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혈압약 직장에 가져다 놓으세요.
    Etc/마바리 생각 2008. 7. 14. 12:10

    간혹 고혈압 환자분 중에서 제 날짜에 안 오시고, 며칠 지난 다음에 오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약이 모자라야 되는데, 병원 방문하시는 날 아침까지 드셨다고 합니다. 약을 중간에 따로 구입하신 것도 아니라면 결국은 약 먹는 것을 중간에 빼먹었다는 이야기가 될 것입니다.

    주로 직장에 다니는 분들이 그런 경우가 많습니다. 늦잠을 자거나, 야근을 하게 되면 아침에 약을 먹을 수가 없어서 건너 뛰게 되는 것이지요.

    고혈압 약은 보통 하루에 1번 복용하게 됩니다.

    아침에 복용하라고 하는 가장 큰 이유는 일정한 시간에 약을 복용하게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잠자리에 드는 시간은 불규칙하더라도 아침에 일어나는 시간은 거의 일정합니다. 출근시간이 정해진 직장인은 더더욱 아침이 일정합니다.

    그래서 아침에 약을 먹는 것이 일정한 시간에 약을 먹게 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루 한번 아침에 먹는 혈압약을 제 시간에 먹지 못 했을 때에는 어떻게 하면 되는지 일반적인 권고사항을 볼까요?

    • Take a missed dose as soon as possible.
      (약 먹는 것을 까 먹었다는 것을 깨닫게 되면 바로 드세요.)
    • If it is almost time for the next dose, skip the missed dose and return to your regular schedule.
      (다음 약을 먹을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으면 그 날은 그냥 건너 뛰시고, 다음 정규스케줄에 따라서 드세요.)
    • Do not take a double dose or extra doses.
      (약을 빼 먹었다고 다음 날 2배로 드시거나, 약을 추가로 복용하지 마세요.)

    간단하게 말해서 약 먹는 것에 대해서 생각난 시간에 드시면 됩니다. 물론 저녁 때에 약을 드시는 것은 별로 권하지 않습니다. 왜냐면 다음 약을 먹을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럼 직장인이 바쁜 아침에 약을 먹는 것을 잊고 출근 후에 직장에서 생각이 나면 어떻게 할까요? 직장에 약이 없다면, 퇴근 후에 집에 가면 늦은 저녁이거나 한 밤 중이 될 것입니다. 그러면 어쩔 수 없이 그냥 건너 뛰는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직장에 혈압약의 일부를 가져다 놓으면 이런 경우에 생각난 순간에 약을 먹으면 되겠지요...^^



    P.S. 1
    약은 정해진 시간에 먹는 것이 제일 좋겠지요. 제 시간 맞추어서 먹을 필요가 없다는 이야기가 아니라 어쩔 수 없이 빼 먹었을 때 어떻게 하면 좋은지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P.S. 2
    약에 따라서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제 시간에 약 먹는 것을 자주 까 먹는 분들은 좀 더 자세한 설명은 진료를 받을 때 담당 선생님께 물어보세요.
    P.S. 3
    혈압약 뿐만 아니라 정기적으로 약을 복용하고 계시는 분들은 자신이 복용하고 있는 약의 복용법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아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궁금한 것은 그때 그때 물어 보세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