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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포스팅 제목은 운동이 체중 감소와 유지에 필요한 또 하나의 이유입니다.
(너무 길어져서 중간을 생략하기는 했습니다만...-.-;)

체중 감소를 위한 다이어트를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식이요법입니다.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더 효과가 좋기는 하지만, 단기간 효과를 볼 때 체중 감소에는 그다지 큰 영향을 미치지 못 합니다. 장기간 지속하면 체중 감소효과도 나타나고, 그와 더불어서 유지에도 큰 도움을 주게 됩니다.

물론 단기간 비교를 하면 체중 감소효과는 차이가 없지만, 허리 둘레나 건강관련 지수들이 호전되는 것을 보면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훨씬 좋습니다.

체중 감소와 유지에 식이요법보다는 효과가 약하지만, 운동을 병행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조금은 다른(?) 관점에서 접근해보겠습니다.

같은 체중을 가진 사람이 같은 양을 먹어도 어떤 사람은 체중이 늘어나고 어떤 사람은 체중을 유지하는 원인으로 지방연소량의 차이를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비슷한 체형의 사람을 대상으로 같은 식사를 시키고, 체내에서 연소되는 지방양을 측정해 보면 연소되는 지방양이 적은 사람이 앞으로(장기적으로) 체중이 늘어날 것을 예측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근육에서 연소시키는 지방양에 대한 재미있는 연구결과가 있어서 소개를 해볼까 합니다.[각주:1]

날씬한 사람, 비만인 사람, 비만이었는데 위절제술을 통해서 체중을 감량한 사람의
허벅지 근육을 이용해서 지방연소 능력을 측정한 결과입니다.


허벅지 근육을 이용해서 비교한 지방연소능력을 보면 비만이거나 체중을 줄인 사람들의 경우는 현저하게 낮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이라면 날씬한 사람에 비해서 비만인 사람은 앞으로 더 체중이 늘어날 가능성이 높고, 체중을 줄인 사람도 앞으로 체중이 늘어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과연 이런 사람들이 운동을 하면 어떻게 될까요? 이 사람들을 10일간 운동 강도 70%VO2max로 60분씩 자전거를 타도록 한 후에 다시 허벅지 근육을 이용해서 지방연소 능력을 비교해봤습니다.


운동을 했더니 날씬한 사람과
비만이거나 체중을 줄인 사람들의 지방연소 능력의 차이가 거의 없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이런 근육의 지방연소능력은 장기적인 체중 증가와 연관성이 있기 때문에 뚱뚱한 사람이나 체중을 줄인 사람들이 운동을 꾸준히 유지한다면 날씬한 사람들과 비교할 때 체중이 늘어날 가능성에 별 차이가 없다는 것입니다.

다만, 이런 효과는 운동을 계속 지속해야 유지가 될 것입니다.

결국, 운동을 꾸준히 규칙적으로 해주는 것이 장기적으로 체중감소에 도움을 주고, 체중을 유지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운동 후 지방연소량은 어떻게 될까?에서 이야기 했듯이 운동을 하더라도 식사량을 늘리거나 탄수화물 섭취량을 늘리게 되는 경우에는 위와 같은 효과를 상쇄시켜버릴 수 있다는 것을 감안해야 할 것 같습니다. 운동이 지방연소 능력을 향상시키는 효과는 식이를 조절하면서 운동을 지속할 때 나타나는 것입니다.

저는 언제나 이야기하듯이 자신이 좋아하거나 하기 쉬운 운동을 꾸준하게 즐기는 것이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체중을 조절하는 중이라면 식이요법도 같이 진행해야 되겠죠...^^




  1. Jason R. Berggren, Kristen E. Boyle, William H. Chapman, Joseph A. Houmard. Skeletal muscle lipid oxidation and obesity: influence of weight loss and exercise. Am J Physiol Endocrinol Metab 294: E726-E732, 2008. [본문으로]
  1. 2009.07.09 15:43

    비밀댓글입니다

    • Favicon of https://mabari.kr 마바리 2009.07.09 15:45 신고

      네! 그 부분과 일맥상통하는 부분입니다.

      한번 다뤄야 하는데, 내용이 만만치 않아서 다루지 못 하고 있습니다...-.-;

  2. Favicon of http://toxiccandy.tistory.com 라이카마이신 2009.07.09 17:15

    정말 좋은 내용이네요~ 붙여놓고 보고파여!!

  3. Favicon of http://toxiccandy.tistory.com 라이카마이신 2009.07.09 17:19

    프린트되게 해주심 더 좋을텐데~~~

    • Favicon of https://mabari.kr 마바리 2009.07.09 17:29 신고

      어떻게 해야 포스팅 부분만 잘 프린트할 수 있는지 저도 몰라요.

      한참 전의 포스팅에서 오타가 발견되는 경우가 있어서, 저도 좀 프린트해서 읽어 보고 싶어요...-.-;

  4. 낭만곰탱 2009.07.09 19:16

    음...확실히...요즘이 전에 그냥 식이 요법을 할 때 보다는 살이 덜찌는 것 같기는 합니다. 그래도 다이어트(?)가 운동의 효과를 상쇄시킨다는...들어는 보셨습니까 고알콜 다이어트라고....긁적긁적....
    금주 6일째(맞나?)입니다....ㅋㅋ

  5. 최휘웅 2009.07.10 01:24

    이야..이건뭐.. 운동만 꾸준히 하면 유전도 극복할수 있다는 믿음을 줄수 있겠네요..

    근육의 지방연소에 국한되있기는 하지만.. 놀라운 내용이네요..

    경험적으로는 저결과에 상당히 동의하는게..

    고등학교때까지느 마른몸이었다가 성인이되고나서 3년정도 10키로 찐 몸을 유지했었습니다.(이때 셋포인트라고해야하나요 암튼 몸이 인식을 한거같습니다..몸에 있는 세포도 1년이면 모두 소멸되고 재생된다고하니..) 그리고 다시

    식이요법(이 크죠)과 운동을 통해서 체중을 다시 옛날로 돌렸는데.. 운동을 안하니까 살이 엄청찌더라구요...

    평생해야되는거 같습니다 운동은... 개인적으로 유산소운동을 싫어하는건 아닌데.. 꼭해야되는데 일이생기거나 몸이 힘들때 .. 운동을 해야한다는 압박감이 스트레스로 작용을하는군요 ㅠㅠ

  6. Favicon of http://ione2u.tistory.com 사짜 2009.07.10 02:35

    전 살좀 찌우려고 다이어트하는데... 이것도 힘드네요.

    신진대사능력이 너무 좋은가봐요.

    • 최휘웅 2009.07.10 02:39

      둘중에 하나겟죠 ㅋ 유전이라서 많이 먹으면 지방저장이 되는거보다 신진대사가 증가하는 체질이거나

      소화기관에 문제가 있겟죠

      위장이나 지방흡수를 못하는체질..

    • Favicon of https://mabari.kr 마바리 2009.07.10 13:55 신고

      살 찌는 것이 빼는 것보다 더 힘든 분들이 종종 있습니다.

      여러 요인들을 감안해서 접근해야 합니다...

  7. 지로 2009.07.17 10:21

    운동이 좋은것이야 당연하지만, 다이어트를 해본경험에 의해 느끼는건데용... 살찐사람이 운동해봐야 그것이 주는 효과는 그저 건강유지나 , 체중이 더 불어나는걸 조금 막아주는것 밖에 없는거 같아요. 빠지진 않더라구요. 오히려 체중조절은 음식이 90%이상 좌우 합니다. 살찐사람은 첫달에 자신 원체중의 15~20%이상을 빼야 만족을 한다는 결과가 있을만큼, 살찐 사람들은 빼기도 힘들고 빼도 유지하는것도 힘들고....
    그저 저질몸을 타고난 걸 탓해야겠죠... 살찌기 싫으면 달려야 하는 체질인건 맞는데..가끔은 억울합니다 ㅋ 뚱뚱한 사람은 위사이즈도 크고 소장길이도 다르다면서요... 흡수율이 남다르니 그만큼 살이 찔수 밖에 없단 얘기...ㅠㅠ 허미

  8. 스포츠맨 2009.07.22 16:03

    포스팅 잘 읽었습니다. 요즘 유태우박사님다이어트 책 읽고 있는 중...관심사가 비슷하네요..

    살찐 사람이나 일반 다이어트를 원하는 사람 모두 가장 적절한 것은 식이요법이겠죠.
    운동은 부수적 도움을 줄 수 있는...

    일반 다이어트시작 시 식이요법 후에 운동 요법을 병행하는 게 좋을 거 같구, 고도비만이신 분들은 식이요법과 운동요법을 같이 병행하는 게 좋을 거 같습니다.

    주위에서 운동처방을 해달라고 하면 저는 이렇게 권유를 하고 프로그램을 짜거 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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