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작년에 타임지에서 '왜 운동은 당신을 날씬하게 만들지 못 하는가?(Why Exercise Won't
Make You Thin)'라는 기사가 올라 온 이후로 비만한 사람들이 운동을 해도 효과를 잘 못 보는 내용에 대한 글들이 눈에 많이 띄는 것 같습니다. 그 중에서도 흰소를 타고님의 뚱뚱한 사람이 운동하더라도 손해보는 이유가 눈에 띄는군요.
오늘의 포스팅에서는 뚱뚱한 사람이 운동을 해도 손해를 보는 이유를 먼저 알아보고 그래도 운동을 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설명을 해볼까 합니다.
비만한 사람이 운동해도 살이 안 빠지는 이유를 정리하면 다음 3가지로 할 수 있습니다.
- 1시간 운동하면 4시간 동안 못 움직인다.
- 운동 후에 폭풍처럼 몰아치는 식욕을 감당할 수 없다.
- 운동이 즐겁지 않다.
비만한 사람들은 왜 이런 현상이 발생할까요? 다양한 이론으로 설명을 하지만, 제가 볼 때는 비만한 사람들이 정상 체중의 사람들과 비교할 때 지방을 연소시키는 능력(fat oxidation capacity)이 떨어져서 그렇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체내에 저장된 지방을 잘 연소시키지 못 하면 어쩔 수 없이 탄수화물을 연소시켜야 하고, 그렇게 되면 체내에 저장된 탄수화물이 고갈됩니다. 탄수화물이 고갈되면 어떤 일이 발생할까요?
- 기력이 없어서 움직이기 싫다.
격렬한 운동 후에 탄수화물을 섭취하면 피로에서 빨리 회복됩니다. 탄수화물의 고갈은 피로와 큰 연관성이 있습니다.
- 고갈된 탄수화물을 보충하기 위해서 뭔가 마구 먹고 싶어진다.
탄수화물의 고갈은 피로와 배고픔을 유발해서 식욕을 촉진합니다.
- 운동을 하면 피곤하고 지치는데 즐겁기를 바라는 것은 무리가 아닐까?
여기까지 보면 운동이 별 도움이 안 되는군요...-.-;
그래도 운동을 계속해야 하는 이유는 뭘까요? 운동을 꾸준히 지속하면 지방을 연소시키는 능력이 향상됩니다. 그렇게 되면 운동에 따른 탄수화물 고갈 현상이 줄어들게 되고, 위와 같은 현상이 점점 없어집니다.
비만한 사람도 운동을 꾸준히 하면
- 운동 후 피로가 줄어서 평소 활동량을 유지할 수 있다.
- 운동 후 몰아치던 폭풍 식욕이 가랑비 식욕으로 바뀐다.
- 슬슬 운동의 재미를 알게 된다.
아쉬운 점이 하나 있다면, 이런 효과가 한번 생기면 계속 지속되는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운동을 중단하면 이런 효과가 사라지기 때문에 운동을 꾸준히 해야 합니다.
그래도 운동을 계속해야
하는 이유는 뭘까요? 운동을 꾸준히 지속하면 지방을 연소시키는 능력이 향상됩니다. 그렇게 되면 운동에 따른 탄수화물 고갈 현상이
줄어들게 되고, 위와 같은 현상이 점점 없어집니다.
P.S.1
요즘 관심있게 가지고 놀고 있는 프로그램이 바로 Prezi입니다. 프리젠테이션 프로그램인데, 한글 지원이 안 되서 사용에 많은 불편이 있기는 하지만, 나름대로 재미있어서 종종 이요합니다.
오늘 다룬 내용을 Prezi로 정리해봤습니다. ▶ 버튼를 누르면 활성화가 됩니다. 그 후에 전체화면 모드로 전환해서 아래 쪽의 ◀▶ 버튼을 이용해서 보시면 됩니다.
저사양 컴퓨터는 상당히 버벅거릴 수 있어서 시청을 자제해주시길 바랍니다...-.-;
P.S.2
비만클리닉 포스팅은 올해 들어서 처음이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