당연하게 받아들이고 있고, 탄수화물 섭취량도 제한해야 한다고 이야기 합니다.

    탄수화물을 많이 섭취하면 왜 체지방이 늘어나게 될까요?

    많은 분들이 탄수화물을 많이 섭취하면 남아도는 탄수화물이 지방으로 전환되어서 체지방이 늘어날 것이라고 생각할 것입니다. 하지만, 실제로 지방으로 전환되는 탄수화물의 양은 얼마 되지 않습니다.

    탄수화물 섭취량이 많아지면, 간에서 새롭게 만들어지는 지방의 양은 평소보다 6~10배로 늘어난다고 합니다. 평소보다 많이 늘어나긴 하지만, 간에서 새롭게 만들 수 있는 지방양은 하루에 5g이 안 된다고 합니다.

    과다한 탄수화물을 섭취로 인해서 체지방이 늘어나는 이유는 탄수화물 섭취로 인슐린이 과다하게 분비되고, 그로 인해서 지방세포에서 분해되는 지방산의 양이 줄어들게 됩니다. 그리고, 혈액 속의 지방산을 연료로 사용하지 않게 됩니다.

    그림으로 정리해볼까요.


    [일반적인 식사와 탄수화물 위주의 식사를 비교했을 때의 차이]


    과다한 탄수화물 섭취가 지방대사에 미치는 3가지 영향에 관한 그림이 어디서 본 듯한 그림이군요.... 로, 안주 없이 술만 먹으면 살이 찐다? 안 찐다?라는 포스팅에 나왔던 그림과 거의 비슷합니다...^^

    그림을 보니까, 과다한 탄수화물 섭취가 지방대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좀 알듯 말듯 합니다.

    그럼 좀 더 자세히 탄수화물 섭취를 늘렸을 때와 줄였을 때에 따른 체지방 변화를 각각 그림으로 설명하면, 좀 더 이해가 쉬울 것 같습니다.

    체중을 유지하는 식습관을 가지고 있으면 체지방은 아래의 그림처럼 유지됩니다.


    [지방세포에서 분해되는 지방과 지방세포로 들어오는 지방이 평형을 이루고 있다.]


    탄수화물 섭취량이 많아지면 지방세포에서 지방은 적게 배출되고, 들어오는 지방양이 많아지면 체지방은 아래 그림처럼 크기가 커지게 됩니다.

    [지방세포에서 분해되는 지방이 지방세포로 들어오는 지방보다 적으면 지방세포는 크기가 커진다.]


    탄수화물 섭취량이 줄어들게 되면 지방세포에서 지방은 많이 배출되고, 들어오는 지방은 줄어들면
    체지방은 아래 그림처럼 크기가 줄어들게 됩니다.

    [지방세포에서 분해되는 지방이 지방세포로 들어오는 지방보다 많으면 지방세포는 크기가 작아진다.]


    탄수화물 섭취량이 많아지면, 새로 만들어지는 지방때문에 체지방이 늘어나는 것이 아니라, 신체의 정상적인 지방 사용을 줄이기 때문에 체지방양이 늘어나게 된다는 것입니다.


    과다한 탄수화물 섭취가 어떻게 체지방을 늘리는지를 이해하게 되면 공복 운동, 식후 운동, 운동 중 지방 소비량에 대한 고민이 줄어들게 됩니다...^^

    운동을 통해서 직접적으로 지방을 연소시키면 지방양이 줄어들게 될 것이고, 운동 중에 탄수화물을 연소시키면 위의 탄수화물을 적게 섭취한 경우처럼 지방세포에서 분해되는 지방양을 늘리고, 지방세포로 들어가는 지방양을 줄이는 효과로 인해서 체지방이 줄어들게 됩니다.

    굳이 공복 운동, 식후 운동, 운동 강도, 운동 지속 시간 같은 것에 얽매이지 말고, 본인에게 가장 무리없는 시간대를 골라서 자신이 하고 싶은 운동을 하는 것이 가장 좋다는 것을 다시 한번 이야기 합니다...^^


    P.S.
    이 포스팅은 과다한 탄수화물 섭취가 지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근육에 미치는 영향은 다루지 않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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