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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 어린이들에게 권장되는 수면시간은 하루에 9시간입니다.

우리 나라 아이들은 학원을 다녀야 되기 때문에 이런 9시간의 수면 시간을 권장하는 것이 현실에 맞지 않는 것 같습니다만, 어린이의 건강을 위해서는 좋은 수면 습관을 길러 주는 것이 좋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미지 출처 - wikipedia]

오늘은 어린이의 건강한 수면 습관을 위한 교육 자료 사이트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Star Sleeper라는 사이트로 고양이 캐릭터로 유명한 가필드를 이용해서 NHLBI(National Heart Lung and Blood Institute)가 어린이의 건강한 수면 습관에 대한 자료를 만들고 보급하는 사이트입니다.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면 가필드가 나오는 플래시 파일을 볼 수 있습니다.

http://www.nhlbi.nih.gov/health/public/sleep/starslp/missionz/howsleepworks.htm

이 플래시 파일에서는 건강한 수면을 위한 요령과 충분한 수면이 중요한 이유 등 15가지의 팁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15가지 팁을 번역하면

  1. 대부분의 어린이들은 최소한 9시간의 수면이 필요하다.
          (가필드 왈 "9시간? 난 낮잠도 그것보다 많이 잔다.")
  2. 매일 밤 같은 시간에 잠자리로 가라
  3. 잠을 충분히 자는 것은 당신의 두뇌를 훨씬 활발하게 해줄 것이다.
  4. 잠 잘 때 당신의 몸이 재충전될 동안 당신의 두뇌는 열심히 일을 한다.
  5. 당신의 몸 속에는 아침에는 눈을 뜨고 밤에는 잠자리에 드는 것을 도와주는 "시계"가 있다.
  6. 저녁에 카페인이 포함된 음료수를 마시면 잠 들기 쉽지 않을 것이다.
          (주 - 카페인이 제거되는데 보통 8시간정도 소요됩니다.)
  7. 잠자리에 들기 전에 따듯한 물로 목욕을 하는 것은 긴장을 푸는데 도움을 준다.
  8. 잠자리를 조용하게 하라
  9. 충분히 잠 자는 것은 당신이 하는 일에 최선을 다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10. 잠이 부족하다면 수면일기를 사용하는 것이 어떻게 하면 잘 잘 수 있을지 알 수 있게 도와줄 것이다.
  11. 밤에 충분히 잠을 자지 않는다면, 낮에 졸릴 것이고, 정말로 중요한 무엇을 놓칠 수도 있다.
  12. 잠 자면서 꿈을 꾸는 것은 정상이다.
  13. 잠자는 동안 당신의 두뇌는 기억을 저장하고, 정보를 정리한다.
  14. 잠들기 전에 많이 먹으면 당신의 잠을 망칠 수 있다.
          (가필드 왈 "어떤 사람들은 잠(SLEEP)이라고 하겠지만, 나는 식사 사이의 휴식이라고 말하지")
  15. 밤 늦은 운동은 당신을 흥분시켜서 잠 들기 힘들게 할 수 있다.

그리고, 이 15가지 팁을 잘 이해했는지 알아보기 위한 플래시 게임도 있습니다.

http://www.nhlbi.nih.gov/health/public/sleep/starslp/missionz/missionz.htm

그리고, 48페이지의 책자를 이용해서 아이와 게임을 하면서 수면에 대한 교육을 유도하는 자료도 같이 올라와 있습니다. 점선잇기나 미로찾기 등의 게임도 포함되어 있고, 아이가 몇 시에 잠자리에서 들어서 몇 시에 일어나는지 체크하는 공간도 있습니다. 낱말 퀴즈는 영어라서 우리 여건에 좀 맞지 않지만, 그래도 좋은 자료인 것 같습니다.

48페이지 놀이 책자 [☞다운로드]

48페이지의 책자가 부담스러우면 간단한 3페이지의 어린이 자료와 4 페이지의 교사용 자료도 있습니다.

어린이 간단 자료 [☞다운로드]
교사용 간단 자료 [☞다운로드]

그 외에도 Star Sleeper 다운로드 페이지를 방문하시면, 화면 보호기 등의 자료도 다운 받을 수도 있습니다.


P.S.
가필드 그림은 저작권이 제한이 심한 자료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도 대부분의 자료를 링크로 처리했습니다.



  1. 정혜 2008.07.23 10:52

    좋은자료네요 ㅎㅎ 어릴때 커피같은거 먹으면 자기전에 먹은게아니라도 잠이안오더라구요. 8시간이걸려서 그런거였네요. 전 반신욕을한후에 자니까 잠이 더잘와요. 시험기간에도 밤새서공부하는것보단 잠을충분히자야
    수업시간에 들은게 다기억나서 시험을더잘치게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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